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을 통한 직원 업무 경감…고객 편의성 증대 위한 역량 강화 집중
하나은행이 디지털 혁신을 통한 업무 효율성 증대를 위해 로봇 자동화(Robotic Process Automation, RPA)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을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
RPA 프로그램은 직원이 처리하던 반복적 업무를 로봇이 대체할 수 있도록 자동화 시스템을 구현한 것이다. 하나은행은 단순 업무 자동화를 넘어 인공지능(AI), 챗봇, 광학문자인식(OCR) 등과 연계한 인지 영역 자동화로 디지털 전환을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나은행은 이번 RPA 프로그램 개발 플랫폼 구축을 통해 전문 개발자가 아닌 직원들도 로봇 자동화가 필요한 과제를 직접 발굴하고, 개발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더불어 모든 현업 부서에 로봇 자동화를 도입하는 '1부서 1봇' 프로젝트도 시행 중이.
특히, 로봇 자동화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실무 적용 사례와 개발 노하우를 공유하는 디지털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직원들의 집단지성과 부서 간 협업 시너지가 극대화되도록 유도했다.
하나은행 업무혁신부 관계자는 "RPA를 활용한 자동화 시스템으로 연간 약 150만 시간의 직원 업무가 경감되었고, 유휴 역량은 고객 편의성 증대 등을 위한 업무에 재배치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하나은행은 단순 사무 자동화뿐 아니라 AI, 챗봇 등 디지털 신기술을 융합한 초자동화 시스템 적용을 위해 디지털 혁신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파이낸셜신문=임영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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