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돌아온 '유재하'를 홀로그램으로…지니뮤직, 5G 뮤직 플랫폼 발표
다시 돌아온 '유재하'를 홀로그램으로…지니뮤직, 5G 뮤직 플랫폼 발표
  • 황병우 기자
  • 승인 2018.08.22 16:0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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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U+·CJ ENM과 5G 비주얼 뮤직 플랫폼 구축·협력 확대…"2022년 유료 가입 500만, 1위 사업자 도약"
 
▲ 지니뮤직이 22일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 K라이브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최첨단 ICT를 기반으로 한 '미래형 비주얼 뮤직 플랫폼' 비전을 발표했다. K라이브에서 인기 남성 보컬 그룹 스윗소로우가 홀로그램으로 재현한 유재하와 공연을 펼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30년전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가수 유재하가 그의 히트곡 '지난날'을 노래하는 모습을 두 눈으로 다시 볼 수 있게 됐다.
 
22일 서울 마포구의 홀로그램 공연장 K라이브 무대 위로 '음유시인' 유재하가 통기타를 메고 '지난 날'을 부르며 무대에 등장했다. 
 
최첨단 기술로 홀로그램으로 재현된 '홀로그램 유재하'는 인기 보컬그룹 스윗소로우와 대표곡 '지난날'을 함께 부르며 관객을 추억 속으로 이끌었다.
 
이날 처음으로 공개된 홀로그램 공연은 지니뮤직·KT 미래사업개발단의 협업과 송홍섭(베이스기타), 정원영(키보드), 김종진(기타) 등 고 유재하와 인연이 있었던 아티스트들의 참여로 완성됐다.
 
지니뮤직은 홀로그램 공연에 뒤이어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홀로그램 등 미래형 비주얼 뮤직 플랫폼을 기반으로 2022년까지 현재의 두 배 수준인 유료 가입자 500만을 보유한 국내 1등 음악 플랫폼 사업자가 되겠다고 밝혔다.
 
▲ 김훈배 지니뮤직 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마포구 누리꿈스퀘어 디지털파빌리온에서 열린 KT·지니뮤직 기자간담회에서 미래사업 전략 및 비전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김훈배 지니뮤직 대표는 "지난해 고 유재하 30주기를 맞아 그를 그리워 하는 사람들이 많았다"며, "지니뮤직과 KT의 협업으로 눈 앞에서 고 유재하를 다시 만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KT가 제공하는 세계 최초 5G 서비스에 얹을 미래형 음악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며 "홀로그램 컬래버레이션 공연과 같은 실감형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이 이전에 체험하지 못했던 음악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이번에 처음으로 선보인 유재하 홀로그램 공연에는 고해상도 프로젝터로 바닥에 영상을 쏘아 45도 각도에 설치된 대형 스크린에 투사하는 '플로팅 홀로그램' 기술이 적용됐다. 
 
지니뮤직은 2022년까지 360도 전 방향에서 볼 수 있는 차세대 홀로그램을 비롯해 5G 기반의 미래형 음악서비스를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연말까지 가입자의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지능형 추천(인텔리전스 큐레이션) 서비스와 차세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IVI 지니'를 선보인다.
 
내년 1분기에는 CJ ENM의 최신 동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지니 애플리케이션을 전면 개편한다.
 
또한, 누구나 음악서비스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지니 오픈형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를 상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기반의 홀로그램 서비스(지니 홀로)를 선보일 계획이다.
 
▲ 지니뮤직은 KT와 LG유플러스 그리고 CJ ENM과의 협력으로 미래 음악시장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확보하고자, 동영상 컨텐츠 중심으로 지니 앱을 전면 개편할 예정이다. (사진=황병우 기자) 
 
연내 선보일 인텔리전스 큐레이션은 취향이 비슷한 가입자끼리 묶어 콘텐츠를 추천하는 방식이다. KT의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를 비롯해 클로바(네이버), 빅스비(삼성전자) 등을 통해 제공될 예정이다.
 
