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경제연구원, ‘기기 간 연결이 만들어가는 생활 속 IT 서비스’
LG경제연구원, ‘기기 간 연결이 만들어가는 생활 속 IT 서비스’
  • 정재훈 선임연구원
  • 승인 2012.08.26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 기술은 우리 삶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언제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으며, 앱으로 길을 찾고, 버스가 언제 도착할지도 알 수 있다. 이처럼 통신망 고도화와 스마트폰의 보급은 우리 생활을 크게 바꾸었다. 이제는 우리 주변의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며 생활 속 IT 서비스들이 한 단계 더 발전할 차례이다.

1988년에 제록스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가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개념을 정립한 이래로, 생활 속 모든 기기들이 연결되는 세상을 열기 위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더운 여름 날 출근할 준비를 하고 있으면 차가 알아서 에어컨을 켜고, 내 건강 정보들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되며 밀착 건강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세상을 그려왔다. 이런 세상을 가능케 하는 것은 바로 기기 간 연결, 즉 M2M(Machine-to-Machine)이다.

M2M이란?

M2M은 우리말로 사물지능통신이라 한다. 센서와 기기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그 정보를 이용하여 기계가 직접 판단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의 개입은 제한적이다. 현재 스마트기기라 일컬어 지는 것들의 대부분은 사람의 조작에 의해 스마트해지지만, M2M은 기계가 스스로 판단하며 스마트하게 작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 최근 들어 활발한 융합으로 M2M에 포함되는 기기의 범주가 넓어지며, 사람의 조작에 대해 관대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M2M에서는 기기가 서비스의 중심에 자리한다. 지금까지의 IT에서는 사람과 기기간의 상호작용이 서비스의 중심에 있었지만, M2M 서비스에서는 기기 간의 상호작용이 핵심이 된다. 즉, 지금까지 기기는 사람이 보다 쉽게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그를 바탕으로 의사 결정을 하도록 돕는 수단이었지만, M2M에서는 기기가 직접 정보를 수집하고 가공하여 의사 결정까지 내리는 서비스의 주체가 된다.

이와 같은 정보 수집과 의사 결정에 있어서 사람에 비해 기기가 우위인 점들이 있다. 기기는 사람보다 물리적 제약에서 자유로우며, 좀 더 정밀한 정보의 수집이 가능하다. 또한, 프로그래밍 된 의사 결정 기준만 훌륭하다면 사람보다 더 일관성 있고 합리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이러한 강점을 활용한 M2M 서비스는 산업현장에 먼저 적용되어 생산성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공장 안팎의 재고 상황이나 물류 흐름 등의 정보가 수집되면 그 정보를 바탕으로 부품 및 자재 주문 등이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공정에 이상이 발견되면, 이를 관제실과 서비스센터 등으로 알려 빠른 대처를 가능케 한다. 농촌의 비닐하우스에도 M2M이 적용되어 온도, 습도, 채광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적정 환경이 유지되도록 자동으로 시스템을 조작한다. 호텔 미니바에 설치된 센서들은 제품의 소비상황을 확인하여, 정산과 객실 관리에 도움을 준다. 이렇게 M2M 서비스들은 산업현장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정부도 대중교통, 인프라 관리, 공공 안전 관리 등에 M2M을 도입하였다. 버스나 지하철의 도착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는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M2M 서비스이다. 인프라 관리에도 M2M이 활용되고 있다. 교량이나 터널에 설치된 센서가 기울기, 진동, 균열, 결빙 상태 등을 감지해 보다 안전하게 관리가 이루어진다. 뉴스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특정범죄자 보호관찰을 위한 전자발찌도 M2M이 적용된 솔루션이다.

생활 속 M2M 서비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M2M은 산업 현장과 정부에서 먼저 도입되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M2M이 일상에서 활용되면,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고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일상을 가정, 차량, 그리고 이용자 자신으로 나누어 M2M을 이용해 구현이 가능해지는 서비스들의 사례를 살펴보자.

