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체서 대형마트로…정부 물가 옥죄기 불붙나
식품업체서 대형마트로…정부 물가 옥죄기 불붙나
  • 김상호 기자
  • 승인 2013.03.07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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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지식경제부는 정재훈 산업경제실장 주재로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3대 대형마트 부사장급 임원을 불러 비공개로 물가안정 대책회의를 열었다.
대형마트 3사 소집 “물가 낮춰 달라”

정부가 유통업계 등에 물가 안정을 위해 좀 더 협조해달라고 주문했다.

7일 지식경제부는 정재훈 산업경제실장 주재로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등 3대 대형마트 부사장급 임원을 불러 비공개로 물가안정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지경부 유통물류과·석유산업과·가스산업과·전력진흥과·미래생활섬유과 실무자와 한국소비자원 고위급도 참석해 유통구조 개선 등 서민 물가 안정을 위한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지경부는 최근 대형마트가 각종 할인 행사를 여는 등 물가를 의식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가격 안정 정책을 계속하되 업체별 특성을 살려 추가 인하 품목을 발굴하라고 요청했다.

기존에는 품질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는데 물가 안정에 이바지하도록 가격을 중심으로 한 평가를 확대한다는 취지다.

업계에서는 “대통령 취임 직후 대형마트 관계자들을 한 자리에 모으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라며 “그만큼 물가를 잡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낸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박근혜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가공식품 등 생필품 가격이 한꺼번에 오르는 것을 지적하는 등 물가를 잡겠다는 뜻을 강하게 피력했다.

삼립식품은 지난달 21일 빵제품 66종에 대해 가격을 올린 사실이 5일 알려지자 갑작스럽게 가격인상을 철회했다.

삼립식품은 당초 가격인상 배경에 대해 “지속적인 원재료 가격 상승과 인건비 상승, 유가 상승 등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내부적으로 감내해왔으나 영업이익률이 1.5%로 한계에 부딪혀 불가피하게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5일 설탕 출고가를 4~6% 내렸고 작년 9월에는 설탕 출고가를 5.1% 한 차례 인하한 바 있다.

그러나 부정적 여론이 일자?이날(5일) 오후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에 부응하기로 했다”며 가격인상을 전격 철회했다.

물가안정을 주요 과제로 내세운 새 정부를 의식하면 아무래도 부담으로 작용했던 게 아니냐는 평가도 나온다.


▲지경부는 최근 대형마트가 각종 할인 행사를 여는 등 물가를 의식한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가격 안정 정책을 계속하되 업체별 특성을 살려 추가 인하 품목을 발굴하라고 요청했다.
유통업체들은 앞 다퉈 할인행사를 벌이고 있다.

홈플러스는 1000여개 주요 생필품을 5주간 10년 전 가격과 동일하게 판매하고, 롯데마트도 생필품을 최대 50%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특히 이마트는 지난주 2200여 품목 할인행사를 끝내자마자 7부터 새로운 할인행사에 돌입했다.

할인 품목을 지난 할인행사 때와 겹치지 않는 품목을 위주로 7~13일 신선식품 등1630개 품목을 최대 67% 싸게 판매한다. 횡성 한우, 당근, 양배추, 브로콜리, 딸기, 한라봉 등도 염가 판매하고 있다.

이마트 관계자는 “최근 가격이 크게 오른 채소 등의 신선상품을 중심으로 할인 품목을 구성했다”고 설명했다.

편의점들도 열띤 할인행사를 펼치며 가격인하에 나서고 있다.

GS25는 매달 300~400여가지 상품을 행사상품으로 선정하고 1+1, 2+1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달에는 가공우유, 요구르트, 라면 등 인기상품 총 326종에 대해 1+1, 2+1 덤증정 행사를 벌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정부가 유통업체에만 부담을 떠넘기려한다는 비난도 일고 있다. 최근 휘발유, 전기, 가스 등 공공요금이 잇따라 인상되면서 업계도 채산성 악화로 몸살을 앓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연초 지경부가 산업연구원과 공동으로 501개 기업을 대상으로 제조업 경기실사지수(BSI)를 조사한 결과 올해 1분기 전망 BSI가 기준치(100)에 못 미치는 87을 기록했다.

