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헌,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기업 사회공헌,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 정은실 기자
  • 승인 2013.11.25 09: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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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사회공헌,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하는 바람이 불고 있다.

기업 사회공헌, NPO 등과 파트너십 유형 변화 바람과 기업이 직접 사회공헌사업을 수행하는 경우는 30%대로 증가 추세이다.

“여러 봉사 경험이 많았지만, ‘가정에너지 코디네이터’같은 봉사는 처음이었습니다. 매월 어려운 가정으로 찾아가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법을 알려주는 것이 바로 제 역할입니다. 저희 가족들도 이런 봉사활동 있냐며 신기해하고, 저도 큰 보람을 느낍니다.”
<현대제철 가정에너지 코디네이터로 참여 중인 주부 정영화씨(포항, 46세)>

우리 기업들의 파트너십 유형가 변화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12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들의 사회공헌사업 파트너십 인식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우리 기업들은 사회공헌활동 추진 시 여전히 NPO, 기업, 지자체 등 외부기관과 파트너십을 선호하고 있었다.

다만, 과거 단순 기부와 같은 수동적인 참여에서 시작된 기업 사회공헌이 능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직접 사회공헌사업을 수행하는 경우도 전체의 30%대로 10년 전에 비해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NPO(Non-Profit Organization) 사회 각 분야에서 공익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자발적으로 활동하는 비영리 민간단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전경련이 기업들의 사회공헌비용을 분석한 결과, 기부형태가 62.5%, 직접사업형태는 37.5%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기업 파트너십 인식조사 결과, 기업 3곳 중 2곳이 NPO 등 외부기관과 파트너십을 선호한다고 응답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파트너십을 선호하는 이유로는 80% 이상이‘현장경험, 전문성 및 네트워크’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기부와 직접사업 지출현황 추이> <기업 사회공헌 추진방식 선호도>
▲ © 파이낸셜신문
▲ © 파이낸셜신문














기부 : NPO 등 외부단체와 공동의 파트너십을 이뤄어 사업을 추진하거나 재해구호금 등 외부 활동을 지원하는 것.(제외항목 : 영리 목적의 스포츠, 기부금으로 처리되나 법적 의무부담이 있는 비용과 비즈니스와 관련 각종 회비, 기업내부 구성원을 위한 지출 등)직접사업 : 기업이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하거나 임직원의 봉사활동에 사용된 각종 경비이다.

기업의 파트너십도 다양해져
내용면에서 기업의 사회공헌 파트너십은 진화 중이다. 장애인용 안구마우스‘아이캔'을 개발한 삼성전자는 한국장애인개발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보급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기업이 사회공헌 아이디어를 내고, 비영리단체가 참여하게 된 셈이다.

‘희망의 집수리’사업을 추진 중인 현대제철은 지역사회에 주부봉사단(가정에너지 코디네이터)을 꾸려 정기적으로 취약 가정을 방문해 효율적인 에너지 이용을 권장하고 있다. 기업의 참여로 인해 ‘가정에너지 코디네이터’라는 새로운 자원봉사 영역이 생긴 것이다.

기업 사회공헌 파트너기관도 NPO뿐 아니라, 대학, 지자체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 기업-대학교 간 파트너십 대표 사례로는 LG의‘사랑의 다문화학교’가 있다. LG는 이중 언어를 구사하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대상으로 2년간 무상으로 언어와 과학교육을 지원하고 있는데, 이 사업에는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카이스트 교수진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SK가 설립한 사회적기업 ‘행복한 학교’는 지자체와 지방교육청이 함께 하여, 방과 후 교육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이종 산업간 기업들이 함께 손을 잡은 사례도 주목할 만하다. 어린이 교통안전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로이비쥬얼과 공동으로 인기캐릭터‘로보카 폴리’를 활용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EBS를 통해 방송 중이다.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해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는 교통안전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자동차기업, 문화콘텐츠사, 방송사, NPO 등 4개 기업과 기관이 함께 참여한 것이다.

전경련은 기업 사회공헌 파트너가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에 대해 기업이 사업의 취지에 부합하고 자사의 자원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파트너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인식조사 결과, 기업들은 파트너를 선정할 때 사회적 필요성 및 효과성(41%)과 기업 사회공헌 철학과의 적합성(40%)을 우선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사회공헌 파트너십이 더욱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업-NPO간 지속적 네트워크 장을 마련(29%)하고 NPO 역량 강화(25%)와 함께 기업 특성에 대한 이해 제고(21%)가 필요하다는 응답이 많았다. 이에 대해 양용희 호서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기업 사회공헌에서 외부단체와의 파트너십은 여전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며, “효과적인 파트너십을 위해서는 기업과 NPO 간의 시각차를 극복하고 서로에 대한 배려와 이해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기업이 직접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는 경우도 30%에 달해
기업 사회공헌 파트너십이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기업의 직접사업 비중도 서서히 늘고 있다. 기업 파트너십 인식조사결과, 직접사업을 선호한다는 응답도 33%를 차지했다. 과거 10여년 전만 해도 직접사업 비중은 10%에도 미치지 못하였으나, 기업 사회공헌이 본격적으로 체계가 잡힌 2000년 이후부터는 직접사업비중이 매년 30%대 수준을 유지하는 등 기업이 직접 사회공헌을 챙기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직접 사회공헌사업을 하는 경우 대다수(97%)가 기업 특성에 맞는 독자적인 사업 개발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기업들이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접근방식이 바뀌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용우 전경련 사회본부장은 “기업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높아지고 기업 사회공헌의 전문화 역량이 커지면서, 기업 철학에 맞는 사회공헌활동이 사회에 기여하는 최적의 방법이라는 인식이 확산 중”이라며, “이러한 인식 때문에 기업이 외부기관 지원 뿐 아니라, 가진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나서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와 함께 건전한 조직문화를 위해 임직원 참여프로그램이 많아진 것도, 직접운영 비용이 증가한 이유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문형구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는 "기업이 다양한 조직과 함께 파트너십을 이루어 함께 고민하면서 사회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있음은 대단히 고무적이다"라면서 "우리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기업에 대한 질책보다는 사회적 지지와 배려가 필요하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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