그러나, SK텔레콤의 '누구', 카카오의 '카카오i' 등 경쟁 관계에 있는 타업체의 인공지능 스피커에의 제공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김훈배 대표는 털어놨다.
 
IVI 지니 서비스는 차량의 통신제어장치(CCU)를 통해 도로상황, 운행정보, 탑승자의 음악적 취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음악을 제공한다. 예컨대 차량정체로 운전자가 피로감을 느낄 때는 즐겨 듣던 노래 중 경쾌한 노래를 재생해준다.
 
지니 앱은 동영상 콘텐츠 중심으로 전면 개편된다. 대표적으로 CJ ENM의 인기 동영상을 모은 가칭 '채널 지니' 코너를 신설한다. 채널 지니를 보는 KT 가입자에게 전용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지니뮤직은 KT와 LG유플러스의 통합 모바일 내비게이션 '원내비'에 업계 최초로 오픈형 SDK를 적용한다. 외부 업체들이 손쉽게 음악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 지니뮤직은 올해 하반기 뿐만 아니라 2019년 상반기 및 하반기 로드맵을 공개하며 5G 시대 뮤직 플랫폼으로 독보적인 사업자로 자리매김을 노리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지니뮤직은 현 최대주주인 KT, 3대 주주인 LG유플러스, 여기에 CJ ENM과 협업을 통해 국내 음원 시장에서 독보적인 1등 사업자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원동력은 CJ디지털뮤직(엠넷닷컴)과 합병 시너지다.
 
지니뮤직은 CJ디지털뮤직 합병을 계기로 올해 안에 CJ ENM이 제작·공급하는 음악 콘텐츠의 유통을 전담한다. 합병 기일은 10월 10일이며, 합병 절차가 마무리되면 CJ ENM이 지니뮤직의 2대 주주가 된다.
 
 합병 이후 지니뮤직의 음원 유통시장 점유율은 가온차트 음원 수 기준 35%로 카카오의 멜론(33%)을 누르고 업계 1위가 된다.
 
지니뮤직은 CJ ENM과 공동으로 콘서트, 신인가수 마케팅 등 다방면에서 협력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지니 플랫폼과 연동한 CJ ENM 서바이벌 방송 투표 진행, 음악방송 등도 검토하고 있다.
 
김훈배 대표는 "미래 음악서비스의 핵심은 비주얼 콘텐츠"라며 "작년까지 SM, YG 등이 우리의 주주였기 때문에 다른 기획사에 투자하기가 조심스러웠지만 이제는 시장의 판이 바뀌었다. CJ 콘텐츠를 공동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콘텐츠 파워가 생겼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CJ디지털뮤직의 인력은 모두 수용할 것"이라며 "음원 유통에 이어 순이용자와 가입자에서도 1위를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 지니뮤직 합병 전후 비교 (그림=지니뮤직)
 
한편, 지니뮤직은 지난달 25일 '엠넷닷컴'을 운영하는 CJ디지털뮤직을 흡수합병했다. CJ디지털뮤직의 100% 주주인 CJ ENM에는 지니뮤직 신주를 발행해 교부했다. 이에 따라 CJ ENM은 지니뮤직의 2대 주주(15.35%)가 됐다. 3대 주주는 15.00%를 보유하고 있는 LG유플러스다.
 
지니뮤직은 합병 당시 "주주 및 고객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음악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합병을 결정했다"며 "지니뮤직은 프리미엄 디지털영상, 음원콘텐츠 경쟁력을 확보하고 국내 1위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최근 음원 시장은 인공지능(AI) 스피커, 애플 카플레이 및 구글 안드로이드오토 등 진화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의 등장으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시장 확대 전망에 따라 신규 사업자 진출·합병 논의 등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 지니뮤직이 개발 중에 있는 IVI 지니 서비스 (사진=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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