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중국 19차당대회와 연안(延安)정신②
[특별기고] 중국 19차당대회와 연안(延安)정신②
  • 스지에(石杰) 웨이난시인민정부 간부
  • 승인 2018.03.19 0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 있어 3월은 양회가 열리는 정치계절이다. 올 양회는 헌법의 개정, 국무원 기구 개혁 등 중요하고 굵직한 정책이 결정되어 세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한국 경제의 3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는 우리로서는 싫든 좋든 중국을 이해하고 알아야 한다. 한중관계는 사드이전과 이후로 확연히 달라지고 있다. 양 국민 모두 인식의 변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에 있어 연안은 중요한 지역이다. 황토고원인 산시성 연안은 중국 공산당 부흥지역이며 연안시 양자허(梁家河는)는 시진핑 주석이 하방으로 내려온 지역이다.
 
또한 산시성 성도인 시안 옆 웨이난시 부평(富平)현은 시진핑 주석의 어린시절을 보낸 고향이다.
 
시진핑 주석을 알려면 시중쉰을 알아야 하고, 시중쉰을 알려면 시안의 연안정신을 알아야 한다는 말이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시중쉰 서북국에서의 나날들’의 작가이자 산시성 웨이난시인민정부 간부인 스지에(石杰)에게 19차 당대회와 연안정신에 대해 기고를 부탁했다.
 
이를 3회에 걸쳐 연재한다. 내용은 본지 편집방향과 무관함을 밝혀둔다.<편집자주>
 
▲ 스지에(석걸 石杰, 작가,산시성(陜西) 웨이난(渭南)시인민정부 간부)
  
[스지에(石杰) 웨이난시인민정부 간부] 둘째, ‘지향점’이란 시대발전의 방향성 변화와 질의 변화로 인해 결정적 작용을 하는 일을 말한다.
 
역사에서 여러 차례 증명했지만 한나라가 어떤 주의를 실행하는 것은 주로 이 주의가 이 나라가 대면한 역사성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에 있다. 사회역사조건의 변화에 따라 정확히 사회의 주요 갈등을 인식하고 장악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
 
중국의 사회상황에서 시작하는 것을 견지하고 여러 사회 갈등과 갈등 전 국면에서 예리하게 전체시스템의 중요한 핵심을 찾아내는 것이 중국근대이래 사회역사발전의 내적논리가 결정하는 것이다.
 
또한 우리당이 자발적으로 마르크스주의 갈등학이 중국혁명, 건설, 개혁의 구체적인 문제를 분석 해결하는 하나의 성공적인 경험을 응용한 것이다.
 
국제매체에서는 보편적으로 인정하는 것이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 사상은 매우 심각하게 신시대가 중국특색사회주의 일련의 중대한 문제를 대답하여 주었다.
 
중국이 계속발전하려면 직면해야할 모든 책략과 섭렵하는 모든 도전이 포함되어 있다.
 
19차 보고에서 명확히 제기한 중국특색사회주의가 신시대에 들어  중국사회의 주요갈등은 이미 인민들이 나날이 증가된 아름다운 생활수요에 비해 균형이 맞지 않는 충분하지 않은 발전간의 갈등이 아주 중요한 관념의 전환이다.
 
개혁은 아주 복잡한 정치경제과정이다. 발전이 균형에 맞지 않고 불충분하면 반드시 많은 복잡한 사회갈등과 문제를 가져오게 된다.
 
그러한 주요갈등이 주요방면으로 발전되면 중국특색사회주의 발전이 새로운 시대에 들어갔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전반전 영향을 좌우하는 역사적인 판단이며, 18차까지 중국발전 역사성의 성과와 변혁의 총괄이며 승화이다.
 
또한 최근 40여년의 개혁발전 성과의 역사 대답이고, 인민이 아름다운생활을 바라는 응답이며, 더 나아가 중국미래의 발전방향과 목표의 정밀한 평가이다.
 
그래서 사회 주요갈등의 전환은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 사상이 생기는 주요 근거이다. 우리당이 당대 중국사회발전의 법칙성의 인식에 새로운 이론수평과 실천높이에 상승하였다는 것을 나타나게 해준다.
 
확실한 것은 이러한 변화발전의 역사궤적을 놓치지 않고 현재 위치한 역사지위를 확립하고 지금 형성중인 역사 특성을 장악하며, 갈등전환의 이 주제를 둘러싸서 생각하고 착안점이 빗나가지 않고 생각이 좁지 말아야 한다.
 
이는 모든 문제를 관찰하고 처리하는 객관적 근거뿐 만 아니라 또한 마르크스주의 이론창의의 실제 지주이다. 당의 19차 보고에서 우리가 오늘 닥친 실제변화를 ‘신시대’로 판단하고 오늘 변화한 현실을 반영해줄 뿐 만 아니라 이 현실변화의 심층 논리도 제시하였다.
 
