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통,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비율 ‘최다’
민주평통, 사회적 기업 제품 구매비율 ‘최다’
  • 조강희 기자
  • 승인 2015.04.30 13:5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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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공공기관 3550억원어치 사회적 기업에서 구매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공공기관 중 사회적 기업 제품을 가장 많이 사서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평통은 지난해 소요품 중 69.77%를 사회적 기업 제품으로 구매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공공기관 중 사회적 기업 제품을 가장 많이 사서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고용노동부가 공고한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2014년 구매실적 및 2015년 구매계획’에 따르면 지난해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실적은 3550억원으로 2013년도 대비 34.9%, 증가했다.

총 구매액 중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이 차지하는 비율도 0.95%로, 2013년도 0.68%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는 공공기관 총 764곳을 대상으로 시행했다.

지난 해 국가기관, 자치단체, 공기업 등 공공기관에서 구매한 사회적기업 제품은 3550억 원에 이른다.

2015년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계획은 총 4123억원으로, 2014년도 구매 실적보다 16.1% 증가한 규모다.

국가기관 중에서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69.77%를 사회적 기업 제품으로 구매했다. 국회는 10.60%, 중앙선거관리위원회 3.11% 등이었다. 광역자치단체는 제주특별자치도 4.43%,, 서울특별시 4.31%, 대전광역시 4.28% 등이다.

기초자치단체는 전라북도 익산시 26.73%, 대구광역시 동구25.29%, 경기도 성남시는 23.54%를 나타냈다.

교육청은 전라북도교육청 2.70%, 인천광역시교육청 2.47%,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2.34%, 공기업으로는 한국감정원 7.91%, 한국서부발전 6.95%, 한국지역난방공사 5.21% 등이다.

준정부기관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17.55%,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16.55%,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13.24%, 기타 공공기관은 국악방송 23.08%,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1.02%, 국립중앙의료원 19.53% 등이다.

지방공기업은 안양시시설관리공단 34.61%, 서울특별시시설관리공단 10.83%, 서울 관악구시설관리공단 9.66% 등이며, 한국은행은 1.40%로 낮은 편이었다.

2014년도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금액은 전체 대상 공공기관 중 한국 철도공사 124억원, 경기도 성남시 111억원, 서울특별시 90억원, 서울특별시교육청 89억원, 한국도로공사 86억원의 순으로 높았다.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공고는 2013년부터 시행돼 왔으며, 공공기관이 사회적기업 제품을 선도적으로 구매하여 사회적기업의 판로확대 및 자생력 제고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되었다.

문기섭 고령사회인력정책관은 “공공기관에서 제출한 구매계획이 원활하게 이행돼 일반 시민도 사회적기업의 가치를 이해하고 제품 구매에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 및 지원활동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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