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중소기업 돕기 3不·3行 정책 만들어
KT,중소기업 돕기 3不·3行 정책 만들어
  • 이성재 기자
  • 승인 2012.09.20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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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KT는 단순히 협력사에 재정적인 지원을 주는 데 그치지 않고 협력사의 원천 경쟁력을 강화하는 쪽으로 동반성장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자원을 낭비하거나 ▲아이디어를 가로채는 행위 ▲중소기업과 경쟁하는 행위를 하지 않겠다는 삼불(3不) 정책을 세웠다.

또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는 삼행(3行) 정책도 확립했다.

각 정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 프로그램도 속속 실행하고 있다. 특히 1차·2차 협력사를 한꺼번에 지원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벤더 코칭(Vendor Coaching)'을 지난해부터 집중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벤더코칭은 KT와 1차·2차 협력사가 협력체계를 함께 구축하는 '삼각 공조' 동반성장 프로그램이다.

1차 협력사가 2차 협력사에 대한 품질 향상 노하우를 전수하고, KT는 사내 품질 전문컨설턴트를 통해 정기적으로 두 협력사에 컨설팅을 진행하는 것.

KT는 2008년 2차 협력사 5개사를 시작으로, 2009년 6개사, 2010년 9개사, 지난해에는 15개사로 '벤더코칭'을 확대하고 있다.

올해에는 대상 협력사가 25개사로 늘어날 전망이다. KT는 맞춤형 컨설팅을 해주기 위해 KT 사내 품질 전문컨설턴트를 협력사 인근 지역에서 선발하기도 했다.


▲ KT의 동반성장프로그램인 ‘벤더코칭’에 참여한 협력사와 KT직원들이 경영성과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구매 절차 간소화로 중소기업 부담 덜어

KT는 협력사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구매제도 혁신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긴급구매제와 가격협상제를 새로 도입했다.

긴급구매제는 납품장비의 기능을 시험하는 절차(BMT·Benchmarking Test)를 생략하고 간단한 서류심사 정도로 절차를 간소화해 중소기업이 쉽게 장비를 납품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일반적으로 통신사가 장비를 공급받을 때에는 여러 절차가 필요하다. 먼저 통신사가 세부 규격서를 협력사에 보내고, 협력사는 규격서에 맞춰 납품 장비 시제품을 개발한다.

이후 개발된 장비의 안정성과 적정성 등을 평가하는 BMT가 이뤄지고, 그 결과에다 품질과 가격 등을 종합평가해 납품사를 선정한다.

하지만 긴급구매제를 거치면 기술이 이미 입증된 협력사의 경우 BMT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이 경우 협력사는 납품까지 거쳐야 하는 시제품 제작 및 BMT 절차를 생략할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KT도 필요한 장비를 신속하게 납품받을 수 있어 서비스나 상품 조기 출시가 가능해진다.

이 제도는 지난 7월 4세대 이동통신(LTE) 서비스 안테나 장비에 시도됐는데, KT는 당시 납품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3개월에서 1개월로 줄일 수 있었다.

◇가격 협상제·수요 예보제도 도입

KT는 협력사의 비용절감을 위해 올해 초부터 '가격협상제'도 운영하고 있다.

협력사 간 소모적인 경쟁입찰을 피하기 위해 올해 초 도입한 제도로, KT와 장비 납품이 가능한 협력사들이 입찰 대신 협상을 통해 합리적으로 구매가격을 정하도록 한 것이다.

지속적인 거래로 이미 적정가격이 형성되었다고 판단되는 장비 업종이 대상이다.

KT는 올 상반기에만 17건에 가격협상제를 적용, 장비 도입 건당 평균소요 기간을 일반적인 경쟁입찰의 절반 정도로 줄였다.

KT는 2010년부터 연간 수요 규모를 미리 협력사에 알려줘 협력사가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고 사업상 위험(리스크)을 줄일 수 있는 '수요 예보제'도 실시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제도를 보완해 분기별로 수요 내용을 알려주고, 내용도 단순히 연도별 증감비율이 아닌 세부 금액을 알려주고 있다.

이석채 KT 회장은 "단순히 KT만이 아니라, KT와 함께 가는 중소기업 생태계의 경쟁력이 강화되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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