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라이브커머스 '그립컴퍼니'에 투자…"커머스 경쟁력 강화"
카카오, 라이브커머스 '그립컴퍼니'에 투자…"커머스 경쟁력 강화"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1.12.02 16:0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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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기반 라이브커머스 기업 '그립컴퍼니'에 1천800억원 투자
소상공인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돕는 비즈니스 파트너 역할 확대
카카오가 SNS 기반 라이브커머스 기업 '그립컴퍼니'에 1천800억원을 투자하고 약 50%의 지분을 인수했다.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SNS 기반 라이브커머스 기업 '그립컴퍼니'에 1천800억원을 투자하고 약 50%의 지분을 인수했다. (사진=카카오)

카카오가 커머스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코로나19 장기화 이후 증가하고 있는 이커머스 분야의 경쟁에서 보다 확고한 점유율을 차지하기 위한 복안으로 풀이된다.

카카오는 2일 SNS 기반 라이브커머스 기업 '그립컴퍼니'에 1천800억원을 투자하고 약 50%의 지분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이번 투자를 바탕으로 커머스 경쟁력을 더욱 키우고 오프라인 사업자 및 소상공인들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돕는 비즈니스 파트너 역할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그립컴퍼니가 운영하는 '그립'은 2019년 2월 론칭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이다. 현재 1만7천여명의 판매자들이 입점했으며, 출시 2년 10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1천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코로나19로 소비가 위축된 상황에서 다수의 오프라인 상점이 그립에 입점하며 새로운 판매 경로를 확보했다. 그립컴퍼니는 B2B 라이브 커머스 솔루션 '그립클라우드' 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최근 일본 전자상거래 플랫폼 '큐텐재팬'에 그립클라우드 솔루션을 공급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시작했다. 내년 상반기에는 미국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카카오는 그립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경쟁력과 카카오의 확장성 및 기술력을 결합해 커머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소상공인 사업자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특히 누구나 셀러와 바이어가 되는 오픈 플랫폼, 셀러의 인플루언서화를 통한 팬덤 형성, 셀러와 바이어 간 쌍방향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지원, 신기술 결합을 통한 사용자 경험 혁신, 관심도를 기반으로 한 이용자 간 소셜 네트워크 연결 등의 전략을 바탕으로 소상공인의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는 역할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카카오는 누구나 쉽게 라이브커머스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중소사업자들의 국내외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우수한 제품을 카카오를 통해 발굴하고 알리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미 많은 파트너들이 비즈니스 툴로 활용하고 있는 카카오톡 채널과도 연계해 시너지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카카오 배재현 CIO는 "그립은 '발견-관계 형성-즐거움 추구-구매'로 이어지는 SNS의 성격을 가진 라이브커머스로 MZ세대에 크게 어필하고 있으며, 또한 코로나19 상황에서 손님이 끊긴 오프라인 상점들의 새로운 판로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이 카카오가 추구하는 '기술을 통한 상생' 이라는 측면에 부합했다"면서 "이번 투자를 통해 그립과 카카오가 함께 상생을 확대하고, 글로벌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으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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