[특별기고] 中 시중쉰의 ‘헝산장거’와 ‘광동개방’이 지닌 현대가치③
[특별기고] 中 시중쉰의 ‘헝산장거’와 ‘광동개방’이 지닌 현대가치③
  • 스제 중국 위남시인민정부 간부
  • 승인 2018.08.20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쉰의 혁명생애 중 가장 빛나는 2가지업적 
 
시진핑 주석을 알려면 시중쉰을 알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 글은 중국 시진핑 주석의 부친인 시중쉰의 일생 중 가장 중요한 항일투쟁의 ‘헝산장거’와 ‘광둥개방’을 통해 오늘의 중국을 알고자 함이다.
 
이에 본지에서는 ‘시중쉰 서북국에서의 나날들’의 작가이자 산시성 웨이난시인민정부 간부인 스제(石杰)의 기고를 3회에 걸쳐 연재한다. 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무관함을 밝혀둔다. <편집자주> 
 
[스제(石杰) 중국 위남시인민정부정책연구실간부, 위남사범대겸임교수] ‘헝산장거’와 ‘광둥개방’은 시중쉰이 중국혁명의 역사적 흐름을 개척하는데 가장 독창적인 의미를 지닌 두가지 장점으로, 중국혁명의 역사적 발전
▲  스제 중국 위남시인민정부정책연구실 간부
 과 발전에 탁월한 시사점이 되었다는 점에서 현대 중국건설과 발전에 중요한 시사점을 갖게 되었다. 
 
먼저 ‘헝산장거’와 ‘광둥개방’은 굳건한 마르크스-레닌주의를 추구하는 뜻을 담고 있다.
 
신앙이 인간의 정신적 특성이고 인간의 관념과 감정에 관련하여, 어떤 구체적인 도덕적 이상 혹은 가치이념이 인류의 진보와 발전의 주류방향에 순응할때에는, 이러한 개별적이고 특수한 경험은 본질적 보편적 의미를 갖게돼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확고한 역할과 영향이 주는 것이다.
 
시중쉰은 일생동안 순경과 역경에 시종일관 신앙심이 강해, 당의 영명을 굳게 믿고, 조국을사랑하고, 대중을 사랑하며, 그는 100년 동안 성심성의 중화인민공화국을 진흥시키고 국민을 부유하게 하며 중국꿈을 꾸고 있는 지사이고 어진사람이라고 한다.
 
‘헝산장거”는 4달이 걸렸지만 천추에 빛난다. ’광둥개방‘은 2년8개월이고, 중국의 개혁개방의 파란만장한 40년을 이끌어 왔다. 
 
공산당의 18대 보고서에는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신앙, 사회주의와 공산주의에 대한 신앙은 공산당원의 정치적 영혼이고 공산당원이 어떠한 시련도 견뎌 낼 수 있는 정신적 지주이라고제시했다.
 
사실 공산주의 신앙은 만민이 한마음의 집단 진취에서 뛰어난 힘을 발휘하였고 수많은 고난과 휘황찬란한 것들을 촉진해 신앙과 가치의 유기통일을 실천하였음을 증명되었다. 
 
이것은 당이 건설한 가장 중요한 근본이다.
 
오직 이렇게 해야 만이 기존의 기득권을 대담하게 건드릴 수 있고, 용감하게 어려운 임무를 감당할 수 있다. 
 
그래서 시중쉰 동지도 “우리는 이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고 자주 말하곤 했다.
 
다음으로, ‘헝산장거’와 ‘광둥개방’은 시중쉰이 평생 동안 마르크스 레닌주의의 실사구시인 사상노선을 충분히 견지하고 관철시키었음을 구현되었다. 시중쉰은 당의 드문 몇 안 되는 덕목 중 하나다.
 
신민주주의 혁명시기의 ‘헝산장거’이든, 개혁개방 초기 사회주의 건설시기의 ‘광동개방’이든, 시중쉰은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에 탁월한 기여를 했다. 마오쩌둥(毛澤東)은 시중쉰에 대해 “이 사람은 실사구시 할 수 있어 살아있는 마르크스주의자이다.” “대중속에서 나온 군중지도자”라고 평가했다. 
 
시중쉰 동지가 감히 남들 말하지 못했던 말, 하지 못했던 일을 결단할 수 있는 까닭은 그가이미 철저하고 세밀한 조사연구를 했고 이미 인민대중의 사상적인 것을 확고히 파악하였기때문이다.
 
따라서 ‘헝산장거’와 ‘광둥개방’은 우리에게 전망할 수 있도록 했다. 혁명부터 건설. 개혁의 각 역사시기에는, 공산당이 시대를 장악하고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까닭에 마르크스주의 실사구시를 견지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이고 바로 당대 중국공산당원들이 마르크스주의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해 중국특색의사회주의 이론체계의 새로운 도약을 끊임없이 추진하는데 반드시 가야할 길이다.
 
