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 카카오페이, 누적 가입자수 3000만명 돌파해
간편결제 카카오페이, 누적 가입자수 3000만명 돌파해
  • 황병우 기자
  • 승인 2019.09.03 20: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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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 출시 5년 만에 만 15세 이상 국민 4명 중 3명 가입
2019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 수상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를 사용하는 가입자 수가 자난달 초 누적으로 3000만명을 돌파했다. (자료=카카오페이)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를 사용하는 가입자 수가 자난달 초 누적으로 3000만명을 돌파했다. (자료=카카오페이)

국내 간편결제 서비스 시장이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카카오페이에 가입한 사용자 수가 300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페이는 2014년 9월 5일 서비스를 개시한 이래 지난달 초 누적 가입자수가 3000만명을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또한, 간편결제 서비스 출시 5년 만에 만 15세 이상  국민 4명 중 3명 이 가입한 것은 물론,  월간활성사용자수(MAU)도 업계 최고 수준인 1900만 명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카카오페이 플랫폼 내 거래액은 결제와 송금을 넘어서 투자·청구서·멤버십·인증 서비스와 올해 신규 출시된 통합조회·영수증·배송 서비스, 그리고 환전·해외여행자보험 등 각종 제휴 서비스의 이용이 고르게 확대되며 올해 상반기에만 약 22조원으로 크게 늘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이는 6개월 만에 지난해 연간 거래액을 초과 달성한 것으로, 전략적인 서비스 확장에 따른 빠른 성장을 입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페이 사용자 수 인포그래픽 (자료=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사용자 수 인포그래픽 (자료=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지난 5년간 생활 금융 플랫폼으로서 금융 서비스의 편의와 함께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를 위해  2017년 4월부터 보안 환경과 정책, 프로세스를 체계화한 ‘안심(安心)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으며, 365일 24시간 이상거래감지시스템(FDS)로 모든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한, 일반 고객센터와 분리된 보안전담 신고센터를 항시 운영하는 것은 물론, 문의 채널도 챗봇과 상담톡, 전화, 메일 등 다양하게 운영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사용자들의 정보와 자산을 지키기 위한 시스템도 갖춰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주요 인증을 모두 획득했으며, 카카오페이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국내 경제활동인구를 넘어서는 3000만 국민이 선택한 생활 금융 플랫폼이 되었다는 사실에 많은 감사와 책임감을 느낀다"며 "우리나라 테크핀을 주도해온 대표 플랫폼으로서 지속적인 도전과 혁신,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사용자들이 마음 놓고 금융 생활 할 수 있는 생태계를 확장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페이는 자사의 신규 입사자 선물인 온보딩 키트가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자사의 신규 입사자 선물인 온보딩 키트가 레드닷 디자인어워드 본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사진=카카오페이)

한편, 카카오페이는 지난달 22일 자사의 온보딩 키트 프로젝트(Onboarding kit of kakaopay corp.)가 ‘2019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의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에서 본상(Winner)을 수상했다고 전했다.

신규 입사자를 위한 선물인 온보딩 키트는 회사의 철학, 실용성, 트렌드를 고려해 사무실에서 주로 사용하게 되는 물품을 키트로 구성하고, 카카오페이의 비전과 지향 가치를 디자인으로 형상화했다. 

주요 국가의 화폐를 모티프로 한 그래픽 디자인으로 현금 없는 사회를 주도하며 새로운 금융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 카카오페이의 비전을 표현했으며, 이 그래픽이 적용된 노트 표지는 손상되기 쉬운 지폐와 유사한 재질로 제작해 의미를 더했다.

상자 안쪽에는 '새로운 것을 상상하자(Think, new)'라는 문구와 상자 바닥에 '오래된 것을 보낸다(Bye, old)'라는 문구를 통해 새로운 발상과 시도를 통해 금융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다는 비전을 전달한다. 

상자 겉 표면에는 동료가 신규 입사자의 이름을 적을 수 있는 메시지(Hello, krew)가 디자인되어 환영 인사와 함께 단 하나뿐인 온보딩 키트라는 의미를 강조했다.

이 외에도, 카카오페이 기업 문화의 5가지 핵심 가치를 일러스트로 표현한 스티커 등 사무실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9가지 제품을 하나의 디자인톤으로 맞춰 담았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새롭게 리뉴얼한 온보딩 키트에는 모든 임직원이 같은 목표와 가치를 바라보며 함께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며 "수많은 언어보다 디자인으로 메시지를 전하려고 했던 노력이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의 수상으로 이어져 매우 기쁘다"고 전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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