즉 역사대전환의 시대 특성이기도 한다.
 
개혁개방 40년 동안, 우리의 국가는 역사적인 성과와 변혁이 발생하였다.
 
특히 당의 18차동안, 중국사회에서는 소리 없이 급격한 전환을 겪었고 국가운명은 나날이 뚜렸 해지며, 민족의 부흥은 머지않아 이루어질 것이다.
 
우리도 분명히 중등수입의 함정을 넘어설 것이다. 이 관건적인 변환은 중국이 머지않아 당대문명 강성대국의 세례에 들어 설 것을 표명한다.
 
분명히 우리나라의 발흥은 간단한 경제현상 또는 국제관계와 지연정치현상이 아니다.
 
그의 굴기는 동방문화와 중화문명과 서방문화중심주의의 강력한 충돌과 충격을 대표한다.
 
중국의 발흥과 유구한 역사문화, 중국의 가치관과 생활방식 등 현재 세계인민들 앞에 전면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하였다.
 
당대의 중국은 우리나라 역사상 제일 광범하고 깊은 사회변혁을 겪고 있으며, 인류역사상 제일 웅대하고 독특한 실천 창의를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시대의 소리고 갈등은 전진의 동력이다.
 
우리당과 나라는 혁명, 건설부터 부동한 역사시기를 개혁하는 것까지, 시종시대를 장악하는 것부터 끊임없이 시대를 선도하는 것까지 모두 기본 국정의 인식과 사회주의 갈등 전환의 해석하고 과학적으로 변증법적으로 연결하고 계승 중에서 발전하며 변혁 중에서 창의 하는 것에 있다.
 
이는 바로 유물론적 역사관 방법론의 생동적 구현이다.
 
진정한 연안정신 형성의 배경과 내포된 내용을 깨닫는다면, 1937년 마오쩌둥이 연안에서 썼던<실천론>과 <갈등론>중 다뤄진 인민군중관, 이론연계실제, 실사구시, 민주사상과 갈등관점의 정확성을 절실히 느낄 것이다.
 
1938년 마오쩌둥이 대표로 있었던 중국 공산당원들은 무엇을 위해 정세를 살피고 연구하여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명제와 임무를 제시했고, 중국공산당이 성공적으로 마르크스주의를 중국화의 길로 인도하여 마오쩌둥 사상의 성숙과 한발 앞선 발전을 하기에 가장 중요한 공헌을 하였는가 깊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마르크스주의와 중국전통 우수문화의 장점을 날카롭게 파악하고 통합으로 응한데 원인이 있다.
 
중국 문화에 있어 현대정신을 창조하고, 공산당이 항전초기 대일투쟁하고, 국공이 전선을 통일하고, 토지혁명시기 일련의 문제상의 갈등 같은 이런 역사성 과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풀어 나갈지 이다.
 
이 시기는 마침 당의 96년 눈부신 분투 역정 중 앞뒤를 이어가고, 앞으로 펼쳐 나가는 시기였다.
 
주요 갈등에는 근본적 문제가 있다.
 
연안 시기 특정역사중 항일이 중국정치의 제일 근본문제가 되었다. 민족애국주의 정서와 문화부흥바람이 최고조에 달해 중국공산당인 문화민족성의 자각 이성을 불러 일으켰다.
 
마오쩌둥은 중공 6회 6중전회의 정치보고<론신계단>중, 우리나라의 미래발전은 반드시 항상 마르크스주의 원칙과 입장을 지키고 동요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중국 현실상황에서 진행되는 사회발전을 말하자면, 먼저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이론이 이끌어야 하고, 마르크스주의 모식하의 기본입장, 관점과 방법을 지켜야 한다.
 
사실상, 모든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문제역사에 관해 실천중 제의하고 해결하며, 서양의 마르크스주의 서양문명과 중국 전통우수문화는 현대이성과 민족지혜 유효한 부문이 부합하고 융합을 실현해야 한다.
 
마오쩌둥 사상이 주도적 의식형태를 형성하여, 연안정신, 연안작풍, 민족주의 감정, 사사구사의 사고방식, 민주집중제적 정당조직원칙으로 중국공산당문화 이론발전의 정치함의를 보여줬을 뿐 아니라, 우리당과 중국전통문화의 뿌리관계 및 민족화의 역사적 흔적을 규명했다.
 
물론 연안 시대 특징의 형성요인을 조사하고, 우리는 주요 갈등이 심상치 않은 격화의 상황이 있던 시기에 있던 것을 놓쳐선 안 된다.
 
