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甲 횡포’ 논란 가열
아모레퍼시픽 ‘甲 횡포’ 논란 가열
  • 김상호 기자
  • 승인 2013.06.27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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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약점 점주…일방 계약해지, 판매원 빼가기에 ‘분노’
▲아모레퍼시픽은 목표한 영업실적에 도달하지 못한 대리점에 밀어내기로 상품을 강매하고 무상으로 지급해야 할 판촉물도 강제로 구매하도록 했다.


국내 최대 화장품업체인 아모레퍼시픽이 최근 계약 관계에 있는 대리점에 상품 밀어내기와 실적 강요, 영업직원 빼돌리기 등의 부당 행위로 ‘갑의 횡포’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대리점주에게 판촉물을 강제 구매하게 하는가 하면 방문판매원들의 교육ㆍ실습 비용도 부담하도록 강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27일 아모레퍼시픽은 이 같은 내용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며 일부 대리점주의 왜곡된 주장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지난 26일 김제남 진보정의당 의원에 따르면 아모레퍼시픽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특약점과의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하고 해당 점포에서 활동하던 방문판매 인력을 빼가는 등 불공정 행위를 저질렀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은 목표한 영업실적에 도달하지 못한 대리점에 밀어내기로 상품을 강매하고 무상으로 지급해야 할 판촉물도 강제로 구매하도록 했다.

판촉물 강제 구매로 작년 한 해 각 대리점은 1800만원씩 부담해야 했다.

또한 영업사원의 교육과 훈련비용도 점주가 내도록 했다.

특히 아모레퍼시픽은 대리점을 ‘관리 한다’는 명목으로 과도한 실적 압박과 대리점 간 인력 돌리기 등의 방법을 통해 우월적 지위를 누린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영업실적을 달성해도 계약을 해지해 우수 대리점을 직영화하고 영업사원을 다른 대리점에 넘기거나 직영점으로 빼갔다고 피해 점주들은 주장했다.

이에 대해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실적강요 등 이들이 주장하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판촉물 강제 구매 등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전체 550여개 대리점의 매출과 비교해 해당점포의 매출이 낮으면 경영의지가 없다고 판단해 계약을 종료하도록 한다”며 “특히 2003년과 올해 80개 직영점의 영업사원 수를 비교하면 오히려 감소해 영업사원을 빼갔다는 것은 왜곡된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현재 본사가 직접 운영하고 있는 점포는 80여개, 이외의 대리점은 전국적으로 600여개에 이르며 방문판매원들을 모집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경남 마산 지역에서 아모레퍼시픽 방문판매 특약점을 운영했던 S씨는 지난 2007년 12월 경 본사로부터 2006~2007년 매출이 역 성장했다며 2008년 판매증대계획을 세우라는 ‘경영개선 요청’ 관련 공문을 받았다.

이에 따라 2008년 판매 목표를 전년대비 5.0% 성장시키겠다고 했지만 9월까지 2.4%에 그쳤으며 아모레퍼시픽은 같은 해 말 계약을 해지했다.

본사는 또 S씨와 거래를 종료한 후 그와 계약을 맺고 10년 동안 함께 활동해온 60여명의 카운슬러(방문판매원)를 다른 특약점으로 가도록 했다.

방문판매 특약점은 본사와 계약을 맺고 제품 등을 관리하며 카운슬러 모집, 교육 등을 책임진다. 방문판매원은 개인사업자 지위로 특약점 등과 계약을 맺고 영업을 한다.

S씨는 특약점 계약 해지도 억울하지만 10년 동안 자신이 쌓아온 인적 자산을 한 순간에 빼앗긴 꼴이 돼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S씨 이외에도 일부 특약점을 대상으로 한 방문판매원 빼가기가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을의 분노’가 점차 거세지고 있다.

김제남 의원실은 “아모레퍼시픽이 시장 지배적 지위를 이용해 매출이 높은 특약점과의 계약을 일방 해지 한 후 직영점으로 강제 전환시키고 있다”면서 “방문판매법 개정, 이른바 ‘남양유업 방지법’인 ‘대리점 거래 공정화에 관한법률(이종걸 의원 발의)’ 등을 통해 이들을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이와 관련, “특약점에 소속된 판매원들은 특약점과 계약 관계이기 때문에 거래가 종료되면 실업자 신세로 전락할 수 있다”며 “회사 입장에서는 다른 곳에서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는 게 맞다는 판단”이라고 해명했다.

또 카운셀러를 다른 대리점으로 이동시키는 것에 대해서는 “카운셀러는 개인사업자로 해당 특약점의 실적이 안 좋거나 계약해지 시 실직 하게 돼 다른 특약점이나 직영점에서 영업할 수 있도록 옮겨준 것”이라며 “현재 전체 대리점 중 특약점이 90%, 직영점이 10% 비율을 차지하고 있고 오히려 직영점의 카운셀러 수는 줄었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아모레퍼시픽의 경우 ‘인류를 아름답게, 사회를 아름답게’라는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고 있으나 실상은 횡포 그 자체”라고 비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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