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고객 First' 확고한 원칙...모든 것 근본적으로 바꿔 가자"
[신년사]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고객 First' 확고한 원칙...모든 것 근본적으로 바꿔 가자"
  • 김연실 기자
  • 승인 2021.01.04 11: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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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그룹 경영슬로건 ‘기반은 단단하게, 변화는 신속하게’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은 4일 "신한은 지난해부터 그룹의 중기전략 ‘FRESH 2020s’를 수립, 변화를 시작했다'며 "올해 역시 'FRESH 2020s'를 중심으로 기반을 단단하게 다지고변화를 신속하게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신한금융은 이날 온라인 방식으로 시무식을 진행했는데 조용병 회장은 신년사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신한금융그룹은 4일 온라인 방식으로 시무식을 진행했다. 이날 시무식에서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이 신년사를 하고 있다./사진=신한금융
신한금융그룹은 4일 온라인 방식으로 시무식을 진행했다. 이날 시무식에서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이 신년사를 하고 있다./사진=신한금융

먼저 조 회장은 '2021년 그룹의 전략방향과 핵심과제'에서 "기반은 단단하게, Fundamental과 Resilience를 단단하게 다져 가자"며 기업의 기본은 어떤 상황이나 어떤 위기가 닥치더라도 상품·서비스 경쟁력 유지 등 기초체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보다 중요한 기본은 고객"이라며 올 한 해 '고객 First'라는 확고한 원칙 아래 그룹의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바꿔 가자고 강조했다.

또한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가중되는 예측불가의 시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좌우하는 것은 'Resilience' 역량이라며  그룹 전체적으로 리스크를 조기에 감지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고 상황에 맞는 위기대응 방안을 일사불란하게 실행해 가자고 말했다.

다음으로 조 회장은 "변화는 신속하게, Eco-system과 Sustainability를 신속하게 추진하자"며  코로나로 앞당겨진 미래, 업종을 막론하고 모든 기업이 디지털에 사활을 거는 상황에서 신한의 운명도 'Digital Transformation'에 의해 좌우될 것이라 예상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그룹 차원에서 구축한 DT 구동체계를 바탕으로 현장과 본부, 국내와 글로벌, 신입직원부터 리더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한마음으로 디지털 혁신에 박차를 가하자"고 말했다.

또한 조 회장은 "미래 세대에게 건강한 환경을 물려주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상생의 성장 생태계를 만드는 '친환경금융', '혁신금융'을 더욱 힘있게 추진해 가자"며 단단한 기반과 신속한 변화,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하는 것은 바로 'Human-talent'라 말했다. 그러면서 "FRESH를 완성시키는 것은 결국 '사람'과 '문화'라고 언급했다.

조 호장은 "직원 여러분 모두가 디지털·융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육성 계획, 교육 과정, HR 플랫폼까지 그룹 차원에서 심혈을 기울일 것"이라며 디지털 시대를 주도할 인재를 발탁하고 능력을 발휘할 기회도 부여할 것이라 밝혔다.

또한 "변화의 흐름에 뒤쳐지지 않도록, 나아가 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신한문화도 확실하게 바꿔 가자"며 열린 사고로 과감하게 혁신하고 실행의 속도를 높여 민첩하게 대응하며 필요한 순간 폭발적인 에너지를 발휘하자고 덧붙엿다.[파이낸셜신문=김연실 기자 ]

참고로  ‘FRESH 2020s’은 

F(Fundamental) : 어떤 위기에도 흔들림 없는 탄탄한 기초체력

R(Resilience) : 축적된 성공의 힘으로 조직의 혁신을 추진하는 회복 탄력성

E(Eco-system) : 핀테크, 생활 플랫폼을 아우르는 신한이 주도하는 디지털 생태계 구현

S(Sustainability) : 고객, 주주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상생하는 책임있는 기업시민

H(Human-talent) :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가는 융·복합형 인재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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