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스마터 컴퓨팅 지원하는 신제품 대거 발표
IBM, 스마터 컴퓨팅 지원하는 신제품 대거 발표
  • 정은실 기자
  • 승인 2011.10.25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BM은 최근 올해 들어 가장 큰 규모의 시스템 관련 제품군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총 55가지의 신규 및 업데이트 제품은 고객이 데이터에서 유용한 통찰력을 얻고 IT 성능을 향상시키며 수익성 있는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더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번에 발표된 제품들에는 IBM DB2 애널리틱스 액셀러레이타와 IBM 스마트 애널리틱스 시스템 9700과 9710 등 합리적인 가격대의 비즈니스 분석 시스템, IBM 스토와이즈 V7000 유니파이드와 IBM 시스템 스토리지 DS8000 릴리즈 6.2 등 데이터의 효율적인 저장과 처리를 위한 통합형 스토리지 제품, IBM PowerSC와 IBM 시스템 디렉터 v6.3 등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표준 구현을 위한 자동화 도구, IBM 스마트클라우드 엔트리와 클라우드용 zEnterprise 스타터 에디션 등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 및 관리 솔루션이 포함돼 있다.

데이터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로 IT 리소스의 부담이 가중되면서 기업들이 유연하지 못한 IT 인프라와 신뢰성 있는 데이터 부족으로 인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이 늦어지고, 위험 부담이 커지는 악순환에 빠지고 있다. 이에 추가적인 IT 투자를 통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프라의 무분별한 증설과 이에 따른 비용 부담만 커져가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IBM은 이번에 소개되는 새로운 오퍼링을 통해 비즈니스 분석 기능, 통합형 스토리지, 최적화된 시스템, 그리고 가상화된 데이터센터를 실현하는 스마터 컴퓨팅 기술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대량의 정보를 취급하는 기업은 개선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취지에서 IBM은 새로운 엔트리 레벨 비즈니스 분석 시스템, 가속화된 데이터베이스 분석 솔루션, 그리고 확장형 데이터 스토리지 옵션을 이번에 새롭게 선보였다. 주요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IBM DB2 애널리틱스 액셀러레이터(Analytics Accelerator)는 네티자 데이터 웨어하우스 어플라이언스를 IBM zEnterprise System과 통합하여 더욱 신속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네티자와 시스템 z 기술이 망라되어 데이터 입력 및 검색 트랜잭션 처리에 주로 사용되는 트랜잭션 지향형 애플리케이션을 보다 손쉽게 사용,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OLTP(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시스템으로 탄생했다. 또 분석 기술을 단일 플랫폼에 통합하여 BI 분석 기술 솔루션으로 새롭게 거듭났으며, zEnterprise 196 또는 z114를 기반으로 하는 IBM DB2 for z/OS에 연결하면 여러 분석에 대한 응답 시간을 개선하여 보다 신속한 비즈니스 분석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대량의 데이터를 철저히 조사하여 실시간에 가까운 속도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IBM DB2 애널리틱스 액셀러레이터(Analytics Accelerator)를 통해 많은 기업들이 고객 구매 기록, 구매 성향 및 실시간 판매 동향 등을 정확,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됐다.

IBM 스마트 애널리틱스 시스템 9700(Smart Analytics System 9700) 및 IBM 스마트 애널리틱스 시스템 9710(Smart Analytics System 9710)은 획기적인 기술을 활용하여 IBM zEnterprise System을 기반으로 하는 엔드 투 엔드(End to End)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BI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새로운 시스템들은 데이터 분배 허브, 트랜잭션 분석 플랫폼 그리고 첨단 보고 시스템을 지원하거나 광범위한 예측 분석용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다. 이제 IBM 고객이 메인프레임 기반의 BI 분석 솔루션을 부담 없는 가격에 구축할 수 있게 됐다.

IBM POWER7 프로세서 기반 IBM 스마트 애널리틱스 시스템 7710(Smart Analytics System 7710)과 x86 프로세서 기반 IBM 스마트 애널리틱스 시스템 5710(Smart Analytics System 5710)은 이전의 통합형 솔루션의 절반 가격에 더욱 신속한 비즈니스 분석 및 보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일 서버이자 일체형 시스템이다. 비즈니스-레디(business-ready) 솔루션을 수개월이 아닌 수일 내에 배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이 두 가지 시스템은 BI 보고, 분석, 대시보드, 데이터마이닝, 큐빙 서비스 및 텍스트 분석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IBM 스토와이즈 V7000 유니파이드(Storwize V7000 Unified) 미드레인지 디스크 시스템은 세계 정상급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더불어 파일 및 블록 스토리지를 동일한 시스템에 배치하여 데이터 스토리지의 효율성과 편의성을 개선했다. 이 시스템은 비용을 억제하고 관리의 편의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미리 지정된 정책에 따라 원하는 유형의 드라이브로 파일을 자동으로 옮긴다. 또한 시스템 내부의 확장성과 이전보다 향상된 원격 미러링 옵션도 함께 지원한다.

