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알파봇 서비스 영업점 확대 시행
신한은행, 알파봇 서비스 영업점 확대 시행
  • 임영빈 기자
  • 승인 2021.07.29 12: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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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문자판독, 챗봇 등 디지털 신기술 접목해 업무 효율성 제고

신한은행은 영업점 업무 자동화 프로세스 구현을 위한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고도화 사업을 전 영업점 대상으로 확대 시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7년 여신업무에 RPA 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총 70여 개의 RPA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를 개발, 업무에 적용해왔다.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이번에는 직원들이 부르기 쉬운 '알파봇(RPA bot)'으로 명명하여 전국 800여 곳 영업 현장에서 쉽고 간편하게 이용하면서 업무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진행했다.

이전까지 본점 업무 위주의 단순·반복적인 업무 수행 방식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일선 영업점 직원들이 고객과 상담하거나 업무 처리 과정 중에서도 신속하게 알파봇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단순 업무량 절감뿐만 아니라 직원 실수까지도 방지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 강화 관점의 업무도 함께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일례로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알파봇 서비스 중 급여이체 서비스의 경우, 기존에는 관련 서류를 종이로 받으면 직원이 손으로 직접 입력해야 했었다. 앞으로 인공지능 문자판독(AI-OCR) 기술을 활용하면 신청 서류의 자동 변환이 가능해지며 급여 이체 처리 속도도 한결 더 빨라진다.

이뿐만 아니라 신한은행 영업점 알파봇 서비스는 모바일에서도 그 기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외근 중 모바일로 당일 이자 납부 안내, 신용평가 정보 자동입력 등의 업무 수행은 물론, 빠른 의사결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차별점을 강조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직원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확보해 온전히 고객 상담과 고객 케어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향후 가능한 업무는 100여개, 프로세스는 270여개까지 구현해 연간 300만건 이상의 업무처리로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겠다"라고 전했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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