가정 보안 및 관리

우리 생활과 연관된 가장 많은 기기가 있는 곳은 바로 가정이다. 가정 내 기기들이 연결된다면, 도난 및 안전사고 예방, 생활비 절약, 가사노동 부담 완화,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 생활 보조 등을 위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외출 시, 도난 방지를 위해 조명과 TV를 켜서 사람이 있는 것처럼 위장하거나, 현관이나 창문을 통한 외부인의 침입이 감지되면 이를 바로 방범업체에 알리는 것은 기초적인 보안 서비스이다. 여기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시스템에 연결된 기기들로부터 입수한 정보의 분석을 통해서도 이상 상황을 감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외출 시 야간에 전기 사용량이 급증했다면, 외부 침입의 가능성이 매우 크다. 시스템은 이러한 상황을 사용자에 알린다. 외출 시 수도의 사용이 발생했거나, 평상시보다 사용량이 폭증한 경우에도 누수 등의 가능성을 알린다.

집안의 센서가 파악한 사람의 위치정보를 여러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다. 사람이 없는 곳의 조명, 냉난방 등을 차단하여 생활비 절약에 도움을 준다. 또한, 일정 시간 이상 집안에서 사람의 움직임이 감지되지 않으면 자동으로 전열기를 꺼 화재를 예방한다. 로봇청소기는 사람이 없는 공간의 청소를 진행하여 청소기 소음으로 인한 괴로움을 줄여준다.

스마트폰과의 정보 교류를 통한 서비스도 가능해진다. 외출 시 스마트폰의 위치가 점점 집에 가까워지면 사용자의 도착 시점을 예측해 실내 온도 조절이 이루어진다. 세탁기도 예상 도착 시간에 세탁이 완료되도록 작동을 시작해, 사용자가 집에 도착하면 바로 빨래를 건조대로 옮기도록 돕는다. 나아가, 스마트폰의 문자메세지를 분석하여 다음 날의 약속시간을 확인하고 알람 시간을 변경하거나, 외출 직전에 밥을 먹을 수 있도록 전기밥솥을 작동시키는 것도 가능해진다. 집안에 잠자는 아기가 있을 경우에는 집안에 있는 모든 핸드폰이 무음모드로 변경 되도록 설정할 수도 있게 된다.

차량 관리, 운전 보조 및 응급상황 대응

주요 자동차 메이커들은 M2M을 활용하여 스마트카 개발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차량 내 M2M은 차량 관리, 내비게이션 조작, 사고 위험 방지, 응급 상황 대응 등에 활용 되고 있다.

꼼꼼한 사람이 아니라면 차량 점검이나 소모품 교체 시기를 놓치기 쉽다. 차량에 부착된 센서들은 원격으로 차량을 진단하고 소모품을 교체하도록 안내한다. 차량 정비 시점이 되면 정보를 정비소에 전달하여 예약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정비소는 차량에서 전송된 정보를 이용해 서비스 소요 시간을 예상할 수 있고, 필요한 부품들은 자동으로 주문이 이루어진다.

내비게이션의 기능도 향상된다. 스마트폰으로부터 문자메시지 등에 포함된 약속 장소, 시간 등의 정보를 전달받은 내비게이션이 자동으로 목적지 설정을 하도록 만들 수도 있다.

차량도 운전자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 안전한 운전을 보조할 수 있게 된다. 카시트나 운전대가 운전자의 심박수를 확인해 운전자가 흥분한 상태라고 판단하면 차량 조작을 제한할 수 있다. 당뇨병이 있는 운전자의 경우 혈당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식사 등과 관계된 조언을 제공해 저혈당으로 인한 사고 위험을 줄인다.