IBM 시스템 스토리지 DS8000 릴리즈 6.2(System Storage DS8000 Release 6.2) 엔터프라이즈 디스크 시스템은 우수한 성능과 향상된 용량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므로 관리자가 개입하지 않고서도 보다 다양한 워크로드를 효율적이고 자동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개선된 IBM 이지 티어(Easy Tier)가 세 가지 계층의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자동으로 옮기고 단일 계층에서 데이터 밸런스를 자동으로 조정하므로 고객이 필요할 때마다 어디서든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게다가 단 두 가지 매개변수만 설정하면 되므로 IBM 이지 티어(Easy Tier)를 설정하고 관리하기가 간단하다.

IBM XIV 스토리지 시스템 3세대(XIV Storage System Gen3) 엔터프라이즈 디스크 시스템은 가장 까다로운 워크로드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고급 하드웨어로 업그레이드돼 지난 7월에 출시됐다. 이제 IBM은 동일한 물리적 면적에 확장 용량이 50% 더 늘어났으며, 랙당 최대 가용 용량이 243TB로 증가한 3TB 디스크 드라이브를 추가로 지원한다. (IBM 내부측정 기준)
또 IBM은 XIV 시스템 상태를 애플 아이패드를 통해서 어디서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애플 아이패드 무료 애플리케이션인 IBM XIV 모바일 대시보드와 같은 여러 가지 다른 혁신 기술도 선보였다. 그와 별도로 IBM은 SPC-2(SPC-2/E) 및 SPC-2C(SPC-2C/E) 신재생 에너지 확대 프로젝트에 관한 SPC의 발표의 일환으로, XIV 스토리지 시스템에 대한 최초의 SPC(Storage Performance Council) 벤치마크 결과도 공개했다. XIV 스토리지 시스템은 이번 SPC-2/E 결과를 통해 관련 에너지 사용률 데이터뿐 아니라 ‘빅 데이터(Big Data)’ 처리 성능도 입증했다. SPC-2/E 결과에서는 XIV 스토리지 시스템이 다른 모든 경쟁사의 SPC-2 결과보다 LFP(Large File Processing) 성능이 우수한 것은 물론이고 가격 대비 성능도 탁월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프라에 구애 받지 않고 최적화되고 모든 워크로드에 맞게 튜닝 되는 시스템은 기업의 규모에 관계없이 우수한 경제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 IBM은 불편했던 IT 분산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다중 시스템 가상화 성능과 가상화 환경의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를 자동화하는 신기술을 제공한다. 주요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IBM PowerSC 기술은 PowerVM 가상화 기술을 갖춘 파워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 환경의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에 필요한 자동화 도구를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컴플라이언스 평가 및 감리용 보고서를 중앙집중식으로 관리하므로 가상화된 데이터센터의 클라우드 컴퓨팅 보안 비용을 절감하는 데 효과적이다. 고객이 자동으로 보안 프로필을 적용하여 컴플라이언스에 관한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산업 표준이 요구하는 구성 및 감리 시스템에 소요되는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IBM z/VM 6.2는 가상 머신의 무분별한 증설 현상을 막을 수 있도록 새로운 다중 시스템 가상화 기능을 제공한다. SSI(Single System Image)의 구성 요소로 기능하도록 최대 네 개의 z/VM 인스턴스를 클러스터 방식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z/VM 시스템처럼 관리하고 시스템 리소스를 공유할 수 있다.

IBM 시스템 디렉터 v6.3(Systems Director v6.3)은 최적화된 시스템의 간편한 관리를 위해 성능, 확장성 및 가용성을 개선했다. 새로운 버전은 사용법과 설치 단계가 간단하며, 단일 인터페이스에서 더 많은 종점을 관리할 수 있고, 내장형 DB2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IBM 클라우드 인프라 솔루션은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신속하고 유연하게 제공하기를 원하는 기업을 위해 배치를 가속화하고 비즈니스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이제 IBM은 고객이 가상화된 데이터센터 환경을 손쉽게 구축하고 클라우드 파일 시스템을 더욱 효율적으로 확장하며 시스템 활용도를 개선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주요 솔루션은 다음과 같다.

