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전자기업 구조조정 통한 대형화 가능성 커지고 있다
중국 전자기업 구조조정 통한 대형화 가능성 커지고 있다
  • 박광원 기자
  • 승인 2013.03.0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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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경제연구원 자료에 의하면 중국전자기업들은 최근 성장세가 현저히 둔화되었다. 수익성 악화를 만회하기 위해 스마트폰, 스마트 TV시장에 진입하고 유통업으로의 진출을 확대하는 등 전통적인 가전영역을 넘어서는 다각화가 진행되고 있다.

치열한 내수시장 경쟁은 중국 정부의 강력한 산업구조조정 바람과 맞물려 중국 전자기업들의 대형화로 진행될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글로벌시장을 쥐락펴락하는 한국 일본 등 전자기업들이 중국시장에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중국 내수시장의 강자로 군림했던 것이 아득한 과거처럼 느껴진다. 중국 전자기업들의 가격경쟁력이야 자타가 공인하는 바이지만, 이젠 기술격차도 거의 사라졌다.

그렇다고 중국 로컬기업들이 자기네 안방시장에서 탄탄한 성장대로를 걷는 것은 아니다. 글로벌 강자들을 밀어내는 데 가장 강력한 무기였던 원가 경쟁력이 퇴색하고 있고, 정부의 보조금 지원도 전에 비해 까다로워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국 기업들의 아성과도 같았던 백색가전 시장의 성장세가 주저앉고 있다. 확장일로였던 중국 로컬기업들도 생존전략 마련에 부산한 모습이다.

저물어 가는 ‘백색가전 시장의 황금기’

중국 전자기업들은 2010년까지 ‘황금기’를 구가했다. 2003년부터 2010년까지 가전기업들의 매출액은 연평균 29% 성장세를 이어오다가 꺾여 지난해 3분기는 마이너스 6% 성장했다. 황금기를 구가할 수 있었던 주요 배경으로는 ▲낮은 제품 보급률과 왕성한 시장수요 ▲정부의 보조금 혜택 ▲저임금에 기반한 원가경쟁력 등을 들 수 있는데, 최근 수년 새 이러한 버팀목들이 약화되고 있다.

중국 소비자 전자시장을 대변하는 제품으로는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컬러 TV 휴대폰 등 5가지를 꼽을 수 있다. 이 중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휴대폰 시장이 지난해 처음으로 역 성장(판매대수 기준)을 했다. 컬러 TV 시장만 9.8% 성장했다.

역 성장한 4대 품목 중 백색가전의 소비는 한풀 꺾인 모양새가 완연하다. 백색가전 시장 성장세는 2003년에서 2010년대까지 연평균 15%를 상회하는 성장세를 보이다가 2010년에 정점을 찍고 하락세를 보였다. 중국 가전수요를 이끌었던 도시시장의 제품 보급률이 100%에 달한 데다,

제품의 교체주기가 일반적으로 5~10여 년으로 길기 때문이다. 물론 중국 소비자의 절반이 머물고 있는 농촌 지역의 보급률이 아직 50%대 전후에 머물고 있어 시장성장세가 멈췄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농민들의 인당 소비지출액은 도시민의 1/3에 불과한 만큼, 농촌 수요가 향후 백색가전시장의 성장세를 높게 끌고 가진 못할 것이다.

반면 TV시장이 지난해 유일하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제품 특성 상 백색가전과 달리 한 가정이 여러 대의 제품을 구매, 비치할 수가 있고, 중국에 불고 있는 ‘스마트’ 바람의 긍정적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스마트 바람을 상징하는 IPTV 가입자 수는 지난해 3,480만 명으로 2년 만에 5배 이상 늘어났다.

한동안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던 휴대폰시장(2G, 3G 모두 포함)은 지난해 예상과 달리 마이너스 성장했다. 다 같은 ‘스마트’ 열풍이 TV시장과 휴대폰시장에 상반된 영향을 끼친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는 앞서 2010년에 이미 휴대폰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데 따른 기저효과 때문으로 볼 수 있다.

향후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 중심의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지난해 3G 가입자 수가 2010년 대비 5배 늘어난 2억 3천만 명에 달하며 계속 늘어나고 있고 휴대폰 제품 교체주기는 1~2년으로 상대적으로 짧으며, 스마트폰 보급률이 15.6%(3G)로 낮아 향후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정책 변화도 가전시장에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정부는 글로벌 금융위기 극복책의 일환으로 지난 3~4년 동안 시행했던 가전하향(家電下鄕), 이구환신(以舊換新) 정책을 최근 종료했다. 정부는 대신 에너지 절감형 제품에 국한해서 보조금을 지원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전자기업들이 기존에 받던 정부 보조금 혜택을 받기 위해 기술력 있는 제품을 출시해야 하는 등 까다로운 조건을 만족시켜야 되는 어려움이 생겼다.

시장성장세가 둔화되면서 한층 경쟁강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정책적 요인 등으로 임금 상승세가 뚜렷해져 전자기업들의 원가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중국 내 임금 상승률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연평균 13%씩 올랐다. 2008년 월 2,408위안이었던 생산직 근로자 평균임금이 지난해 3,584 위안으로까지 치솟은 것이다.

전자기업들의 사업환경이 이처럼 악화하면서 중소 전자기업들부터 도산하기 시작했다. 지난 4년 사이에 냉장고 중소기업만 보더라도 200개에서 50개로 줄어들었다. 더욱이 전자 유통업체들까지 제조부문에 뛰어들고, 전통적인 제조강자들이 유통사업을 강화하는 등 중국 소비자 전자시장은 거의 춘추전국시대를 방불케 하고 있다.

중국 전자기업들이 제품 다각화 전략을 취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다만 2000년대 중후반까진 가전시장 내의 다각화가 주종을 이뤘다. 한 종류의 가전제품 생산에 주력해서 ‘전업형’ 가전기업으로 자리매김 된 뒤 다른 제품 분야의 전업 기업을 인수해서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하게 갖추는 전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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