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온라인 쇼핑 거래 109조원, 7.2%↑.... 성장세는 '주춤'
상반기 온라인 쇼핑 거래 109조원, 7.2%↑.... 성장세는 '주춤'
  • 임권택 기자
  • 승인 2023.08.29 08: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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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의, ‘2023 유통물류 통계집’ 발간... 3년간 상반기 거래액 증가율 23.7% → 12.2% → 7.2%
여행, 교통, 레저 등 서비스 부문 성장률 20.0%... 상품 부문 성장률 2.8%에 그쳐
모바일이 대세 ... 모바일쇼핑이 81조원으로 인터넷(PC)쇼핑(28조원)의 2.8배
5년간 소매업 35.9% 성장 .. 대형마트(3.9%), 면세점(-6.0%) 제외한 다른 업태들 두 자릿수 성장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성장세는 점차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가 29일 발간한 '2023 유통물류 통계집'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온라인 전체 쇼핑거래액은 109조2천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7.2% 성장했으나, 최근 3년간 성장률은 하향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상품거래액(78조1천억원)은 2.8% 늘어나는데 그쳤는데, 이는 펜데믹 이후 여가활동에 대한 수요증가로 여행, 교통, 레저를 포함한 온라인 서비스거래액(31조1천억원)이 작년 상반기 대비 20.0% 증가한 것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여름 휴가철을 맞은 지난 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출국장이 이용객으로 붐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름 휴가철을 맞은 지난 4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출국장이 이용객으로 붐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상품거래액 성장률 하락은 물류업계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1~11월까지의 택배물동량은 2021년 연간 물동량인 36억3천만 박스를 상회하는 37억3천만 박스로 증가추세이나, 온라인쇼핑에서 물류를 수반하는 상품부문의 성장 정체로 증가율이 둔화됐다. 실제로 택배 물동량은 지난 10년간 연평균 11.1%씩 성장하였으나 2021년의 전년대비 성장률은 7.6%였다.

판매매체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을 살펴보면, 모바일쇼핑이 80조7천억원, 인터넷(PC)쇼핑은 28조4천억원으로 모바일쇼핑 규모가 인터넷쇼핑 대비 2.8배에 달했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소규모 소비 확산, 간편 결제시스템 정착 등으로 모바일이 온라인쇼핑의 주요 구매매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제공
대한상의 제공

최근 5년간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35.9% 성장한 가운데, 업태별로는 온라인쇼핑, 홈쇼핑 등으로 대표되는 무점포소매가 급성장하며 소매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무점포소매란 온라인쇼핑, 홈쇼핑, 방문 및 배달판매 등 매장 없이 상품을 판매하는 소매점을 말한다.

지난해 국내 소매업 매출액 규모는 494조원으로 코로나 발생 전인 2018년 대비 35.9% 성장했다. 업태별로는 무점포소매가 76.6%로 가장 큰 폭으로 성장했다. 코로나 기간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유통 중 슈퍼마켓, 전문소매점, 편의점, 백화점의 매출액은 두 자릿수 성장을 한 반면, 대형마트는 3.9% 성장하는데 그쳤고, 면세점은 오히려 6.0% 역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는 "올해 엔데믹을 맞아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경제 및 야외활동에 따른 외출관련 소비가 증가하고 해외여행 수요가 늘면서 백화점, 면세점, 전문소매점 등 오프라인유통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유통물류 통계집은 유통과 물류분야 시장규모, 동향지표, 해외통계 등 기업과 정부 등에서 발표한 통계를 종합 정리한 자료집으로 대한상의에서 매년 발간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유통산업은 GDP 규모가 142조원으로 전체 부가가치 생산의 7.8%를 담당하며, 유통산업 사업체수는 2021년 기준 149만6천개, 종사자수는 366만8천명으로 전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각각 24.8%, 26.0%에 달한다. [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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