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선 동백산~도계간 철도개량 사업 27일 개통
영동선 동백산~도계간 철도개량 사업 27일 개통
  • 김정현 기자
  • 승인 2012.06.2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장 나선형 철도터널(솔안터널,16.7㎞)


국토해양부는 영동선 동백산~도계(17.8km) 단선전철 개량사업을 완공하고 오는 27일 개통한다고 26일 밝혔다

총사업비 5368억원을 투입된 이번 사업은 기존 노후터널 및 스위치백 철도 운행 등 안전 취약 부문을 개량키 위해 지난 1999년 12월 착공한 이후 12년 6개월 만에 개통하게 된다.

스위치백(Switch-Back) 철도는 산간지방 등 높이차가 많이 나는 구간에 열차운행이 가능 하도록 선로를 ‘Z’자 형으로 설치한 철도를 말한다.

그동안 동백산역(태백시)과 도계역간 높이차가 378m나 돼 열차가 전진과 후진을 반복하며 지그재그형(Z모양)으로 올라가야 해 불편함이 적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연화산(해발 1171m) 지하에 곡선반경(1450m)인 국내 최장의 나선형터널(솔안터널, 16.7㎞)을 원만한 구배로 건설해 높이차를 극복함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열차운행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영동선 솔안터널 개통으로 동백산~도계간 운행시간은 36분에서 16분으로 대폭 단축되고, 운행거리는 19.6㎞에서 17.8㎞, 선로용량은 1일 30회에서 35회로 증대돼 태백산맥을 넘어가는 동서축 철도 여객 및 물류수송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기존구간에 설치된 국내 하나뿐인 스위치백(Switch-Back) 구간의 선로는 폐쇄하지 않고 향후 추억체험 등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