즉, 광범위한 조사에서 인식을 심화시키고, 냉정하게 관찰에서 과학연구와 평판하여, 깊은 사색속에서 구도를 구상하며, 뚜렷한 시대적 특징을 지닌 발전과 개혁마인드를 형성하고 있다. 
 
‘헝산장거’와 ‘광동개방’은 우리에게 마르크스레닌주의를 고수해야만 당의 집권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집권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르크스의 관점에서 보면 인류는 세계를 인식하거나 세계를 개조하는 활동이 결코 맹목적이거나 수동적인 것이 아니다.
 
마르크스주의 정당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마르크스주의 가치유도는 마르크스주의 인민들의 군중관이다.
 
중국공산당의 궁극적인 목적은 수많은 인민군중의 근본적인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것이다. 
 
시중쉰은 역사적 중요한 고비에서 용감히 나설 수 있는 까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강한 당성과 두터운 대중정서가 있고 대중의 노선을 당의 근본적인 작업노선으로 삼기 때문이다. 
 
현대 중국은 시중쉰 동지처럼 마르크스주의 이론 교육과 인민대중을 무장시켜 인민군중의 인지도를 높여 사회적 수요를 더욱 만족시켜야한다. 대중적 이익을 실현하는데, 인지에서 인동. 신앙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중국현실 문제를 해결해 대중적인 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능력을 발휘해야한다.
 
또 마르크스주의의 대중화는 당대에서 닥치는 대로 가장 큰 도전은 바로 시장경제 조건하에서 사회적 계층이 날로 분화돼, 이익주체가 갈수록 다양해지면서 다각도의 이익을 고루 챙기는 동시에 가장 많은 사람의 이익을 돌출하는 것도 눈여겨 봐야 한다. 다른 말로 말하자면 사회적 요구를 충족시키든 대중이익을 실현하든, 그 가치성을 드러내야하고 시종일관 국민의 이익을 최고의 취지로 이것은 우리의 초심을 추구하는 가치이다. 
 
오늘날 중국은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변혁을 겪고 있다. 중화민족과 중국공산당은 또 새로운 역사의 갈림길에 섰다. 중국의 대국(大國)길을 모색 하는 데는 시중쉰 같은 위대한 정치가와 실천가를 필요해 용감하게 모순을 직시하고 중대이론 돌파에 당의 자아초월을 실현해 민족의 비약적 발전을 실현할 수 있도록 갈등을 헤쳐 나갈 논리가 필요하다.
 
그러면서도 역사는 오늘날 당과 국가 최고지도자가 정치관을 새롭게 창조해야 하고, 역사와 당대의 관통에 대한 신념을 견지해 시대를 순응해 끊임없이 새로운 영광을 계속 써 내려 가고 있음을 시사한다.
 
시진핑 총서기를 중심으로 한 당중앙은 18대이후 집권이념과 논리인 “중국공산당원의 초심과 사명은 바로 중국인민을 위하여 행복을 도모하는 것이고 중화민족을 위하여 부흥을 도모하는 것이다”.
 
중화민족의 가치관을 높이는 차원에서 접근해 인류운명 공동체를 구축하고 있다는 것을 의심할 바 없이 역사의 선택이고 인민의 기대이다.
 
시진핑 총서기 집권이념은 중국 공산당 창당이래 모든 분투한 역사의 통렬한 개괄이다. 중국 개혁개방 40년만에 이뤄진 시진핑의 신시대 중국특색의사회주의 사상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격동과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 준다.
 
이러한 독창적이고 보편적인 가치이념은 중국사상이 당대 세계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이 될뿐 아니라, 시대의 흐름과 인류문명의 진보적 방향을 선도하는 선명한 기치가 될 것임을 증명한다. 
 
글쓴이:스제(石杰 1961), 산시성시안사람, 위남시인민정부정책연구실간부, 위남사범대겸임교수, 공학박사. 주로인사계통공정, 지역경제, 문화창의산업연구.
 
번역: 만연교(万延娇),한국경희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박사생, 한국경희사이버대학교외국인교수, 겸리옌엔터테인먼트중국사업부주임
 
“壮举横山”与“开放广东”所蕴含的当代价值(三)
从习仲勋革命生涯中两大最为光辉的闪光点说起
 
石杰(1961—)著,男,陕西西安人,渭南市人民政府政策研究室干部,渭南师范学院兼职教授,工学博士,主要从事系统工程、区域经济、文化创意产业研究。
 
万延娇译,女,韩国庆熙大学法学院博士生,韩国庆熙网络大学外籍教授,兼任莲影视传媒公司中国事业部主任
 
“壮举横山”与“开放广东”是习仲勋一生探索马克思主义中国化实践历程中最具开创性意义的两个闪光点,其意义在于:既为中国革命走出历史困境,又对丰富和发展马克思主义做出了突出贡献,这对当代中国建设和发展具有重要的启示意义。
首先,“壮举横山”与“开放广东”,体现了一个坚定的马克思主义信仰者的矢志追求。
 
信仰是人类的精神特质,关乎人的观念和情感,当某种具体的道德理想或价值理念,顺应了人类进步和发展的主流方向时,这些个别的、特殊的经验事实就具有本质的、普遍的意义,就会对人的精神世界产生毋庸置疑的作用和影响。
 
