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론, 글로벌 K-POP 엔터 플랫폼 '유니버스'와 플랫폼 연동 개시

멜론 가입된 카카오 계정을 유니버스에서 연동하면 '멜론 미션' 참여 가능 이용자 동의 후 멜론 이용이력 유니버스로 전달…팬덤 대상 서비스·미션에 활용 22일까지 유니버스앱에서 멜론 이용권 구입 후 인증하면 2천 클랩(KLAP) 부여

2021-04-02     황병우 기자
뮤직플랫폼

좋아하는 K-POP(케이팝) 아티스트들을 보다 직접적으로 응원할 수 있는 방법들이 점차 다양해지고 있다. 기존에는 불특정 다수가 함께 이용하는 SNS가 일반적이었다면, 최근에는 아티스트와 팬덤이 직접적인 소통을 위한 공간이 만들어지고 있다.

카카오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이 1일 부터 엔씨소프트의 글로벌 K-POP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유니버스(UNIVERSE)와 플랫폼 연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다양한 온·오프라인 팬덤 활동을 모바일에서 즐길 수 있는 올인원 플랫폼인 '유니버스'에 로그인 후 멜론에 가입된 카카오계정을 등록하면 멜론 이용권 보유 여부 및 아티스트 콘텐츠 이용 이력이 유니버스로 전달된다. 

'유니버스'는 뮤직비디오, 예능, 화보, 라디오 등 독점 콘텐츠를 제공하는 미디어, 아티스트와 팬들이 자유롭게 소통하는 공간 FNS, 아티스트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프라이빗 메시지 등의 기능을 지원한다.

콘텐츠 이용 이력이 연동되는 아티스트는 유니버스에 참여하고 있는 (여자)아이들, AB6IX, ASTRO, ATEEZ, CIX, 강다니엘, 더보이즈, 몬스타엑스, 박지훈, 우주소녀 총 10개팀이며, 연동된 스트리밍/다운로드 횟수 등을 활용해 각 플래닛에서 팬덤 활동을 기록하고 유니버스 미션에 참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유니버스의 멜론 미션 영역에서 제시되는 미션을 달성하면 굿즈, 상품교환, 팬미팅, 팬사인회 응모권 교환 등에 필요한 무상재화 클랩(KLAP)도 획득할 수 있다. 

22일까지 유니버스에서 멜론이용권을 구입하고 인증한 이용자에게 기존 미션 보상의 2배인 2천 클랩을 제공한다.

멜론 관계자는 "K-POP 팬들에게 음악과 아티스트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전달하고, 다채로운 팬덤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플랫폼 연동을 제공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멜론은 음악을 향유하고 음악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