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금융권·업계, 자동차산업 살리기에 "3천억원 규모 특별보증 실시"
정부·금융권·업계, 자동차산업 살리기에 "3천억원 규모 특별보증 실시"
  • 임권택 기자
  • 승인 2020.06.15 1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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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정 100억원, 현대차 출연 100억원...한국GM·지자체 출연규모는 협의 중
성윤모 장관 "자동차 산업은 40만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는 타산업과 연관 효과 큰 기간산업"
은성수 위원장 "추경 재원ㆍ완성차 업체 출연금 등 자동차 협력업체를 위한 보증 프로그램 마련"

정부 재정, 완성차 업체, 지자체 출연금을 바탕으로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자동차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위해 3천억원 규모의 특별보증을 실시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는 15일(월) 10:00 ~ 11:30, 코리아에프티 판교 연구소에서 자동차업계 및 금융권 관계자들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상생을 통한 자동차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1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코리아에프티 판교사무실에서 열린 '정부-금융권-업계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세번째)과 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 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
15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코리아에프티 판교사무실에서 열린 '정부-금융권-업계 상생을 통한 자동차 산업 살리기 현장간담회'에서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세번째)과 은성수 금융위원장(왼쪽 네번째)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연합

이날 간담회에는 산업계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부품산업협동조합, 현대기아차, 한국GM, 코리아에프티(현대1차), 다성(GM1차), 네오오토(현대1차), 태원사업(GM2차) 등이 참석했다. 금융계에서는 금융위원회,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농협은행, 경남은행 등이 참석했다.

이날 산업부 장관과 금융위원장은 모두발언을 통하여 자동차 산업에 대한 추가적인 지원방안의 필요성을 공감했으며, 특히, 산업 생태계 전반의 보호를 위해서는 이미 마련되어 시행 중인 중소 부품기업에 대한 지원 뿐 아니라, 완성차 업체 및 1차 협력업체에 대한 자금 애로 해소도 중요하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했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우리 자동차 산업은 작년 다양한 신차 출시와 함께 SUV ․ 전기차 등 고부가 차량 수출 증가에 따라 부품업계의 매출이 6.6%, 영업이익은 50% 증가하는 등 업황이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금년 초부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해외 수요 급감이 수개월째 지속되면서, 우리 부품기업들이 일감 감소와 유동성 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6월부터는 수출상황이 조금씩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지만 그동안 누적된 고정비용 부담 등으로 업계의 체력이 많이 떨어져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자동차 부품산업은 장치산업의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금년 다양한 신차 출시에 맞추어 금형 및 설비투자가 집중되면서 신용등급에 애로가 발생한 기업이 많은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성 장관은 "자동차 산업은 제조업 최대 규모인 40만명의 일자리를 책임지고 있으며 타 산업과 연관효과가 매우 큰 핵심 기간산업"이라며 "자동차는 5G,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등 4차산업혁명 혁신기술의 실험장이자 구심체로서 자동차 산업의 토대가 무너지면, 4차산업혁명 시대도 앞서 나갈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완성차 업계도 우리 부품업계를 지켜내고, 공급망을 안정화하기 위하여 지난주부터 상생보증협약을 체결하는 등 지원을 본격화했다"며 "정부도 미래차 전환을 지원하기 위하여 3천800억원 규모의 전기차 기술개발 사업(2020~2025년)을 금년부터 시작했으며, 1조원 규모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사업(2021~2027년)도 내년부터 본격화 할 예정"이라 밝혔다.

또한 성 장관은 "다른 완성차 주요 생산국의 생산 차질에 비하여 우리 업계가 크게 선방했다는 평가도 있다"며 "1월에서 4월 간 미국의 자국 내 생산은 -33% 감소했으며, 독일은 -43%, 프랑스는 -52% 감소했으나, 우리업계는 초기 방역조치와 정부의 개소세 감면 등으로 생산감소를 -17% 수준으로 억제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P-CBO 지원 확대와 함께 정책금융 특별대출 등을 통하여 자동차 업계에 대한 대출잔액이 작년 말 대비 약 1조5천억원 증가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신용등급이 낮은 부품기업이나 중견기업 등 지원의 사각지대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 언급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도 모두발언에서 "정부는 그간 코로나19로 인한 시장불안을 완화하고 기업의 자금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다각적ㆍ적극적인 조치를 취해 왔다"며 "'175조원+α' 민생ㆍ금융안정 패키지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채권시장안정펀드, 코로나19 P-CBO 등으로 회사채 시장 안정과 기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하고, 긴급 경영안정 대출, 우대보증 등을 통해 기업 자금애로 해소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40조원 규모의 '기간산업 안정기금'도 출범하여 6월부터는 자금지원 신청을 개시할 예정이며 10조원 규모의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ㆍCP 매입기구'도 3차 추경 통과 즉시 지원되도록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조치에 힘입어 금년 1월에서 5월20일 사이에 작년 한해 공급규모의 84%에 달하는 42조5천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대출이 공급되었고, 주식시장과 우량등급 회사채시장도 사태 초기 불안감이 상당부분 해소되고 있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자동차 산업에 대해서는 코로나 대책 발표 이후 현재까지 약 5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이 이루어졌다"며 "그러나 여기 계신 분들을 포함하여, 현장의 많은 중소ㆍ중견기업에서는 "그 돈이 모두 어디갔느냐"는 안타까운 호소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19사태 영향에 따른 글로벌 판매망 충격, 해외공장 가동중지 등으로 자동차 업계 전체가 완성차 수출 급감, 부품기업 일감부족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특히, 중소ㆍ중견 협력업체들은 신용도가 낮다는 이유로 금융을 통해 자금을 쉽게 조달하기 어려운 등 보다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에 따르는 피해를 최소화하고 자동차 업계의 지속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정부 – 업계 – 금융기관이 긴밀히 머리를 맞대고 어려움을 극복할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자동차 부품업체 등 협력업체를 중점 지원하는 제도적 장치를 관계부처 등과 함께 적극 논의해 나가고, 추경 재원ㆍ완성차 업체 출연금 등을 통해 자동차 협력업체 등을 지원하는 보증 프로그램도 조만간 마련ㆍ발표할 계획"이라 밝혔다.[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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