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유영상 사장, "AI 피라미드 전략으로 '글로벌 AI 기업' 도약할 것"
SKT 유영상 사장, "AI 피라미드 전략으로 '글로벌 AI 기업' 도약할 것"
  • 황병우 기자
  • 승인 2023.09.26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인프라·AIX·AI서비스 3대 영역 중심의 'SKT AI 피라미드' 전략 공개
'자강'과 '협력' 투 트랙으로 AI 피라미드 전략 추진…글로벌 AI 시장 정조준
2028년까지 AI 관련 투자 3배 확대…2028년 매출 25조로 성장 목표 제시
SKT 유영상 대표가 26일 SK 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SKT AI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키노트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황병우 기자)
SKT 유영상 대표가 26일 SK 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SKT AI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키노트를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황병우 기자)

SK텔레콤 유영상 사장이 'AI 인프라', 'AIX', 'AI 서비스' 등 3대 영역을 중심으로 산업과 생활 모든 영역을 혁신하는 'AI 피라미드 전략'을 통해 AI브랜드 'A.(에이닷)'을 앞세워 글로벌 AI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선언했다.

SK텔레콤은 26일 T타워 수펙스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를 중심으로 자체 경쟁력 강화와 전방위 협력을 통해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날 유영상 사장이 공개한 SKT의 'AI 피라미드 전략'은 AI 기술을 고도화하고 AI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과 관계를 밀접하게 만드는 '자강(自强)'과 AI 얼라이언스 중심의 '협력(協力)' 모델을 피라미드 형태로 단계별로 묶어낸 전략이다.

유 사장은 "'AI 피라미드 전략'은 전략으로, 새로운 산업 혁신을 만들어 줄 주체이면서 SKT의 지향점인 '글로벌 AI 컴퍼니'까지 실현 시켜 줄 열쇠"라고 강조했다.

유 사장은 이를 통해 AI 관련 투자 비중을 과거 5년(2019년~2023년) 12%에서 향후 5년간(2024년~2028년) 33%로 약 3배 확대하며, 2028년 매출 25조원 이상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우선, AI 피라미드 제일 하단에 위치한 'AI 인프라' 영역은 SKT의 첨단 기술 역량이 집결된 영역으로, AI 데이터센터, AI 반도체, 멀티LLM 등이 해당된다.

SKT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절감을 돕는 액침냉각 시스템, 수소 연료전지 등의 에너지 솔루션을 도입하고, 여기에 더해 사피온의 NPU, 하이닉스의 HBM 등을 패키징해 더 높은 마진율을 내는 AI 호스팅 사업으로도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

SKT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AI 기술 브랜드를 '에이닷엑스(A.X)'라고 확정하고 초거대언어모델 이름도 '에이닷엑스(A.X) LLM'으로 정했다고 밝혔다.

SKT는 수십년간 축적해 온 양질의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자체 LLM을 고도화하는 '자강(自强)'과 앤트로픽(Anthropic), 오픈AI, 코난테크놀로지 등 국내외 굵직한 AI 플레이어들과 공동전선을 구축하는 '협력(協力)', 투 트랙으로 멀티 LLM 전략을 추구한다.

AI 피라미드 중간 영역에 해당하는 'AIX'는 모바일, 브로드밴드, 엔터프라이즈 등 core biz. 전반에  AI 를 접목해 생산성과 고객 경험을 혁신함과 동시에, 모빌리티, AI헬스케어, 미디어, 애드테크(Ad.Tech) 등 SKT의 AI 역량을 인접영역까지 확장하며 가치를 높인다는 전략이다.

유 사장은 "마케팅, 고객센터에 콘택트센터(AICC) 등 AI를 접목하고, 네트워크 인프라를 AI 기반으로 운영 효율을 높인다면 중장기적으로 현재보다 약 20~30% 이상의 비용 절감이 기대된다"라고 설명했다.

SKT 유영상 대표가 26일 SK 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SKT AI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AI 피라미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황병우 기자)
SKT 유영상 대표가 26일 SK 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SKT AI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키노트를 통해 'AI 피라미드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모습. (사진=황병우 기자)

SKT는 SK브로드밴드 Btv를 AI tv로 진화시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SKT는 기존 AI 솔루션에 멀티LLM까지 결합해 금융 고객 대상 AI 상담을 지원하는 AICC, 제조 중심의 데이터 플랫폼 사업을 확장하고, 생성형 AI 사업은 기업에 따라 구축형과  SaaS 기반 패키지형으로 구성해 공략에 나선다는 구상이다.

마지막으로, SKT는 UAM, 엑스칼리버 등의 AI 헬스케어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AI 혁신을 이어가고, M&A 등을 통해 미디어, 애드테크 등 영역도 AI 혁신에 나선다.

