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에서 '손으로' 돈 찾으세요? KB국민 '손바닥 정맥' 인증 개시
은행에서 '손으로' 돈 찾으세요? KB국민 '손바닥 정맥' 인증 개시
  • 황병우 기자
  • 승인 2019.04.14 20:2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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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손으로 출금 서비스' 개시…통장·도장·비밀번호·휴대폰 없이 창구에서 출금 가능
바이오 인증 통한 손쉬운 뱅킹으로 시니어 고객 등 디지털 소외계층에 금융 편의 제공

지난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시중은행들이 올해 들어 신개념 금융 서비스들을 속속 내놓고 있다. 특히, 금융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바이오 인증을 이용한 새로운 서비스들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KB국민은행은 손바닥 정맥 인증을 통해 영업점 창구에서 예금을 지급하는 '손으로 출금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12일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김학수 금융결제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 (사진=KB국민은행)
12일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 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김학수 금융결제원장, 최종구 금융위원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 (사진=KB국민은행)

이날 KB국민은행 서울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출시 기념식에는 최종구 금융위원장, 김학수 금융결제원장,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 허인 KB국민은행장 및 유관부서 임직원이 참석했다. 

이번 '손으로 출금 서비스'는 한 번의 손바닥 정맥 인증으로 통장, 인감, 비밀번호 없이 예금 지급이 가능한 신개념 창구 출금 서비스로, 첨단 암호화 기술이 사용돼 안전하다.

우선, 은행이 개인의 손바닥 정맥 정보를 수집하여 암호화하고 금융결제원과 일정 비율로 분산 보관한다. 본인인증 시, 두 기관의 보관 정보를 결합해 일치 여부를 식별한 후 등록이 완료되면 그 이후에는 거래금액이나 횟수에 제한 없이 출금이 가능하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기존 통장 기반의 거래 관행을 깨고 새로운 개념의 창구지급 프로세스를 도입한 것으로 특허 신청도 진행 중"이라면서, "통장 분실 등 관련 제신고 업무의 감축 및 신분증, 인감 등의 일치 여부 확인에 따르는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업무 효율성이 크게 증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손으로 출금 서비스' 도입으로, 비밀번호 분실 우려가 높은 고령층 고객에게는 창구 거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손으로 출금 서비스'는 KB국민은행 50개 점포에서 서비스 시범 실시 후 하반기에 전국 영업점으로 확대 시행될 계획이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영업점 창구에서 바이오 인증만으로 출금이 가능하도록 관련 유권해석을 취득한 바 있다. 

올해 1월에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최초로 예금거래기본약관 개정 승인을 받아 바이오 인증을 이용한 창구 출금 근거를 마련하는 등 금융위원회 등 감독당국이 적극적인 지원을 하기도 했다.

 

12일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 기념식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비스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12일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열린 '손으로 출금 서비스' 출시 기념식에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서비스 시연을 하고 있다. (사진=KB국민은행)

이날 열린 출시 기념식에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은 "이번 사업은 금융당국의 적극적 개선의지, 금융결제원의 고객정보 분산 보관 신기술 및 금융회사의 도전적 혁신이 힘을 모아낸 결실"이라며, "앞으로 금융회사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기술의 혁신이 고령층 등 디지털 소외계층에게 보다 쉬운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더욱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허인 KB국민은행장도 "디지털 금융 강화를 통해 어떤 순간 어느 장소에서나 고객이 원한다면 KB국민은행과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금융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고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사람 냄새 나는 고객중심 경영을 실천하는 은행이 되겠다"고 밝혔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1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포한 이후 메신저나 음성인식을 통해 은행원과 대화하듯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대화형 뱅킹플랫폼 '리브똑똑', 스마트폰 촬영으로 공과금 납부, 제사고 신고, 보안매체(OTP 등)를 배송받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화한 'KB스타샷'등 다양한 신개념 금융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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