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증가·믹스 개선·환율 효과로 수익성 개선…역대 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달성
글로벌 도매 판매 13.2% 증가…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로 친환경차 등 판매 확대
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3조5천억원을 넘는 '어닝 서프라이즈' 수준의 상당히 양호한 영업이익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역대 최대 분기 실적을 새로 작성한 것은 물론 2013년 3분기 이후 처음으로 10%에 육박하는 영업이익률도 기록했다.
현대차는 25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올해 1분기 IFRS 연결 기준 매출액 37조7천787억원(자동차 30조6천464억원, 금융 및 기타 7조1천323억원), 영업이익 3조5천927억원, 당기순이익 3조4천194억원(비지배지분 포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1분기 판매는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및 기타 부품의 수급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늘며 글로벌 시장에서 102만1천712대를 팔아치우며 전년 동기 대비 13.2%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지난해 연말 출시한 '7세대 디 올 뉴 그랜저'가 본격 판매되고 SUV와 제네시스 라인업 등 고부가가치 차종이 견조한 판매를 보인 결과 전년 동기 대비 25.6% 증가한 19만1천47대가 판매됐다.
해외 시장에서는 부품 수급 상황 개선에 따른 생산 증가와 함께 아이오닉 6의 글로벌 본격 판매 등에 따른 친환경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0.7% 늘어난 83만665대가 팔렸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7%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86.3% 늘었다. 이번 1분기 영업이익은 역대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로, 현대차는 2개 분기 연속 최대 영업이익을 경신했다. 아울러 영업이익률은 2013년 3분기(9.7%) 이후 분기 기준 최고인 9.5%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판매 확대, 제네시스와 SUV 중심의 판매 믹스 개선, 환율 효과로 매출액이 늘었다고 설명했다. 1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5.9% 상승한 1천276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보다 1.3%포인트 낮아진 79.6%를 나타냈다. 부품 수급 상황 개선으로 인한 가동률 상승과 우호적인 환율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개선됐다.
판매 관리비는 신차 마케팅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늘었으나,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1.8%포인트 낮아진 10.9%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가동률 개선에 따른 생산 확대 및 2분기 계절적 성수기 진입에 따라서 향후 실적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국가 간 갈등 등 지정학적 영향 및 인플레이션 확대, 금리 인상에 따른 수요 위축 우려 등 글로벌 불확실성 지속에 따라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이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환율 변동성 확대와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마케팅 비용 상승이 경영활동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현대차는 전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반도체 공급 부족 상황이 개선됨에 따라 생산이 확대되고 있으나, 주요 시장의 재고 수준은 여전히 낮아 향후 견조한 대기수요를 바탕으로 판매 증가가 예상된다"라며 "다만 지정학적 리스크와 금리인상 등 경영 불확실성으로 인한 수요 감소 우려가 있다"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 6' 글로벌 판매 본격화, '아이오닉 5 N'과 '디 올 뉴 코나 일렉트릭' 출시를 통한 전기차 판매 확대, 생산 및 판매 최적화를 통한 판매 최대화, 5세대 완전변경 '싼타페' 글로벌 출시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다.
한편, 현대차는 경영실적 발표와 함께 적극적이고 투명한 주주환원 정책 확립을 통한 기업 가치 제고를 목표로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했다. 신규 배당 정책 수립 및 분기 배당 실시 발표, 단계적인 자사주 소각 계획이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의 주요 골자다.
새로운 배당 정책은 배당 기준이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으로 변경됐으며, 배당 성향은 연간 연결 지배주주 순이익 기준 25% 이상으로 설정됐다. 배당 주기는 기존 연 2회(반기)에서 연 4차례(분기)로 확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향후 3년에 걸쳐 보유 중인 자사주를 매년 1%씩 소각할 계획"이라며 "향후에도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주주 친화 정책을 적극 수립하고, 시장의 기대치에 부응하는 기업가치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