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환율 우리경제 미치는 영향...일본발 한국 경제전쟁
중국 환율 우리경제 미치는 영향...일본발 한국 경제전쟁
  • 박광원 기자
  • 승인 2019.08.0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원 기자
박광원 기자

[파이낸셜신문=박광원 기자]지리하게 끌어온 미국과 중국이 무역제재 갈등으로 이어진 무역전쟁이 결국에는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이 여파로 우리나라를 포함해 전 세계 주요국 증권시장과 외환시장이 불안에 휩싸였다.

한국 일본 경제전쟁 파고를 격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발사체 발사 등 여러 악재로 금융시장이 취약한 모습을 보인 와중에 또 대형 악재가 겹쳤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주석이 맺은 휴전은 한달여만에 폐기되고 다시 불꽃이 튀었다. 외부에서 터진 악재여서 우리가 통제하는 데는 한계가 있지만 지나치게 겁먹을 필요는 없다. 이에 따른 우리 금융당국도 세심한 대처가 요구된다.

미국·중국 무역전쟁은 서로 무역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해 앞으로 득이 되는 장사를 하겠다는 것이 본질이다. 지금까지는 관세를 통해 상대방을 압박하고 반박하는 양상이었지만 앞으로는 통화가치로 영역이 확대된다. 미국은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한 나라에 환율과 지나친 무역흑자의 시정을 요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1년 뒤에도 개선되지 않으면 해당국에 대한 미국 기업의 투자 제한, 해당국 기업의 미 연방정부 조달계약 체결 제한, 국제통화기금(IMF)에 추가적인 감시 요청 등 구체적 제재가 가능하다. 미국이 이런 강수를 둔 것은 위안화 환율이 마지노선이라고 여겼던 달러당 7위안을 넘었기 때문이다. '포치'(破七)로 불리는 이 환율은 11년 3개월 만에 다시 나타났다. 이 벽이 깨진 것은 중국 당국의 환율조작 때문이라는 게 미국의 판단이다.

전날 기록적인 급락세를 보였던 우리 주식시장은 이날도 약세로 시작했다. 코스피 지수는 장중에 1,900대가 깨졌다가 소폭 회복해 전날보다 1.51% 하락한 1,917.50으로 마감했다. 전날 장중에 사이드카(프로그램 매도호가의 효력 정지)까지 발동되며 7.46%나 폭락한 코스닥 시장은 하락세로 출발해 장중 상승세로 돌아섰다가 다시 내림세로 전환해 3.21% 떨어진 551.50으로 장을 마쳤다.

이날 주가 하락 폭도 작은 건 아니지만 공포감은 전날보다는 진정된 것으로 보인다. 중국에 대해 강공에 나선 미국 증시도 심하게 흔들렸다.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가 2.90% 급락했고, 스탠다드앤푸어스(S&P) 500 지수는 2.98%, 나스닥종합지수는 3.47% 각각 떨어졌다. 뉴욕증시 3대 지수가 모두 올해 들어 가장 많이 떨어진 것은 미국 투자자들 역시 이 무역전쟁을 매우 불안하게 보고 있음을 나타낸다.

중국이나 일본 등 금융시장이 모두 약세로 출발하는 등 무역전쟁 여파가 각국으로 확산하는 추세여서 우려된다. 특히 이번 글로벌 분쟁은 경제규모 1~3위인 미국, 중국, 일본이 모두 전면에 나서고 있다는 점이 심히 부담스럽다. 미국과 중국은 무역에서뿐 아니라 세계 패권을 놓고도 치열하게 경쟁하면서 주변국들에 줄세우기 압박을 하고 있다. 일본은 이웃 국가인 우리나라에 자유무역 원칙에 반하는 보복 조치를 감행하고 있다. 오랜 기간 형성돼온 세계 경제질서의 재편과정으로 보는 시각도 있고, 강대국들의 이권 다툼이 본격화된 것으로 해석하는 이들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안정을 바라는 금융시장이 요동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과거 여러 차례의 사례에서 보듯, 시장 불안은 요인이 사라지면 잠잠해지는 경우가 많다. 예측할 수 없는 외부요인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면 리스크가 크지 않다. 시장 불안이 불필요한 공포로 확산하기도 하지만 이로 인해 경제의 펀더멘털까지 위협하는 일은 드물다는 뜻이다. 물론 당국은 낙관하지 말고 면밀히 관리해야 한다.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일본 한국에 대한 경제전쟁이 우리산업경제 위기를 맞이하고있다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 심사 우대국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 제외 결정으로 인한 수입 규제가 본격화하면서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이 크게 나타나고 있다. 그리고 산업도시 울산이 큰 위기감에 빠졌다. 자동차, 조선, 화학 등 중화학공업이 주력산업의 중심지역면서 수소경제를 미래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어 일본에서 핵심 소재와 부품에 대한 수입이 막히면 기업운영에 큰 차질이 있지 않을까 우려한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은 그동안 대내외에 밝힌 대로 내연기관 부품 국산화율이 90% 이상이고 친환경차인 전기자동차나 수소연료전지자동차에 필요한 부품 소재는 공급선을 다변화하고 대체 가능해 큰 문제는 없다는 게 공식 입장이다.

