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파이낸셜이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주문관리서비스의 수수료율 체계를 더욱 단순하게 정리하고, 중소상공인(SME)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방향으로 변경한다고 2일 밝혔다.
네이버파이낸셜의 주문관리서비스는 결제대행(PG)을 비롯해 판매관리, 배송추적, 고객관리 및 마케팅, 매출분석 등 온라인 상거래 비즈니스 전반 모든 서비스를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통합 솔루션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이달 31일부터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주문관리서비스에 대한 수수료율을 매출 규모 기준으로 단일화할 예정이다. 수수료율은 사업자 매출 규모만을 기준으로 연 매출 3억원 이하인 영세 사업자는 2.0%, 연 매출 30억원 이상의 일반 사업자는 3.3%로 각각 바뀐다.
네이버파이낸셜인 이번 변경으로 구매자 선택에 달린 결제 수단별 수수료율 체계가 폐지됐기 때문에 사업자들이 자신의 매출 규모만으로도 주문관리서비스 비용을 한층 더 정확하고 쉽게 예측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더불어 카드에만 적용됐던 영세·중소 우대가 포인트 결제로도 확대 적용, 스마트스토어 거래액 중 포인트 결제 비중의 꾸준한 증가 등을 함께 고려하면, 실질적으로 매출 규모가 작은 사업자들이 체감하는 비용 절감 효과는 더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네이버파이낸셜 최진우 총괄은 "스마트스토어 주문관리서비스는 이커머스에 특화된 호스팅 서비스에 결제대행, 판매관리, 배송추적, 마케팅, 네이버페이 포인트 시스템 등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만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함께 제공하는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업계에서 사실상 최저 수수료를 제공해왔다"며 "이번 개편으로 사업자들의 부담이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한편,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는 입점 및 판매 수수료, 별도 호스팅 비용이 없으며, 입점 사업자는 구매 발생 시 주문관리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만 부담하는 구조를 취한다. 창업 초기 6개월에 집중 지원하는 '스타트올인원' 프로그램을 통해 창업 초기 사업자는 주문관리서비스를 12개월간 무료로 지원받고 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