IBM 스타터 킷(Starter Kit) 형태로 제공되는 IBM 스마트클라우드 엔트리(SmartCloud Entry) 솔루션은 가상화된 IBM 시스템 x 및 파워 시스템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는 구성 요소를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사용하기 쉬운 셀프 서비스 인터페이스를 통해 IBM 파워 시스템과 x86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간편한 클라우드 환경 초기화 및 관리, 가상 머신 표준화, 그리고 운영 생산성 개선을 보장한다. 또한 기업은 비즈니스 요구와 워크로드가 증가할 때 신속하고 손쉽게 더 우수한 클라우드 솔루션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zEnterprise 스타터 에디션(Starter Edition)은 티볼리 프로비저닝 매니저(Tivoli Provisioning Manager)가 지원되는 시스템 z 기반의 리눅스용 엔트리 레벨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클라우드 구현 모델을 제공한다. 배치가 간편하고 안전성 높으며 탄력성이 우수한 턴키 방식의 이 ‘소형 클라우드(cloud in a box)’는 zEnterprise 시스템 전체를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하여 기업 클라우드의 잠재력을 진일보시킨다.

IBM 블레이드센터 파운데이션(BladeCenter Foundation)은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관리 기술을 겸비한 포괄적인 통합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으로서 x86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을 단시간 내에 구현하고 간편하게 배치, 관리 및 확장할 수 있다. IBM 블레이드센터 파운데이션은 예산, 스토리지 크기 또는 성능을 기준으로 세 가지 크기(소형, 중형, 대형)로 출시되어 있으며, 모든 규모의 기업의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이 플랫폼은 마치 단일 섀시의 지원을 받는 것처럼 일반적인 다중 랙 데이터센터를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다.

IBM 액티브 클라우드 엔진(Active Cloud Engine)은 클라우드 파일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확장하며 필요할 때마다 어디서든 파일을 옮길 수 있다. 이 솔루션을 이용하는 기업은 수십억 개의 파일에 빠르게 접근하고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관리 및 효율성을 대폭 개선할 수 있다. 이 엔진은 IBM 스토리지 제품 가운데 SoNAS와 스토와이즈 V7000 유니파이드 제품에 적용되며, IBM SONAS(Scale-Out Network Attached Storage) R 1.3 은 대규모 클라우드에 사용하기 적합하고 스토와이즈 V7000 유니파이드 시스템은 중간 규모의 클라우드에 적합하다.

IBM 시스템 디렉터 VM컨트롤 2.4(Systems Director VMControl 2.4)가 이제 차세대 개방 소스 하이퍼 바이저인 KVM(Kernel-based Virtual Machine)을 위해 시스템 x를 기반으로 하는 확장형 가상 이미지 관리 및 시스템 리소스 풀 기능을 제공한다. 새로운 클라우드 레디(cloud-ready) 가상화 기능은 시스템 활용도를 최대 50%까지 개선하고 새로운 워크로드 배치 시간을 줄이는 데 유용하다.

IBM 시스템 네트워킹(System Networking)은 성능 개선과 함께 퍼블릭 클라우드 및 프라이빗 클라우드 뿐 아니라 빅 데이터 및 분석에 소요되는 비용, 공간, 전력 및 복잡성을 줄일 수 있도록 설계된 빠르고 유연한 표준 기반의 솔루션으로 더 똑똑한 데이터센터 네트워크를 실현한다. 새로운 오퍼링으로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보다 손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는 IBM 16Gbps Fibre Channel SAN backbones, 스위치/ 네트워크 성능과 편의성을 개선한 새로운 1.28Tb/sec 40GbE IBM RackSwitch G8316, 클라이언트 제어 성능 개선을 위해 오픈플로우(OpenFlow)가 지원되는 10/40GbE IBM RackSwitch G8264, 고성능을 보장하는 iFlow Director, 모바일 및 웹 2.0 애플리케이션용으로 개발된 비용 효율적인 IBM BladeCenter 기반 어플라이언스, 그리고 역동적이고 가상화된 데이터센터에 이상적인 새로운 IBM 네트워킹 오퍼레이팅 시스템(Networking Operating System)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