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에너지솔루션-포드-코치, 튀르키예 합작법인 설립 MOU 체결
LG에너지솔루션-포드-코치, 튀르키예 합작법인 설립 MOU 체결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02.23 07: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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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일 3자 MOU 체결 발표, 2026년 배터리 양산 목표
LG에너지솔루션, 상용차 기업 포드와 유럽 시장 지배력 확대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용 배터리가 탑재되는 포드의 전기 상용차 '이-트랜짓(E-Transit)' (사진=포드)
LG에너지솔루션의 전기차용 배터리가 탑재되는 포드의 전기 상용차 '이-트랜짓(E-Transit)' (사진=포드)

LG에너지솔루션,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Ford), 튀르키예 기업 코치(Koç Holding)가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설립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3사는 튀르키예 앙카라 인근 바슈켄트(Başkent) 지역에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약 25GWh 규모의 배터리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향후 45GWh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합작법인을 통해 생산되는 배터리는 포드가 유럽 및 북미 시장에서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고 있는 상용차에 주로 탑재될 예정이다. 포드, 코치는 튀르키예 내에 합작사 '포드 오토산(Ford-Otosan)'을 설립해 연 45만대 규모로 상용차를 생산 중이며 생산 물량의 상당수는 유럽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 추진은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유럽 전기 상용차 시장 주도권을 확실하게 선점하고자 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미래 전략과 품질 및 성능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자 하는 포드의 상호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진 것이 배경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연간 200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이미 확보하고, 단독 및 합작 형태로 전 세계 6개 국가에 생산라인 체제를 구축하면서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 역량 및 제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한 LG에너지솔루션의 지난해 말 수주 잔고는 385조원에 달한다.

포드는 2026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 200만대 이상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지난해 '포드 플러스(Ford+)'라는 이름의 전동화 전략을 발표하며 2030년까지 3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신차 판매 중 전동화 차량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11년 포드에 첫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시작하며 매년 공급 물량을 꾸준히 늘려 나가고 있다. 포드 전기차 모델 머스탱 마하-E(Mustang Mach-E)와 전기 상용차인 이-트랜짓(E-Transit)의 판매 확대에 따라 폴란드 공장의 포드향 배터리 생산라인 규모를 2배로 증설했다.

LG에너지솔루션 CI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CI (사진=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CEO 권영수 부회장은 "LG에너지솔루션의 독보적인 글로벌 생산 경험과 투자 역량,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이 포드와 오랜 파트너십을 이어올 수 있었던 비결"이라며 "앞으로 선도적인 고객가치 역량을 더욱 강화해 포드, 코치와 함께 유럽의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협력을 한층 공고히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적극적인 글로벌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올해 북미,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생산공장의 생산능력을 300GWh까지 높이고 제품 경쟁력 차별화, 스마트팩토리 구현, SCM 체계 구축, 미래 준비 등 4대 핵심 과제를 중점 추진해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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