그러나 모기업이나 협력업체는 일본 등에서 수입하는 친환경차 핵심 부품 소재인 연료전지스택(전해질막, 기체확산층), 수소저장장치(탄소섬유복합체, 고압실링 소재), 수수공급장치(에어필터, 수소농도센서, 이온필터) 등은 국내 또는 미국, 유럽 등지에서 수입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상황이다.

울산시 연구기관은 수소차 핵심 기술인 수소탱크 제작에 필요한 탄소섬유는 일본 도레이사에서 수입했는데 추가 제재가 이뤄지면 피해가 예상된다고 전망한다.부품 소재 외 생산 설비, 자동화 설비, 로봇, 정밀기계 등에 대한 일본 의존도 역시 높아 사태가 장기화하면 어떤 형태로든 피해가 현실화할 수 있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자동차 협력업체도 부품 국산화가 잘 돼 있어 당장 타격은 없지만, 일부 부품 생산 과정에서 사용하는 첨가제 등은 일본산 소재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를 대체해야 한다.그동안 지리적으로 가까운 일본에서 가격이 저렴하고 고급제품의 첨가제 등을 수입했으나, 중소기업 입장에서 다른 나라에서 일본산 수준의 첨가제를 대체 수입하려면 물류비용 상승으로 경영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자동차 협력업체 중에는 이미 기계 부품의 일본 수입이 일시 중단되는 피해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지역 경제단체 관계자는 "현재 울산시와 유관기관에서 이 업체의 애로를 정부와 협의하며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국내외 조선업계 최대 이슈인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 사업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기 위해서는 기업결합심사를 받아야 하는데 심사하는 여러 나라 중 일본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일본 언론에 따르면 사이토 유지 일본조선공업회 신임 회장이 지난 6월 19일 도쿄에서 열린 취임 기자회견에서 각국의 공정 당국이 (기업결합을) 그냥 지켜볼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어 일본이 기업결합심사에 제동을 걸 수 있다고 우려한다.

한일 관계가 악화일로인 시기를 피하기 위해 일본에 신청하는 기업결합심사가 더 늦춰질 수도 있다는 전망도 있다.조선해양기자재 기업들도 자동차만큼 국산화율이 높아 부정적인 변수는 없을 것이라고 여긴다.그러나 일부 부품이나 장비는 여전히 일본 의존도가 상당해 반드시 다른 수입선을 발굴해야 하는 고충이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선박용 고전압 발전기나 전동기 제작에 필수인 메인 절연시스템은 일본 NRK사가 국내 시장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방폭형 폐쇄회로(CC)TV의 광학 부품, 가스 감지기 센서류 수입 비중도 높고, 비파괴 검사장비는 일본 올림푸스 장비가 35% 점유 중이다.

석유 및 정밀화학 분야에서 울산 대표 석유화학 기업인 SK에너지와 에쓰오일 양대 회사를 비롯해 정밀화학 기업 등은 겉으로는 공장 가동에 어려움이 없다고 밝히고 있으나 한일 갈등 장기화를 매우 우려하는 분위기다.

이들 회사는 일본에서 수입하는 품목이 어느 정도 규모이고, 수입이 차단되면 국내외에서 대체 가능한지 등 구체적인 부분은 말하지 않고 있지만 걱정이 앞선다.그리고 각종 석유·정밀화학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첨가제나 촉매제 등 일부 핵심 소재는 일본 공급량이 적지 않아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하다.

화학업계 대기업 공장장 출신 A씨는 많은 기업이 싸고 품질 좋은 일본 첨가제나 촉매제를 다양하고 수많은 공정에 사용하고있다며 일본 수출 규제로 인한 피해가 우려되는 대목이라고 지적했다.

A씨는 이어 일본산을 쓰지 못한다면 빨리 대체 수입선을 찾거나 국내에서 일본산 수준의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이런 문제가 공장 가동 중단까지 직접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기타 자일렌이나 톨루엔 등 일부 합성수지 기초 원료도 규제가 우려되지만, 그나마 국내 생산이 가능한 부분이라고 한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일본발 무역 위기 속에 대기업보다 지역 중소기업 상당수는 제대로 된 정보가 없어 불안감이 더욱 가증되고 있다. 기업들은 소재와 부품 등 일본에서 수입하는 품목 대체와 다변화를 모색하기 위해 대응 방안 회의를 잇달아 개최하는 등 안간힘을 쓰고 있다.온 국민이 지혜를 모아 산업경제에 미치는 것을 심도있게 분석하고 이겨내야하는 운명에 처해 있다. 다같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