우리당은 항상 일말의 동요함 없이 민족독립의 이주 리듬을 붙잡고, 다른 면에선 자신의 특점을 의거하여 당내의 각종갈등을 적절히 처리하고, 당의 건설을 강화하여 마오쩌둥이 핵심적 당의 첫대의 집체를 지도한 지위를 최종확립하고 공고히 하여 전당이 전례없는 단결과 통일을 달하게 된다.
 
다른 한 면에선 전심전의로 인민을 위해 일하는 근본취지로 애국주의의 본보기를 지키며, 가장 광범위한 항일민족통일전선과 인민혁명통일전선을 추진하고 건립하여야 한다.
 
인민대중의 참여를 개시하고 인도하여 전무후무한 반제반봉건 혁명운동 고조를 형성한다.
1948년 3월 중공중앙동도 황하에 다달라 연안시대는 끝나고, 중국혁명 전국범위내 승리의 전환점 도래를 보여줬다.
 
결론적으로 ‘전환점’은 새로운 시대가 발전의 방향을 판단하고 정해줘야 함을 표명했다.
 
새로운 갈등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선택과 교정해줘야 한다.
 
마르크스주의의 중국화에서 두 번의 역사적 비약은 우리에게 말하길, 우리가 마르크스주의 중국화의 필요성과 필연성을 깨어 바라봄에 자각성과 유지성을 제외하고, 마르크스주의 중국화는 반드시 중국사회의 주요 갈등을 주요내용으로 해결한다.
 
마르크스주의의 대중화를 실현루트로, 중국혁명의 실전의 동력과 테스트기준으로 삼으며, 중국 역사문화와 반드시 결합해야 한다.
 
연안시기에 마오쩌둥이 집필한 <실천론>과 <갈등론>이 우리에게 보여 주듯, 사회 주요 갈등변화는 언제나 사회단계 변동 새로운 특징을 판단하는 중요한 의거인 것이다.
 
현재 어떻게 발전을 추진함에 균형을 맞추고, 미래경제사회발전의 주요 기조, 공평정의에 충분한가는 이미 미래경제발전과 민생노동의 주력점이 되었다.
 
이는 시진핑 신시대 중국특색사회주의사상의 중요 내용으로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시야를 넓히고, 과학사회주의 이론의 중대한 발전이며, 우리당과 국가는 계속 앞으로 나아갈 안목과 담력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论党的十九大与延安精神②
 
二、所谓“转折点”就是指对形势发展的方向性变化或质的变化而起决定作用的事情
 
历史反复证明,一个国家实行什么样的主义,关键要看这个主义能否解决这个国家面临的历史性课题,能否随着社会历史条件的变化准确认识和把握社会主要矛盾。
 
坚持从我国社会实际状况出发,在诸多社会矛盾中和矛盾全局中敏锐地抓住整个系统的关键支点,这是中国近代以来社会历史发展的内在逻辑所决定的,也是我们党自觉运用马克思主义矛盾学说分析解决中国革命、建设、改革具体问题的一条成功经验。
 
国际媒体普遍认同: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深刻回答了新时代坚持和发展中国特色社会主义的一系列重大问题,涵盖了中国继续发展面临的所有决策和涉及的所有挑战。
 
十九大报告明确提出,中国特色社会主义进入新时代,我国社会主要矛盾已经转化为人民日益增长的美好生活需要和不平衡不充分的发展之间的矛盾,这是一个非常重要的观念转变。
 
改革是一个复杂的政治经济过程。发展的不平衡和不充分,势必带来很多复杂的社会矛盾和问题,当其发展成为主要矛盾的主要方面时,便意味着中国特色社会主义发展进入了新时代。
 
这是一个关系全局的历史性判断,是对十八大以来中国发展历史性成就和变革的总结与升华,也是对近40年来改革发展成果的历史回应和对人民向往美好生活的回应,更是对未来中国发展方向和目标的精准定位。
 
所以说,社会主要矛盾转化,是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产生和形成的主要依据,也表明我们党对当代中国社会发展的规律性认识上升到了新的理论水平和实践高度。
 
毋庸置疑,捕捉到这一变化发展的历史轨迹,确立现实所处的历史方位,把握正在形成的历史特点,紧扣矛盾转变这个主题进行思考,着眼点不偏移,思路不能窄,这不仅是观察处理一切问题的客观依据,也是马克思主义理论创新的实际依托。
 
党的十九大报告把我们今天所面对的这个实际变化,用“新时代”加以判断,不仅反映了今天变化了的现实,还揭示了这一现实变化的深层逻辑,即历史大转折的时代特点。
 
改革开放近40年以来,我们的国家发生了历史性成就和变革。特别是党的十八大以来,中国社会悄然之间经历了急剧的转折,国家命运日渐清晰,民族复兴指日可待。
 
我们也将会毫无疑问地将越过中等收入陷阱,这个关键的转折表明:中国即将迈入当代文明强盛大国的洗礼。显然,我们国家的崛起已经不是一个简单的经济现象或国际关系和地缘政治现象。它的崛起代表了东方文化和中华文明与西方文化中心主义的强烈碰撞和冲击。
 
