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입성 앞둔 라이프시맨틱스 "글로벌 디지털헬스 선도할 것"
코스닥 입성 앞둔 라이프시맨틱스 "글로벌 디지털헬스 선도할 것"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1.03.04 14: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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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레코드 기반 의료 마이데이터, 디지털 치료제, 비대면 진료 등 풀 라인업 구축
규제 샌드박스 통해 민간 1호 재외국민 비대면 진료 서비스 임시허가 획득
오는 8~9일 수요예측, 11~12일 일반 공모청약 실시…3월 말 상장 예정
디지털헬스 플랫폼 기업 라이프시맨틱스가 4일 서울 여의도에서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황병우 기자)
디지털헬스 플랫폼 기업 라이프시맨틱스가 4일 서울 여의도에서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황병우 기자)

"코스닥 상장으로 글로벌 우수 인재를 영입하고 글로벌 디지털헬스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다"

의료정보기술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헬스 플랫폼 기업 라이프시맨틱스가 4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이와 같은 코스닥 상장 후 계획을 밝혔다.

지난 2012년 설립된 라이프시맨틱스는 회사의 핵심 디지털헬스 기술 플랫폼인 '라이프레코드(LifeRecord)'를 기반으로 의료 마이데이터, 디지털 치료제, 비대면 진료 등의 사업 분야를 영위하고 있다. 

라이프시맨틱스의 '라이프레코드'는 개인 건강 데이터 가치사슬의 단계별로 필수적인 공통기술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한다. 핵심 제공 서비스는 건강 데이터의 통합, 이종 시스템 및 기기의 데이터 연동, 질병예측 인공지능, 지식콘텐츠, 익명화 및 암호화, 보안, 개발자 도구 등 11가지이다. 

라이프시맨틱스는 라이프레코드를 바탕으로 디지털 치료제, 비대면 진료, 의료 마이데이터 등 디지털헬스 분야의 비즈니스 풀(Full) 라인업을 구축했다. 디지털 치료제는 의학적 장애, 질병을 예방, 관리, 치료하기 위해 기존 치료제를 대체 및 보완하는 고품질의 소프트웨어 의료기기다. 

라이프레코드 주요 내용 (자료=라이프시맨틱스)
라이프레코드 주요 내용 (자료=라이프시맨틱스)
라이프시맨틱스 미래 실적 전망 (자료=라이프시맨틱스)
라이프시맨틱스 미래 실적 전망 (자료=라이프시맨틱스)

라이프시맨틱스의 디지털 치료제 제품 라인업은 호흡재활 프로그램 '레드필(Redpill) 숨튼'과 암환자 예후 관리 프로그램 '레드필 케어'다. 레드필 숨튼은 호흡기 질환자의 모니터링, 증상 개선 및 활동량 증진 유도 솔루션이며, 레드필 케어는 암환자의 올바른 예후 관리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두 제품 모두 국내 주요 대학병원 임상시험을 통해 치료효과가 확인됐다. 지난해 10월 소프트웨어 의료기기에 대한 품목 분류가 신설됨에 따라 회사는 올해 안에 식품의약품안전처 인∙허가를 완료한다는 목표다. 또한 적응증 확대와 신규 파이프라인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회사는 원격모니터링을 지원하는 비대면 진료 중개 솔루션인 '닥터 콜(Dr.Call)'로 지난해 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민간 1호 재외국민 비대면 진료 서비스 임시허가를 획득했다. 지난해 정부 지침과 감염병예방법 개정을 통해 국내에서도 한시적 비대면 진료가 허용됨에 따라 회사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닥터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라이프시맨틱스의 의료 마이데이터 사업은 B2B와 B2C로 나눠지며, B2B 의료 마이데이터 사업은 핵심고객을 타기팅해 핵심 기술을 제공하고, 디지털헬스 서비스를 구축해 관리하며 API 사용료를 받는 사업 구조다.

회사는 한화생명, 네이버클라우드, 바디프랜드 등 보험, 헬스케어, 클라우드 분야의 주요 기업과 계약을 체결했으며, LH한국토지주택공사의 아파트 입주민 대상 지능형 홈헬스케어 사업도 추진 중으로, 향후 건설 분야로도 사업 영역을 넓힐 예정이다.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이사가 회사소개와 코스닥 상장 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이사가 회사소개와 코스닥 상장 후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황병우 기자)

B2C 의료 마이데이터는 라이프레코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신규 서비스를 개발해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로 서비스 이용료를 받는 구조다. '하이(H.AI)', ‘오하(OHA)’, ‘웍스(Works)’ 등 개인 건강데이터를 기반으로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송승재 라이프시맨틱스 대표이사는 "B2B의료 마이데이터 사업의 본격화, B2C 의료 마이데이터 및 비대면 진료 솔루션 출시, 디지털치료제 상용화를 통해 본격적인 매출 성장을 이뤄낼 것"이라며 "상장 후 성공적인 국내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미국 FDA 임상 추진 등을 통해 글로벌 디지털헬스 선도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라이프시맨틱스의 총 공모주식수는 100만주로, 주당 공모 희망가는 9천원~1만2천500원이다. 오는 8~9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진행해 공모가를 확정하고, 11~12일 일반 청약을 실시한다. 상장은 3월 말 예정이며 대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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