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코로나19로 전세계 2분기 모바일 앱 시장 폭발"
앱애니 "코로나19로 전세계 2분기 모바일 앱 시장 폭발"
  • 조경화 기자
  • 승인 2020.07.10 10: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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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2분기 앱 사용시간 전년 대비 40% 상승 ··· 4월에만 2천억 넘는 시간 보내
전세계 앱 다운로드는 350억 건, 소비자 지출 약 32조 3,800억 원 기록하면서 전년 대비 10%, 20% 각각 증가
한국, 약 5억 2천만 건 이상 앱 다운, 소비자 지출 약 1조 6,000억원 이상 기록
한국, 비게임앱 중 2분기 최다 다운로드 앱에 당근마켓, 소비자 지출은 카카오톡이 기록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세계 2분기 앱 사용시간, 다운로드, 소비자 지출이 역대 최고 수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인 앱애니(App Annie)는 2020년 2분기 모바일 시장을 정리하는 앱 인덱스 발표를 통해 이같이 나타났다고 10일 밝혔다.

앱애니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을 포함한 전세계 모바일 앱 월 평균 사용 시간은 전년 동기 대비 40% 상승했으며, 특히 4월 한달 동안에는 모바일 상에서 보낸 시간이 무려 2천억 시간이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게임앱 기준으로는 가장 많은 증가율을 보인 나라는 30% 증가한 인도이며, 이탈리아와 스페인은 30%, 인도네시아는 25%, 프랑스, 브라질은 각각 20%씩 증가했다.

사진=앱애니
전세계 2분기 월간 평균 모바일 앱 사용 시간/사진=앱애니

2분기에는 전세계적으로 약 350억 건의 모바일 앱이 다운로드 됐다. 전년 동기 대비 15% 증가한 수치다. 구글플레이에서 약 250억개, iOS에서 약 100억개가 다운로드 됐다. 그 중 비게임 앱은 두 마켓 합산 약 206억개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즈니스, 헬스&피트니스 및 교육 카테고리는 분기별 다운로드 증가율이 각각 115%, 75% 및 50% 상승했다.

2분기 전세계 앱 다운로드/제공=앱애니
2분기 전세계 앱 다운로드/제공=앱애니

2분기 전세계 앱 소비자 지출은 최대치를 달성하며 또 한번의 분기 기록을 세웠다. 전세계 모바일 유저들은 2분기동안 앱에 약 270억달러(한화 약 32조3천800억원)의 지출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0%가 증가한 수치다.

iOS에서는 약 170억 달러로 전년 대비 15% 증가했으며, 구글 플레이에서는 약 100억 달러로 전년 대비 25% 성장했다. 비게임앱은 두 마켓 합산 총 소비자 지출에서 약 76억달러를 차지하며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했다.

구글플레이 앱 스토어에서는 게임, 소셜,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가 소비자 지출에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는데, 특히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성장은 주로 ‘디즈니+’와 ‘트위치’가 주도했다.

유럽과 일본에서 성공적인 론칭을 한 '디즈니+'는 코로나19가 장시간 지속됨에 따라 비디오스트리밍 시장이 성장하면서 소비자 지출 역시 증가한 것으로 보여진다. 원래 게이머들이 주로 활동했던 '트위치'는 코로나19 팬더믹 기간동안 뮤지션들이 합세하면서 프리미엄 구독과 가상 후원을 이끌어냈다.

2분기 전세계 앱 소비자 지출/제공=앱애니
2분기 전세계 앱 소비자 지출/제공=앱애니

iOS앱 스토어에서는 게임, 엔터테인먼트, 사진 및 비디오 카테고리에서 가장 큰 소비자 지출을 이끌었으며 사진 및 비디오 카테고리는 2020년 1분기 대비 25%나 증가했다.

또 2020년 1분기부터 계속해서 성장해온 '틱톡'은 iOS 앱스토어가 최고의 소비자 지출을 올릴 수 있도록 한 주요 원동력이었다. 특히, 틱톡 라이브를 통한 가상 후원을 통해 많은 소비자 지출을 낳은 것으로 보여진다.

전세계 2분기 비게임 앱 순위/제공=앱애니
전세계 2분기 비게임 앱 순위/제공=앱애니

2020년 2분기 전세계 다운로드 및 소비자 지출에서 '틱톡'이 1위를 차지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적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직원들이 늘면서 화상회의 및 협업 앱 다운로드가 급증했다.

'줌 클라우드 미팅'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앱 2위에 올랐다. 전분기보다 10위 상승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다운로드가 대폭 늘은 것으로 보인다.

Google Meet는 지난 분기 대비 무려 117위가 상승한 7위를 차지했다. 초기 'Hangouts Meet'를 출시했던 구글은 2020년 4월 영상 통화 앱을 리브랜딩 하고 프리미엄 화상회의 서비스를 무료 통합해 ‘Google Meet’로 버전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한편, 한국의 모바일족들은 올해 2분기 비게임앱에서 월 평균 29억6천만 시간을 보냈다. 2019년 4분기보다 10% 증가했다.

2분기동안 약 5억 2천만개의 앱을 다운로드 했으며, 그 중 비게임 앱은 약 3억7천만개 이상 다운로드 됐다. 소비자 지출은 2019년 2분기보다 5% 증가한 13억달러(한화 약 1조6천억원)을 기록했다. 비게임 앱에는 약 1억 4천만달러(한화 약1천679억)의 소비자 지출이 발생했다.

2분기 한국 비게임 앱 순위/제공=앱애니
2분기 한국 비게임 앱 순위/제공=앱애니

2020년 2분기 한국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 1위는 '당근마켓'이 차지했다. '줌 클라우드 미팅'이 18순위를 상승하며 2위를 차지했으며, '넷플릭스'는 3순위가 하락한 3위에 올랐다. 날씨 어플 'Free Weather Forecast & Clock Widget'이 34순위 상승하며 4위를 차지했으며, '경기지역화폐' 앱이 58위 상승한 5위를 기록했다. '틱톡'은 16위 상승하며 6위에 올랐다.

소비자 지출 1위는 전분기와 동일하게 '카카오톡'이 자리를 유지했다. 1인 방송 어플 '하쿠나 라이브'가 2위, '왓챠플레이', '유튜브', '네이버 웹툰'이 각각 1위씩 상승해 3위, 4위, 5위를 차례대로 차지했다.

앱애니는 "코로나19 팬더믹은 앱 유저들과 기업 사이에 지진과 맞먹는 변화를 가져왔다"며 "하루 평균 스마트폰을 4시간 20분 사용하는 현재, 브랜드가 모바일에서 승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혓다.

그러면서 "모든 분야의 앱 개발자들은 고객에게 매력적인 앱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한가지 분명한 것은 현재와 미래는 모바일 세상이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파이낸셜신문=조경화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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