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평균 대출신청 금액 1년 3배 증가, 카뱅 "소비자 관점에서 서비스 개선 주력"
인터넷 전문은행 출범 영향으로 지난해 스마트폰뱅킹 등 인터넷뱅킹을 통한 대출이 크게 늘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17년 중 국내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하루 평균 인터넷뱅킹 대출신청 건수는 9900건으로, 전년 2400건에 비해 304.0%나 늘었다.
인터넷뱅킹을 활용한 대출신청 금액도 하루 평균 1194억원으로 1년 전(399억원)보다 199.1%(3.0배) 증가했다.
인터넷뱅킹 대출신청 건수 및 금액의 연간 증가율은 관련 통계 편제 이래 최고치에 달했다.
이는 작년 4월, 7월 출범한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인터넷 전문은행이 기존 은행보다 대출 절차가 간편해 인터넷뱅킹 이용이 확대된 것으로 풀이된다.
인터넷뱅킹의 하루 평균 총 이용 건수(조회 서비스, 자금이체, 대출신청)는 9491만건으로 8.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조회 서비스(8657만5000건)가 9.5%, 자금이체(832만7000건)가 1.3% 각각 늘었으며, 자금 이체(43조3452억원)가 2.5% 늘었다.
인터넷뱅킹 하루 평균 이용금액은 43조4646억원으로 2.7% 증가했다.
그중 모바일뱅킹의 하루 평균 이용 건수는 10.6% 증가한 5857만건, 이용금액은 26.2% 늘어난 3조9630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뱅킹 건당 이체금액은 79만6000원으로 1년 전보다 6만원 늘었다.
인터넷뱅킹 대비 모바일뱅킹 비중은 이용 건수 기준으로 61.7%, 이용금액으로는 9.1%에 해당됐다. 모바일뱅킹 이용건수와 이용금액은 1년 전보다 각각 1.0%포인트, 1.7%포인트 비중이 확대됐다.
인터넷뱅킹 고객은 총 1억3505만명(중복 합산)으로 1년 전보다 10.2% 늘었다.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한 은행 업무 처리가 확산된 영향으로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이 상대적으로 크게 늘었다.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은 9089만3000명으로 16.0% 증가했고, 인터넷뱅킹 등록 고객 대비 비중은 1년 전보다 3.4%포인트 오른 67.3%를 차지했다. 최근 1년간 이용 실적이 있는 고객은 인터넷뱅킹이 6584만명, 모바일뱅킹이 5894만명으로 각각 15.1%, 26.4% 늘었다.
한편 인터넷은행 중심으로 대출신청 금액이 크게 늘어난 데 일각에서는 대출금 상환 리스크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인터넷은행들이 지난해 출범했기 때문에 인터넷뱅킹 대출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면서 "인터넷은행들이 별도의 라이센스로 등록된 게 아니라서 여타 시중은행들처럼 신용평가 시스템에 맞춰 대출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터넷전문은행인 만큼 사용자 관점에서 최대한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인터넷 전문은행 출범 영향으로 지난해 스마트폰뱅킹 등 인터넷뱅킹을 통한 대출이 크게 늘었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17년 중 국내 인터넷뱅킹 서비스 이용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하루 평균 인터넷뱅킹 대출신청 건수는 9900건으로, 전년 2400건에 비해 304.0%나 늘었다.
인터넷뱅킹을 활용한 대출신청 금액도 하루 평균 1194억원으로 1년 전(399억원)보다 199.1%(3.0배) 증가했다.
인터넷뱅킹 대출신청 건수 및 금액의 연간 증가율은 관련 통계 편제 이래 최고치에 달했다.
이는 작년 4월, 7월 출범한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인터넷 전문은행이 기존 은행보다 대출 절차가 간편해 인터넷뱅킹 이용이 확대된 것으로 풀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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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뱅킹의 하루 평균 총 이용 건수(조회 서비스, 자금이체, 대출신청)는 9491만건으로 8.8%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조회 서비스(8657만5000건)가 9.5%, 자금이체(832만7000건)가 1.3% 각각 늘었으며, 자금 이체(43조3452억원)가 2.5% 늘었다.
인터넷뱅킹 하루 평균 이용금액은 43조4646억원으로 2.7% 증가했다.
그중 모바일뱅킹의 하루 평균 이용 건수는 10.6% 증가한 5857만건, 이용금액은 26.2% 늘어난 3조9630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뱅킹 건당 이체금액은 79만6000원으로 1년 전보다 6만원 늘었다.
인터넷뱅킹 대비 모바일뱅킹 비중은 이용 건수 기준으로 61.7%, 이용금액으로는 9.1%에 해당됐다. 모바일뱅킹 이용건수와 이용금액은 1년 전보다 각각 1.0%포인트, 1.7%포인트 비중이 확대됐다.
인터넷뱅킹 고객은 총 1억3505만명(중복 합산)으로 1년 전보다 10.2% 늘었다.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한 은행 업무 처리가 확산된 영향으로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이 상대적으로 크게 늘었다.
모바일뱅킹 등록 고객은 9089만3000명으로 16.0% 증가했고, 인터넷뱅킹 등록 고객 대비 비중은 1년 전보다 3.4%포인트 오른 67.3%를 차지했다. 최근 1년간 이용 실적이 있는 고객은 인터넷뱅킹이 6584만명, 모바일뱅킹이 5894만명으로 각각 15.1%, 26.4% 늘었다.
한편 인터넷은행 중심으로 대출신청 금액이 크게 늘어난 데 일각에서는 대출금 상환 리스크 등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인터넷은행들이 지난해 출범했기 때문에 인터넷뱅킹 대출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면서 "인터넷은행들이 별도의 라이센스로 등록된 게 아니라서 여타 시중은행들처럼 신용평가 시스템에 맞춰 대출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터넷전문은행인 만큼 사용자 관점에서 최대한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선에 주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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