中国的崛起和悠久的历史文化、中国的价值观念和生活方式等等,开始全面地展现在世界人民的面前。当代的中国正经历着我国历史上最为广泛而深刻的社会变革,也正在进行着人类历史上最为宏大而独特的实践创新。
 
问题是时代的声音,矛盾是前进的动力。我们党和国家从革命、建设到改革不同的历史时期,始终从把握时代到不断引领时代,就在于能够把对基本国情的认识和依据社会主要矛盾转化的分析,科学辩证地联系起来,在传承中发展,在变革中创新,这正是唯物史观方法论的生动体现。
 
认真领悟延安精神形成的背景及内涵,就能够真切体会到1937年毛泽东同志在延安李家窑写就的《实践论》和《矛盾论》中所提出的人民群众观、理论联系实际、实事求是、民主思想和矛盾观点的正确性;就能够真切体会到1938年以毛泽东为代表的中国共产党人为什么能审时度势地提出了马克思主义中国化的命题和任务,并率领中国共产党成功地开辟了马克思主义中国化的道路,为毛泽东思想的成熟和进一步发展做出了最重要的贡献。
 
其原因在于敏锐把握与回应了整合马克思主义与中国传统优秀文化之长,创造中国文化现代精神,以及如何认识和化解我党在抗战初期对日作战、国共统一战线、土地革命时期一系列问题上的矛盾这一历史性课题。这一时期也恰恰是党的96年辉煌奋斗历程中,承上启下、继往开来的时期。
 
主要矛盾中蕴含着根本问题。在延安时期特定历史境遇中,由于抗日成为中国政治的第一根本问题。民族爱国主义情绪和文化复兴思潮极具高涨,激发了中国共产党人文化民族性的自觉理性。
 
毛泽东就在中共六届六中全会的政治报告——《论新阶段》中指明:我国的未来的发展必须要始终坚持马克思主义的原则和立场不动摇。
 
也就是说,针对于中国现实情况所进行的社会发展,首先就是要运用马克思主义中国化的理论为指导,坚定马克思主义模式下的基本立场、观点和方法。
 
事实上,也正是在实践中提出和解决一整套关于马克思主义中国化的问题历史进程中,西方的马克思主义西方文明与中国传统优秀文化实现了现代理性与民族智慧有效的契合和融合,形成了一种以毛泽东思想为其主导意识形态,以延安精神、延安作风、民族主义的情感、实事求是的思维方式、民主集中制的政党组织原则,不仅凸显了中国共产党文化理论发展的政治意蕴,还可以厘清我们党与中国传统文化的渊源关系以及民族化的历史轨迹。
 
当然,考察延安时代这一特征的成因,我们不能忽视主要矛盾在这一时期异常尖锐激化的情况下,我们党始终毫不动摇地把握着民族独立这一主旋律,一方面依据自身特点,稳妥处理党内各种矛盾,加强党的建设,使以毛泽东为核心的党的第一代领导集体的地位最终确立与巩固,全党达到空前团结与统一;另一方面以全心全意为人民服务为根本宗旨,坚持爱国主义旗帜,推动和建立了最广泛的抗日民族统一战线和人民革命统一战线,发动和领导人民大众参加并形成了前所未有的反帝反封建革命运动高潮。
 
直到1948 年3月中共中央东渡黄河,结束了延安时代,标志着中国革命开始走向全国范围内的胜利转折的到来。
 
总而言之,“转折点”表明新的时代需要研判和标注发展方位,新的矛盾需要取舍和校正前进方向。而马克思主义中国化的两次历史性的飞跃向我们揭示:除了我们对马克思主义中国化的必要性和必然性保持清醒认识的自觉性和坚定性,马克思主义中国化必须要以解决中国社会的主要矛盾为主要内容,要以马克思主义大众化为实现途径,要以中国革命的实践为动力和检验标准,而且必须要与中国历史文化相结合。
 
延安时期毛泽东撰写的《实践论》和《矛盾论》启示我们,历来都是以社会主要矛盾变化作为判断社会阶段变动新特点的重要依据。
 
当前,如何推进发展的平衡和充分将成为未来经济社会发展的主基调,公平正义已经成为未来经济发展和民生工作的着力点。这是习近平新时代中国特色社会主义思想的重要内容,它拓展了马克思主义理论的视野,是科学社会主义理论的重大发展,它展现了我们党和国家继续前行的眼光和胆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