유 사장은 "챗GPT 등 생성형 AI으로 촉발된 파괴적 혁신은 산업, 사회, 생활 전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면서 "자강과 협력을 골자로 한 인공지능 피라미드 전략을 중심으로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유 사장은 "기술이 많이 축적도고 수익을 많이 내 자금을 많이 확보하게 되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처럼 국내에서 머물지 않고 '메이저리그 구단주'로 진출하고 싶은 욕심도 가지고 있다"며 해외 진출에 대한 의지도 함께 내비쳤다.

'AI서비스' 분야를 육성 중인 SKT는 2022년 처음 선보인 한국어 LLM 서비스 '에이닷'을 1년여 만에 정식 출시한다. SKT는 에이닷이 고객의 커뮤니케이션 경험을 혁신하고 일상과 AI 서비스 연결을 확대해 '나만의 AI 개인비서'로 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화 중 실시간 통역 등 기존에 경험하지 못했던 AI 기능들을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특히 에이닷은 기상, 출근, 취침 등의 생활 전반 일상에 AI를 결합할 예정인데 9월에는 AI 수면 관리, AI 뮤직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용훈 AI서비스사업부장은 "아직은 출시 전이라 구체적인 상황을 이야기하긴 어렵다"면서도 "송신과 발신을 포함하며, 출시에 즈음해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애플 아이폰에서도 통화녹음이 지원될 것이라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SKT는 국내에서 검증된 AI 서비스와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글로벌向 PAA(Personal AI Assistant)를 개발, 전세계로 빠르게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T는 지난 7월 도이치텔레콤, e&, 싱텔 등과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를 결성했으며 통신사 특화LLM과 인텔리전스 플랫폼을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이들 통신사의 가입자는 전세계 45개국에 걸쳐 약 12억명에 이른다.

SKT는 각 국가별 통신사들과 협력을 통해 현지화/고도화를 거쳐 글로벌 시장에 동시다발적으로 PAA를 런칭하며 빠르게 AI 서비스 시장을 선점해 나갈 방침이다.

26일 SK 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SKT AI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왼쪽부터) 류수정 사피온 대표, SKB 최성균 DC CO담당, SKT 김지원 대화 담당, SKT 정석근 글로벌/AITech 사업부장, SKT 유영상 사장(가운데), SKT 김용훈 AI서비스사업부장, SKT 김경덕 엔터프라이즈 CIC장, SKT 한명진 최고전략책임자, SKT 하민용 최고사업개발책임자 등이 기자단과의 Q&A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황병우 기자)
26일 SK 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SKT AI 사업전략 기자간담회'에서 (왼쪽부터) 류수정 사피온 대표, SKB 최성균 DC CO담당, SKT 김지원 대화 담당, SKT 정석근 글로벌/AITech 사업부장, SKT 유영상 사장(가운데), SKT 김용훈 AI서비스사업부장, SKT 김경덕 엔터프라이즈 CIC장, SKT 한명진 최고전략책임자, SKT 하민용 최고사업개발책임자 등이 기자단과의 Q&A를 진행하는 모습. (사진=황병우 기자)

정석근 글로벌AI사업부장은 "글로벌 통신사들이 모였을 때 상당히 구체적인 계획과 방안이 없으면 많은 일들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무엇을 만들지에 대한 합의는 됐고, 연말까지는 구체적인 행동으로 실행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SKT는 '나만의 AI 개인비서' 에이닷과 '에이닷 엑스 LLM', AI 반도체 사피온을 포함한 글로벌 AI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자체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글로벌 통신사들과 결성한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오픈AI, 앤트로픽 등 글로벌 플레이어와의 제휴 확대, 국내 유망한 AI 기업들과 만든 K-AI 얼라이언스 등을 통해 글로벌 AI 생태계를 리딩할 계획이다.

SKT 유영상 사장은 "생성형 AI 로 촉발된 파괴적 혁신은 산업, 사회, 생활 全 영역에서 이미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며 "SKT는 '자강과 협력 기반의 AI 피라미드 전략'을 중심으로 AI 컴퍼니 실행력을 가속화하고 AI 관련 리소스 투자도 지속 확대하여 명실상부한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기술과 서비스로 고객을 이롭게 하고 산업의 생산성을 높여주는 동시에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는 글로벌 AI 컴퍼니, SKT의 모습을 기대해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파이낸셜신문=황병우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 386-12 금성빌딩 2층
  • 대표전화 : 02-333-0807
  • 팩스 : 02-333-0817
  • 법인명 : (주)파이낸셜신문
  • 제호 : 파이낸셜신문
  • 주간신문   
  • 등록번호 : 서울 다 08228
  • 등록일자 : 2009-4-10
  • 발행일자 : 2009-4-10
  • 간별 : 주간  
  • /  인터넷신문
  •   등록번호 : 서울 아 00825
  • 등록일자 : 2009-03-25
  • 발행일자 : 2009-03-25
  • 간별 : 인터넷신문
  • 발행 · 편집인 : 박광원
  • 편집국장 : 임권택
  • 전략기획마케팅 국장 : 심용섭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임권택
  • Email : news@efnews.co.kr
  • 편집위원 : 신성대
  • 파이낸셜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파이낸셜신문.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신문위원회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