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 최근 5년 소비자 불만 현황 분석
최근 5년 동안 전체 소비자 불만은 감소했지만 고령 소비자의 불만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2012~2016년, 5년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불만 중 60세 이상 소비자인 경우는 총 17만2680건으로, 연평균 3만건 이상 접수됐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전체 소비자 불만은 77만9332건으로 2012년(81만2934건)보다 4.1% 감소했지만, 고령 소비자 불만은 3만7287건으로 2012년(3만1638건)보다 17.9% 증가했다.
고령 소비자들은 스마트폰·휴대전화, 이동전화서비스, 건강식품, 상조서비스, 치과 등에서 가장 많은 불만을 접수했다.
건강식품 관련 불만은 2013년 이후 줄었지만 치과·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불만은 늘었다. 특히 이동전화서비스 불만은 2014년부터 고령 소비자 불만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5년 동안의 고령 소비자 불만 건수를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60.0%)이 여성(40.0%)보다 많았다. 다른 연령대에서는 여성의 불만이 남성보다 많은 것과는 차이를 보였다.
거래 유형별로 보면 방문판매 관련 불만(1만1729건, 31.3%)이 가장 많았지만 2012년 이후 계속 감소하고 있다. 방문판매 시장 축소와 연관되는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TV홈쇼핑이나 전자상거래 관련 불만은 2016년 41.3%로 2012년(34.2%)보다 7.1%포인트 늘었다.
소비자원은 "고령 소비자 빅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포맵을 제작해 소비자원 빅데이터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국소비자원은 2012~2016년, 5년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 불만 중 60세 이상 소비자인 경우는 총 17만2680건으로, 연평균 3만건 이상 접수됐다고 24일 밝혔다.
지난해 전체 소비자 불만은 77만9332건으로 2012년(81만2934건)보다 4.1% 감소했지만, 고령 소비자 불만은 3만7287건으로 2012년(3만1638건)보다 17.9%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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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식품 관련 불만은 2013년 이후 줄었지만 치과·이동전화서비스 관련 불만은 늘었다. 특히 이동전화서비스 불만은 2014년부터 고령 소비자 불만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5년 동안의 고령 소비자 불만 건수를 성별로 살펴보면 남성(60.0%)이 여성(40.0%)보다 많았다. 다른 연령대에서는 여성의 불만이 남성보다 많은 것과는 차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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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TV홈쇼핑이나 전자상거래 관련 불만은 2016년 41.3%로 2012년(34.2%)보다 7.1%포인트 늘었다.
소비자원은 "고령 소비자 빅데이터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인포맵을 제작해 소비자원 빅데이터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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