외진 곳에서 교통사고가 날 경우, 사고 자체가 늦게 발견이 되거나, 구조 시 위치 파악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M2M을 응급상황 대응에 활용하면, 에어백이 전개될 경우 스마트폰을 통해 응급구조대에 연결하고 위치 정보를 전달한다. 가까이 있는 CCTV로도 사고 정보를 전달해 사고 차량 주변을 집중적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서비스는 응급상황 발생 시 빠른 대처를 가능케 해, 사고로 인한 피해 최소화를 돕는다.

이용자 건강 관리

이용자 건강 관리 분야도 M2M이 주목하는 분야 중 하나이다. 응급 상황 대응, 건강 관리, 원격의료, 복약 관리 등에서 M2M의 활용성이 돋보이고 있다. M2M을 활용한 이용자 건강 관리는 의료서비스의 접근성 향상과 의료비 절감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몸에 부착된 센서들은 사용자의 생체신호를 모니터링 한다. 진료 시에는 수집된 정보를 이용해 질병 발생 시점, 증상의 경중, 치료 효과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들은 원격진료 시에 활용가치가 더욱 높아진다. 운동 시에는 심박수, 칼로리 소모, 이동거리 등을 측정해 서버와 스마트폰 앱으로 정보를 전송한다. 서버는 사용자의 운동 정보와 건강 정보를 확인하고 향후 운동 계획, 식단 계획을 수립하여 전달한다.

M2M은 응급 상황 대응에도 큰 도움을 준다. 몸에 부착된 센서들이 수집한 생체신호에서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즉각 사용자와 병원에 알려 빠른 대응을 가능케 한다. 센서들이 충격이나 추락을 감지할 때에도 응급 조치가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하고 자동으로 구조 요청을 보낸다. 이후 구급대와 병원은 센서들이 수집한 정보들을 이용해 환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보다 빠르게 대응방침을 세울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집안에 있는 센서들은 사람의 움직임을 확인하고 이를 DB화 하여, 평상시와 다른 움직임이 감지되거나 오랫동안 움직임이감지되지 않을 때, 보호자나 응급 의료 센터에 이를 알린다. 부모님 댁의 의약품함이 평소보다 자주 열리는 경우에도 이를 자녀에게 전달하여 부모님의 건강을 확인하도록 한다.

약병의 센서는 병의 열림을 감지하여 복약 여부를 확인한다. 복용시간이 한참 지나도록 뚜껑이 열리지 않는다면 서버가 환자에게 전화를 걸거나 메시지를 보내 복용을 유도한다. 장기 복용이 필요한 약의 경우 병이 열린 횟수를 누적으로 집계하여 약이 떨어질 무렵에 자동으로 재주문이 이루어진다.

M2M을 이용한 생활 서비스 분야의 이슈

이와 같이 M2M을 활용한 생활 서비스들은 편리하고 건강한 삶에 기여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여러 이슈들로 인해 아직 우리 주변에서 찾아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M2M을 이용한 생활 서비스의 확산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이슈들이 먼저 해결되어야 한다.

호환성

신체, 가정, 차량 등에서 M2M에 활용될 기기들과 솔루션들은 기능, 폼팩터, 데이터 전송량및 전송방식 등에서 이질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또한, M2M에는 칩 벤더, 센서 및 기기 제조사, 플랫폼 및 솔루션 개발사, 통신사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얽혀있다. 이렇게 다양성이 두드러지는 M2M 분야에서 각 기술이 연계되어 호환성을 갖지 못한다면 그 활용범위는 좁아질 수밖에 없다.

이런 다양성의 문제를 극복하고 호환성을 갖기 위해서는 기기, 산업, 지역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최근, TTA, ATIS, ETSI를 비롯한 미국·유럽·아시아 표준개발기관1 및 주요 기업들로 구성된 M2M 분야 국제 표준화 협력체인 oneM2M이 출범하여, M2M 관련 표준화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움직임은 M2M 산업 촉진에 도움이 될 것이다.

