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비대면 채널 특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 도입
우리은행, 비대면 채널 특화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 도입
  • 임영빈 기자
  • 승인 2021.06.29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권 최초 BC카드사 가맹점 정보 활용,‘비대면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도입
통신료 납부정보, 연체이력 등 통신정보 추가 적용,‘비대면 중금리 신용평가모형’개선
비대면 채널 특화 신용평가모형 도입을 통한 정교한 평가 및 리스크 관리 강화 기대

우리은행은 내달 1일부터 대안정보를 활용한 비대면 신용평가모형을 개인사업자까지 확대 적용한다고 29일 밝혔다. 대안정보는 금융정보가 부족한 고객의 정교한 평가를 위해 기존 금융정보를 보완할 수 있는 통신정보, 유통정보, 가맹점 정보 등이다.

우리은행은 은행권 최초로 BC카드사 가맹점 정보를 머신러닝(Machine Learning)을 통해 신용평가에 반영한 '비대면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을 신규 도입했다.

사진=우리은행
사진=우리은행

이번 모형 도입으로 매출 정보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업력이 짧거나 금융회사 거래가 없어서 은행권 대출이 어려웠던 우량 개인사업자에 대한 기업자금 공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판매 중인 개인사업자 전용 비대면 대출상품인 '우리 오(oh)! 클릭대출',  '우리 사장님 e편한 통장대출', '우리 캐시노트 플랫폼 전용대출'은 물론, 하반기에 네이버파이낸셜과 함께 출시 예정인 제휴 대출상품에도 BC카드사 가맹점 정보를 반영한 '비대면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을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기존에 운영 중인 중·저신용자 및 금융이력부족(Thin-filer)고객을 위한 '비대면 중금리 신용평가모형'에는 통신료 납부정보 ․ 연체이력 등을 활용한 통신정보를 추가로 적용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비대면 개인사업자 신용평가모형’신설 및 기존‘비대면 신용평가모형’업그레이드로 정교한 신용평가를 통한 리스크 관리는 물론, 비대면 이용고객 대상을 확대하여 고객 편의성도 증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소외계층에 대한 포용적인 금융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