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그룹이 NHN의 통합 클라우드 솔루션 ‘토스트(TOAST)’를 도입해 자사의 금융 클라우드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지난 5일 밝혔다.
KB금융그룹은 NHN과 지난해 12월 양사의 ‘전략적 파트너십 추진 업무 협약’을 통해 디지털 혁신 전략 파트너가 된 이후 약 7개월간의 베타 서비스 제공 및 상호 협의 끝에 KB금융그룹 산하의 6개 계열사에 NHN의 금융 특화 클라우드 서비스인 ‘TOAST Secure(토스트 시큐어)’를 도입하는 계약을 완료했다.
6개 계열사로는 KB국민은행, KB증권,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캐피탈, KB저축은행이 해당된다.
이번 계약으로 KB금융그룹은 NHN과의 협업 플랫폼 ‘CLAYON(클레온)’을 주축으로 한 자사만의 전용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합 제공하게 된다. 클레온은 KB금융그룹이 내·외부 파트너들과의 협업 및 신기술 적용을 통한 금융/비금융 부문의 혁신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토스트 전용 데이터센터인 TCC(TOAST Cloud Center)에 구축된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제공 서비스에는 인프라뿐만 아니라 KB금융그룹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과 서비스형 상품이 모두 포함되며 전자금융감독규정 및 클라우드 컴퓨팅 이용가이드를 충족한 보안 솔루션 및 보안 관제 서비스가 함께 지원된다.
더불어 클레온의 통합 운영 관리를 위한 ‘CMP(Collabo Management Platform)’ 구축도 진행된다. CMP에는 KB금융그룹 자산으로 식별되는 멀티 클라우드 자원에 대한 모니터링 및 빌링 관리 기능 등이 탑재될 계획이다.
이밖에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 필요한 통합 인증 및 계정 관리, 각종 기술 지원과 유지 보수, 보안 교육 등이 제공된다. [파이낸셜신문=이광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