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말이음센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지원 확대
손말이음센터, 질병관리본부 콜센터 지원 확대
  • 이광재 기자
  • 승인 2020.03.12 16: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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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언어 장애인 코로나19 상담·문의 24시간 지원 강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12일부터 보건복지부와 협력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번)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손말이음센터(NIA 운영, 24시간 서비스)는 청각·언어장애인의 통신서비스 이용을 지원하기 위해 중계사가 수어나 문자로 의사소통을 중계하는 기관이다.

보건복지부는 청각·언어장애인의 원활한 코로나19 문의·상담을 위해 손말이음센터에 수어 등 중계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손말이음센터 개요 (제공=과기정통부)
손말이음센터 개요 (제공=과기정통부)

현재도 청각·언어장애인들이 손말이음센터를 통해 코로나19를 문의·상담하고 있으나 충분한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보건복지부와의 협력을 통해 보건복지부 수어상담센터(☎129번) 등과 연계하게 되면 이용자들이 손쉽게 코로나19 관련 문의·상담에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양기관은 기대하고 있다.

이용자는 ‘손말이음센터 모바일앱’ 또는 ☎107번 영상통화를 누르면 중계사 연결을 통해 질병관리본부 상담센터 ☎1339번 또는 보건복지부 (수어)상담센터 ☎129번에 수어로 문의·상담할 수 있다.(3자 통화시 청각·언어장애인  손말이음센터(중계사)  질본·복지부 센터)

뿐만 아니라 보건소·병원·약국 등 전화번호가 있는 기관이면 어디나 손말이음센터를 통해 문의·상담할 수 있다.

한편 손말이음센터는 코로나19 발생으로 인한 서비스 장애를 방지하기 위해 센터 내 방역을 확대하고 동일 공간에 근무하는 중계사 안전을 위해 중계사간 충분한 간격을 확보했다.

더불어 센터 차원에서 중계사 대상으로 마스크를 보급하고 근무 시간에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예방조치를 강화했다.[파이낸셜신문=이광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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