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신개념 ‘매시업 기가 페스티벌’ 개최
KT, 신개념 ‘매시업 기가 페스티벌’ 개최
  • 김선재 기자
  • 승인 2016.10.23 10: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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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람객이 VR 작품을 체험하는 모습. (자료=KT)


KT는 지난 22일 서울 SJ쿤스트할레에서 신개념 영상축제 ‘메시업 기가 페스티벌(Mash up GiGA Festival)’을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메시업 기가 페스티벌’은 기술로 문화를 선도한다는 취지로 누구나 참여 가능한 영상축제로, VR, 드론 등 기술과 영상을 융합한 다양한 작품이 접수된 ‘오픈콜(일반공모)’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이 새로운 기술과 접목한 콘텐츠 및 강연, 공영으로 일반인들과 소통하는 ‘크리에이터 매시업(전문가 초청)’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또한 영상 전문기업과의 협업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고 전시와 체엄을 즐기는 ‘브랜드마켓(브랜드참여)’이 열려 전문가에서 일반인까지 참여의 폭을 넓혔다.

‘오픈콜’에서는 M(Moving image : 예술영상), S(Stylish life : BJ영상), G(Glittering day : 자유영상)의 각 부문에서 최종 전문가 심사를 통해 선정된 작품이 무대에 올랐다.

M부문 수상작 고태용의 ‘변화’는 일살 공간의 변화 모습을 통해 과거와 현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작품으로, VR 영상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가 호푱을 받았다.

S부문 수상작 고한빛의 ‘한국에서 내 딸이’는 다양한 인물 인터뷰를 통해 N포 세대로 불리는 젊은이들의 애환을 다룬 작품이다.

G부문은 아이폰 및 짐벌을 활용해 수준급 영상미를 뽐낸 여행 영상인 최승원의 ‘Trip’이 수상했다.

‘크리에이터 매시업’에서는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전시, 강연, 퍼포먼스로 일반인들과 직접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영화 ‘뷰티 인사이드’와 CF로 유명한 백종열 씨는 360도 VR CF 비하인드 스토리 강연과 광고, 영화 작업을 전시했다.

아이돌 뮤직비디오 대가 홍원기 씨는 뮤직비디오 제작 프로세스를 강연하고 VR로 작업한 좀비 영상을 출품했다.

미디어 아티스트 장석준 씨는 드론 제작사인 DJI와 협업해 제작한 ‘Flat City’ 영상 시리즈를 발표하고 드론 고공시점 미디어 아트도 선보였다.

국제적 미디어 아티스트 정연두 씨가 최초 공개한 ‘키갈리, 깊은 밤 속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번개가 관측되는 르완다의 자연과 도시를 스마트폰과 오즈모로 촬영한 작품이다.

또 오디오 비주얼그룹 ‘태싯그룹’이 일레트로닉 뮤직의 선두주자 ‘이디오테잎’과 매시업 라이브 퍼포먼스를, 러시아 출신 오디오 비주얼그룹 ‘툰드라’는 3D 오디오 비주얼 라이브 퍼포먼스 ‘블랙 노이즈(Black Noise)’를 공개해 많은 관심을 모았다. 힙합 뮤지션 ‘비와이’는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DJ와 함께 열광의 무대를 선사했다.

브랜드 마켓에서는 KT의 ‘올레 tv 모바일’이 MBC 특수촬영팀과 함께 제작한 무한도전 VR 어트렉션 코너를 마련하고 VR 콘텐츠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해 관람객들의 인기를 끌었다.

드론 제조사 ‘DJI’, VR 콘텐츠 제작·유통사 ‘AVA엔터테인먼트’, ’한국문화정보원’의 ‘공공누리’도 다양한 체험 기회를 제공했다.

강국현 마케팅부문장은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힘들었던 드론, VR 등 최신 기술을 영상 문화와 접목해 보고 체험하고 즐기며 스스로 창작, 공유하는 축제의 장을 마련했다”면서 “앞으로도 KT는 기술과 다양한 문화 콘텐츠와의 콜라보를 통해 기술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ICT 놀이터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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