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분기 소비자들은 QLED 프리미엄 TV를 더 많이 선택한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삼성전자는 시장조사기관 IHS마킷 자료를 인용해 올해 1분기 글로벌 TV시장에서 29.4%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글로벌 시장에서 1위 자리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동기대비 0.8% 증가한 수준이다.
삼성전자는 “30%에 가까운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는 데는 QLED TV를 중심으로 초대형, 프리미엄 시장을 적극 공략한 점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세계 QLED TV 판매량은 91만2000대로 지난해 1분기의 36만7000대에서 약 2.5배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특히 QLED TV 전체 판매량 가운데 자사가 89만6000대를 판매해 지난해 동기 33만7000대 대비 3배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보였다고 강조했다.
반면 OLED TV는 올해 1분기 판매량이 61만1000대였다. 지난해 1분기에는 47만대가 판매됐다.
삼성전자는 QLED TV가 올해 8K 제품 본격 판매, 라인업 확대를 통해 금액 기준으로도 OLED TV를 크게 앞섰다며 올 1분기 QLED TV는 18억7000만달러가 판매 규모를 보였고 OLED TV는 13억6500만달러 판매 규모를 나타냈다고 전했다.
한편 1분기 전체 TV 시장은 수량 기준 약 5200만대로 전년동기대비 소폭 증가했으나 금액 기준으로는 시장 가격 하락으로 약 250억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동기대비 소폭 감소했다.
하지만 제품의 대형화 추세는 지속되고 있어 70인치 이상 시장 비중이 5.1%에서 7.6%, 60인치대는 14.8%에서 19.1%로 대폭 성장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QLED TV의 지속적인 성장은 결국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선택해 준 덕분”이라며 “올해는 QLED 8K 시장 확대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하고 업계 리더십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이광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