习仲勋一生,无论顺境与逆境,始终信仰坚固如山,坚信党的英明,情系祖国,心怀大众,可以说他是这一百年来,真心实意做着振兴中华富裕人民中国梦的志士仁人。
“壮举横山”历时四个月,彪炳千秋;“开放广东”两年八个月,引领了中国改革开放波澜壮阔四十年。
党的十八大报告提出:对马克思主义的信仰,对社会主义和共产主义的信仰,是共产党人的政治灵魂,是共产党人经受住任何考验的精神支柱。
 
事实证明,共产主义信仰,在万众一心的集体进取中迸发了超常力量,曾催生了一系列的苦难辉煌,践行了信仰与价值的有机统一。
 
这是我们执政党建设的最重要的根本。唯有此,才能敢于触碰深层利益,敢于啃硬骨头,敢于担当和敢为天下先。所以,习仲勋同志也常说“我们不能回避这个责任”。
 
其次,“壮举横山”与“开放广东”,体现了习仲勋一生充分坚持和贯彻马克思主义实事求是的思想路线。习仲勋是我们党少有的几个具有“圣人”特质的领袖之一。
 
无论是在新民主主义革命时期的“壮举横山”,还是在改革开放之初的社会主义建设时期“开放广东”,习仲勋都对马克思主义的中国化探索做出了突出贡献。
 
正如毛泽东对他的评价:“这个人能实事求是,是一个活的马克思主义者”,“是一个从群众中走出来的群众领袖”。 
 
习仲勋同志之所以敢言人所未敢言、敢决人所未敢决,正是在于他已经做了大量深入细致的调查研究,已经牢牢把握了人民群众的思想脉搏。
 
因此,“壮举横山”与“开放广东”启示我们,从革命、建设到改革的不同历史时期,我们党之所以能够一次又一次地从把握时代到引领时代,就是源于坚持马克思主义实事求是,这就是马克思主义的中国化,也就是当代中国共产党人开创马克思主义中国化新境界,不断推进中国特色社会主义理论体系新飞跃的必由之路。
 
亦即在广泛调研中加深认识,在冷静观察中科学研判,在深入思考中谋篇布局,并形成具有鲜明时代特色的发展与改革思想。
 
其三,“壮举横山”与“开放广东”告诉我们,只有坚持马克思主义的群众观,才能不断强化党的执政能力建设,稳固执政党的根基。
 
在马克思看来,人类无论是认识世界还是改造世界的活动都不是盲目的和被动的。马克思主义政党最大的特点,就在于其价值导向是马克思主义人民群众观。中国共产党执政的最终目的就是为了实现最广大人民群众的根本利益。习仲勋之所以能在历史的紧要转折关头,敢为天下先,最重要的在于其坚强的党性和深厚的群众情怀,把走群众路线当作党的根本工作路线。 
 
当代中国,要向习仲勋同志那样,不断用马克思主义理论教育和武装人民群众,增进人民群众的认知,更要在满足社会需要,实现群众利益中完成由认知到认同、信仰的转变,并依然一如既往地提高解决中国现实问题、实现群众利益的能力。 
 
同时,还应看到,马克思主义大众化在当代所遭遇的最大挑战就是在市场经济条件下社会阶层日益分化,利益主体日益多元化,应该在统筹兼顾各阶层利益的同时,突出最大多数人的利益。亦或者说,无论满足社会需要还是实现群众利益,都要求凸现和彰显其价值性,始终以人民的利益为最高宗旨,这应该是我们守望初心的价值追求。 
 
当今中国和世界,无疑都正在经历一场广泛而深刻的转型变革。中华民族与中国共产党又到了新的历史关头。在探索中国的大国道路进程中,我们需要一位像习仲勋这样的伟大政治家和实干家,勇于直面矛盾,以重大理论突破实现党的自我超越,实现民族的飞跃性发展,推动国际秩序改革和完善全球治理。
 
同时,“壮举横山”启示我们,历史也要求当今的党和国家最高领导人必须创新政治观,从历史与当代的贯通上,坚定信仰,顺应新时代,不断续写新的辉煌。毋庸置疑,历史的选择,人民的期待,以习近平同志为核心的党中央自十八大以来,在现代的政治文明中,就已经注入了这样的执政理念和逻辑———“中国共产党人的初心和使命,就是为中国人民谋幸福,为中华民族谋复兴”;就已经切入到了提升中华民族价值观的层面———构建人类命运共同体。 
 
事实上,习近平总书记执政理念是对中国共产党自成立以来全部奋斗历史的精辟概括,而“开放广东”引领的中国改革开放四十年所总结出来的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则已经清晰地彰显了世界情怀和天下担当,为面临百年未有之大变局的世界带来新的思考和新的机遇。
 
事实也将证明,这种深具开创性、普遍性的价值理念,不仅是中国思想对当代世界的重要启示,成为引领时代潮流和人类文明进步方向的鲜明旗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