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기업은행, ‘인공지능 앱’ 활용 보이스피싱 잡는다
금감원·기업은행, ‘인공지능 앱’ 활용 보이스피싱 잡는다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8.09.17 1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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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이 IBK기업은행과 함께 인공지능 앱을 활용해 금융사기 전화를 실시간으로 차단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IBK기업은행은 ‘보이스피싱 탐지 앱(가칭)’을 개발중이며 금감원은 탐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신고·제보받은 사기 사례(약 8200여건)를 제공한다. 이번에 개발중인 앱은 스마트폰에 탑재시 첨단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보이스피싱을 탐지, 사용자에게 안내해 사기 예방이 가능하다.
 
이 앱은 IBK기업은행 내 자발적 학습조직인 CoP(Community of Practice) 회원들이 모여 기획·개발한 프로토타입 앱(Prototype App)으로 ‘딥러닝(Deep Learning)을 활용한 실시간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 중 하나다. 
▲ <제공: 금융감독원>   
스마트폰에 앱 탑재시 통화 내용을 실시간 분석해 보이스피싱 확률이 일정 수준에 달할 경우 사용자에게 경고 알림으로 피해를 방지하게 된다. 또 금감원의 보이스피싱 사례는 지속적인 기계 학습(Deep Learning)을 통해 탐지 정확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양 기관은 조만간 유관 기관 간(금융감독원·IBK기업은행·한국정보화진흥원 등) 시스템 구축 체계화·효율화를 위해 MOU 체결을 추지하고 내년 1월 앱 개발 완료시 보이스피싱 예방 앱(가칭)을 국민의 재산 보호를 위해 설치해야 할 필수 앱으로 공동 홍보 추진에도 나선다.
 
또 보이스피싱 예방 앱의 점진적 사용 확대 및 성능 고도화 등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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