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서비스 사업 강화…서비스 이노베이션 랩 설립
IBM, 서비스 사업 강화…서비스 이노베이션 랩 설립
  • 정은실 기자
  • 승인 2011.08.05 13: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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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M은 최근 전세계 200여명의 IBM 핵심 기술 전문가들을 선발해 컴퓨팅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새로운 글로벌 연구소인 ‘서비스 이노베이션 랩(Services Innovation Lab, 이하 SIL)’을 창설한다. IBM은 자사의 첨단 기술 서비스 오퍼링과 글로벌 서비스 제공 역량을 기반으로 실시간 분석과 소프트웨어 자동화의 확대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SIL은 IBM의 서비스, R&D, 소프트웨어, 산업 전문가 등 전세계 IBM의 서비스 분야 역량을 총집결하여 거의 10년에 이르는 서비스 연구 프로그램을 확대, 오퍼링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 SIL은 초기단계로 클라우드 컴퓨팅, 분석(analytics), 모바일 서비스 등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IBM은 현재 매년 60억 달러 이상을 R&D에 투자하고 있으며 전 세계 IBM의 연구원의 1/3인 1,000여명이 서비스와 분석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IBM 서비스 그룹 총괄대표인 마이크 다이엘(Mike Daniels) 수석 부사장은 “본 연구소의 창설을 통해 IBM 고객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할 수 있도록 하는데 IBM의 기술과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며 ”SIL의 창설은 IBM이 경쟁사와 어떻게 차별화될 수 있는 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IBM R&D를 활용해 과학과 공학 분야에서 고객의 혁신을 최대한 지원할 것” 이라고 밝혔다.

SIL에 참여하는 연구원과 개발자들은 IBM의 컴퓨터 사이언스, 소프트웨어,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관리, 수학, 비즈니스 최적화, 데이터 마이닝, 스토리지, 컴퓨터 시스템, UI(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인지 과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개발 및 고객사 프로젝트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중에서 선발된다. 이들의 핵심 임무는 고객 서비스를 통해 창출된 지적 재산권(IP)을 소프트웨어에 적용시킴으로써 전세계 다른 수천개의 서비스에 쉽고 빠르게 적용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SIL의 연구소장 마흐무드 나그시네(Mahmoud Naghshineh) 부사장은 “SIL의 목표는 서비스 과학, 분석론,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이룩한 새로운 첨단 기술들이 실제로 구현되는 연구 환경을 조성해 전 세계 모든 고객에게 유의미한 혁신을 창출하는 것”이라며 ”우리는 사람, 실행(practices), 정보기술이라는 세가지 관점에서 서비스 조직의 문제를 이해하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매출 증대 및 비용 절감에 대한 새로운 기회 제공과 새로운 혁신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SIL은 뉴욕본사의 왓슨 연구소, 캘리포니아 산호세의 알마덴 연구소, 중국, 이스라엘, 인도, 일본, 스위스, 브라질 등 IBM의 전 세계 연구소들을 기반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 SIL은 새로운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과 기존의 컴퓨팅 환경을 클라우드 기반 모델로 전환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고안할 것이다. 예를 들어, ‘대시보드’ 개발이 SIL의 초기 프로젝트 중 하나가 될 예정이다. 이는 IT 전문가들이 센터내 실시간 모니터링을 비롯해 자원 투입이 필요한 지점과 생산성을 높여야 할 지점을 더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고급 분석 ? SIL은 IBM의 분석 서비스를 보다 긴밀하게 고객 업무 프로세스에 통합함으로써 새로운 유형의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보다 신속하게 고객업무에 적용할 계획이다. 예를 들어 이미 출시된 IBM의 세금 징수 최적화 시스템(Tax Collections Optimizer)은 IBM의 애널리틱스 특허 기술을 활용해 체납자로부터 세금을 징수하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정부 기관을 지원하고 있다.

서비스 딜리버리 자동화 ? SIL은 데이터 마이닝과 실시간 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IT 관리자들이 예측과 선제적 대응으로 데이터 센터의 운영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예를 들어, 데이터 센터의 정전 상황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하는 기술을 연구 중이다. 이 기술은 데이터 센터의 모니터링과 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품질 증대와 비용 감소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기업 모바일 서비스와 스마터 플래닛 ? SIL에서는 퍼스널 컴퓨팅 분야의 기술을 활용해 모바일 컴퓨팅 시장을 위한 정교한 기술 체계를 개발할 예정이다. 보안, 사용 편의성, 모바일 기기에 적용될 기업용 애플리케이션 구현 등을 중점으로 개발한다. 그 예로, 모바일 기기를 기업용 고객 정보 조회 시스템이나 지출 보고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할 예정이다.

IBM은 지난 10년간 더 높은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해 서비스 오퍼링을 개발하기 R&D와 소프트웨어에 투자해 왔으며 SIL은 이를 증명하는 가장 최근의 사례라 할 수 있다. IBM 연구소의 과학자들은 1,000건이 넘는 IT 비즈니스 프로세스 및 고객 컨설팅 서비스 프로젝트에 참여해 왔다.

지난 5년간 IBM이 획득한 서비스 및 소프트웨어 특허 수는 15,000건이 넘는다. 이러한 특허 기술로 개발된 서비스 애플리케이션들은 스마터 헬스케어와 수자원 관리에서부터 스마터 빌딩과 치안 및 범죄 예방에 이르는 수많은 고객사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발명 기술과 연구 성과들을 신속히 구현하는 밑바탕이 됐다. 즉, 기술이 상호 연결되고 자동화되며 지능화되는 시대에서 IBM이 실현하고 있는 스마터 플래닛 비전에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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