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저 여파에도 무역수지 흑자폭 32개월만에 최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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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월 수출액이 483억7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3.2%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일 발표했다.
수입액은 423억4000만달러로 작년 같은 달보다 4.8% 감소했다.
수출입 실적은 5월 31일까지의 통관실적 잠정치, 품목별·지역별 수출입 실적은 5월 20일까지의 잠정치를 기준으로 한 것이다.
무역수지는 60억3000만달러 흑자로 2010년 10월 이후 최대 흑자폭을 기록했다.
올해 1∼5월 수출액 합계는 2300억6000만달러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수입액은 2159억1000만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했다.
엔저 여파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중국 경제의 회복세에 따라 수출이 3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고 산업부는 분석했다.
올해 월별 수출 증가율은 1월 10.9%에서 2월 -8.6%로 곤두박질쳤다가 3월 0.1%, 4월 0.4%로 더딘 증가세를 보인 뒤 5월 3.2%로 완연한 회복세에 접어들었다.
5월에는 IT제품의 선전과 신흥국 시장 호조가 총수출 증가세를 이끌었다.
지난달 하루 평균 수출액은 전년 대비 0.9% 증가한 21억달러로 나타났다.
스마트기기의 글로벌 수요증가에 힘입어 무선통신기기 수출이 62.5%나 늘었고, 반도체 17.4%, 자동차 6.2%, 석유화학 4.1%의 증가율을 보였다.
4월 27일 미국, 중국, 영국 등 세계 60개국에서 삼성전자 갤럭시S4가 동시 출시된 효과가 컸다.
반도체도 D램 및 낸드 단가 상승에 힘입어 17.4% 증가했고 가전도 스마트TV 수출호조가 이어져 13.4% 증가했다.
자동차도 현대·기아차 노사협상 타결지연에 따른 생산차질이 있었지만 수출시장에서 신차효과가 나타나 6.2% 증가했으며, 석유화학 4.1%의 증가율을 보이며 선전했다.
반면 석유제품(-5.1%), LCD(-8.7%), 철강(-13.0%), 선박(-33.3%)은 수출단가 하락으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그러나 엔저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일본지역 수출은 11.7%나 줄었다.
대일 수출은 2월(-17.3%), 3월(-18.7%), 4월(-11.3%)에 이어 4개월 연속 두자릿수 감소세가 이어졌다. 유럽연합(EU)으로 수출도 5월에 14.6% 감소해 부진이 계속됐다.
국가별로 무역수지는 미국(8억6000만달러), 중국(26억5000만달러), 홍콩(12억5000만달러) 등에서 흑자를 봤다. 반면 일본(-14억1000만달러), 원유수입액이 많은 중동(-49억5000만달러) 등에서는 적자가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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