국내 기업들의 체감 경기가 작년에 이어 부진을 면치 못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에 대해 정재훈 산업경제실장은 “공공요금의 경우 원가 보존을 위한 불가피한 인상이었지만, 유통업체들에게 주문한 것은 물가안정을 위해 마진의 폭을 늘리지 말아 달라는 차원”이었다고 전했다.

앞으로 또 영세업자 위주의 ‘병행수입’ 시장에 대형마트를 참여시키는 방안도 추진된다. 또 사용한 제품을 다시 쓸 수 있도록 하는 ‘재제조 제품’ 생산 활성화 방안 추진도 함께 진행된다.

정부는 유통 구조를 단축하고 경쟁 촉진, 정보 공개 등을 통한 물가 안정을 위해 지난달 출범한 범 정부차원의 유통구조개선 태스크포스(TF)에서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TF는 공산품(지식경제부 주관), 농산물(농림수산식품부 주관), 서비스 분과로 나뉘며 서비스분과는 통신분야(방송통신위원회 주관), 비통신분야(행정안전부 주관)로 나뉜다.

정부 관계자는 “농산물 뿐 아니라 공산품과 서비스까지 포함한 유통구조 개선 방안이 마련될 것”이라며 “그동안 관리가 농산품에 집중된 측면이 있었는데 앞으로는 농산품뿐 아니라 석유를 포함한 공산품, 서비스 가격도 들여다보는 등 모든 부처가 물가관리 총력전에 나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마련한 방안에 따르면 병행수입 물품에 대한 통관 절차가 완화된다.

병행수입이란 같은 상표의 상품을 여러 수입업자가 수입해서 판매하는 것으로 병행수입 물품의 통관절차 완화는 독점 수입 물품의 가격경쟁을 유도해 수입 물가를 낮추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병행수입품 통관 보류 해제 심사 기간을 15일에서 7일로 단축하거나 기존에 안전검사를 받은 제품에 대한 중복 검사를 줄이는 방안 등이 검토되고 있다. 대형마트의 병행수입시장 참여를 위해 필요할 경우 병행수입업체 협회 설립도 추진할 계획이다.

재제조 제품의 활성화를 통한 저렴한 상품 공급도 유도할 방침이다.

재제조란 자동차 부품, 잉크토너 등을 사용한 후 일련의 과정을 거쳐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활성화될 경우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공공구매를 통한 유통구조도 현 4~5단계에서 3단계로 축소하는 등 중소유통물류센터에 대한 개편도 이뤄진다.

통합정보망을 구축해 단순 창고판매 중심에서 골목가게의 유통과 물류 허브로 그 기능을 확대할 계획이다.

▲홈플러스는 1000여개 주요 생필품을 5주간 10년 전 가격과 동일하게 판매하고, 롯데마트도 생필품을 최대 50%까지 할인 행사를 진행했다.
정부는 아울러 알뜰주유소 등 석유제품시장의 경쟁촉진과 유통구조 개선에도 나설 방침이다.

기존 대책 가운데 정부가 직접 할 수 있고 즉시 효과가 나타나며 파급효과가 큰 부분부터 정책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최근 휘발유 가격상승 기조를 고려해 석유제품 가격 안정에 도움이 되도록 전자상거래 활성화 대책을 계속 펼치기로 했다.

통신서비스 부문에서는 방통위를 중심으로 통신사별 알뜰폰 서비스, 중저가 단말기 출시 확대 등 통신요금 경쟁 촉진 방안과 단말기 가격인하 방안 등을 논의 중이다.

지난 1월부터 시행된 옥외가격표시제를 지방자치단체에 강력 권고하는 한편 대상 업체를 단계적으로 늘려가기로 결정했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가격 안정은 새 정부가 가장 중점을 두는 정책 중 하나”라며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진 만큼 유통업체들도 계속 대형 할인행사를 기획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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