서비스 결함으로 인한 피해 가능성

M2M은 안전이나 사생활과 직결되는 정보들을 활용한다. 스마트미터링을 통해 수집되는 전력 사용량과 같은 정보는 집안에 사람이 있는지, 생활 패턴은 어떠한지 등의 추정이 가능케하는 정보이다. 이와 같은 정보들의 전달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거나 외부로 유출이 될 때, 심각한 안전 문제나 사생활 침해 문제를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이러한 문제의 방지를 위해 oneM2M, ITU-T, IETF2 등이 인증, 암호화, 무결성 검증 등 M2M 서비스의 정보보호 및 보안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이들 기관에 의한 표준화는 업계 전반의 서비스 보안 수준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M2M은 안전과 사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의사 결정을 하기도 한다. 응급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이용자 건강 관리 서비스가 오류로 인해 응급구조 요청을 하지 않거나, 반대로 응급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 구조요청을 보낸다면, 큰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이처럼 M2M 기반 서비스의 결함은 심각한 피해를 낳을 수 있다.

M2M 서비스의 결함 발생을 막기 위해서는 기기의 내구성, 기기의 배터리 수명, 솔루션 완성도, 트래픽 관리 등 다각도에서 서비스 안정화 노력이 기울여져야 할 것이다. M2M 기기 및 서비스 자체의 고장을 확인할 수 있는 센서의 활용도 필요하다. 또한, 서비스 출시 전 충분한 시험운영은 서비스 결함유무 확인과 취약한 부분 보강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해당 기업의 노력은 필수이며, 품질 및 안전기준에 대한 국가표준화나 인증 등의 노력 또한 요구된다.

기기 비용, 네트워크 비용, 서비스 비용 등 다양한 비용이 발생한다. 향후 센서 및 기기 단가가 낮아지고, 가입자 수가 늘어나면서 비용이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현재 제시되고 있는 요금 수준은 소비자에게 다소 부담스럽다.

산발적으로 기기 및 서비스의 개발이 이루어져 규모의 경제 달성이 어려운 게 M2M 시장의 현실이다. 하지만 M2M 플랫폼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개발 및 구축에 필요한 비용의 절감과 개발기간 단축이 가능해질 수 있다. 왜냐하면, M2M 플랫폼 서비스는 개발 및 구축에 관련된 요소들을 고객사에 제공하고, 고객사가 단독으로 추진하는 부분의 비중을 줄여, 플랫폼 단에서의 규모의 경제 달성을 가능케 할 것이기 때문이다. 해외에서는 젬알토(Gemalto), 영국 텔레포니카(Telefonica UK), 도이치 텔레콤(Deutsche Telekom) 등 M2M 관련 주요 기업들이 M2M 플랫폼 사업을 추진 중이며, 국내의 한 통신사도 M2M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의 이통 3사 사물지능통신 가입자에 대한 전파사용료 인하 결정도 비용 부담 완화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제도적 기반 미비

법률 등 제도적 준비가 완료되지 않아 활성화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에서는 헬스케어 분야와 관련하여 의사와 환자 간 원격진료나 의약품 배송 등이 아직 법적으로 허가되지 않은 상태이다. 향후 이러한 것들이 허용될 때에도, 원격진료의 범위를 어느 선까지 허용할 것인지, 의료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어느 쪽에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인지 등 환자의 건강과 관계된 민감한 이슈들의 해결이 필요하다.

올들어 정부가 IT를 국민생활에 접목시키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는 ‘IT융합 2단계 확산전략’의 수립을 시작하여, 관련 제도적 기반 마련이 앞당겨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 M2M의 정의 및 관련 생활 서비스의 사례, 활성화에 관계된 이슈 등을 살펴 보았다. 눈부신 기술 발전으로 IT 세상이 열렸고, 그 기술들이 점점 더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다. IT 기술이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온 것처럼, 기기 간 연결을 통한 생활 속 서비스들은 삶의 질 향상에도 의미있는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LG경제연구원, 정재훈 선임연구원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