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신기술 분야 협력 강화, 글로벌 사업 기회 공동 발굴
삼성SDS, Brightics AI로 대학생 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
삼성SDS가 기업의 디지털 전환 지원에 보다 박차를 가한다.
삼성SDS가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 사업 확대를 위해 미국 서비스나우(ServiceNow)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서비스나우는 나우플랫폼(Now Platform) 기반 IT서비스관리(ITSM) 솔루션 등을 중심으로 더 나은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글로벌 디지털 워크플로우 분야 기업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삼성SDS는 서비스나우 나우플랫폼의 컨설팅/구축/운영 서비스 외에도 Brity(브리티) RPA, 챗봇 등 자사의 다양한 업종 특화 솔루션과 연계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삼성SDS는 기업에서 공통 적용되는 업무를 최적화한 '표준모델'을 확보해 삼성 관계사와 외부 고객사를 대상으로 사업을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양사는 자연어 이해(NLU), 인공지능(AI) 등 디지털 신기술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사업 기회를 공동 발굴한다. 또한, 정기협의체를 운영하면서 이번 협약의 성과를 지속 점검할 계획이다.
서비스나우 김규하 한국 대표는 "삼성SDS와의 협력을 통해 양사의 전문성, 국내 전담 팀, 현대화된 워크플로우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기술투자에 대한 비즈니스 가치를 올리겠다"고 밝혔다.
삼성SDS IT혁신사업부장 강석립 부사장은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적극 지원하고, 글로벌 수준의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서비스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SDS는 대학생들이 Brightics AI 플랫폼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과제를 수행하는 'Brightics(브라이틱스) 서포터즈'를 선발하고 향후 5개월간 활동을 지원한다.
Brightics AI는 방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분석하고 손쉽게 시각화하며, 업종별 다양한 AI 분석 모델을 활용해 해결책까지 제시하는 삼성SDS의 AI 기반 데이터 분석 플랫폼으로 국내외 제조, 유통, 물류,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과 대학 및 연구소에서 활용하고 있다.
서류심사와 온라인 면접을 통해 선발된 20명의 'Brightics 서포터즈'는 활동기간 동안 Brightics AI를 활용해 개인 또는 팀 별 데이터 분석과제를 수행하며 데이터 분석 전문가(Data Scientist)로 성장하게 된다.
삼성SDS의 데이터 분석 전문가는 Brightics AI 사용부터 데이터 분석 모델 수립까지 1:1 멘토링을 통해 'Brightics 서포터즈' 과제 수행 전 과정을 지원한다.
이외에도 삼성SDS는 성균관대, 한양대, 서울대, KAIST, 연세대, 고려대, UNIST와 산학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Brightics AI를 활용하는 데이터 분석 응용, 머신러닝, 딥러닝, 데이터 모델링 등 다양한 강의와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Brightics AI는 고교 선택 과목인 '인공지능 기초'의 실습도구로도 선정되어 고등학생의 데이터 분석 기초 교육에 활용될 예정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