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혁신을 통해 진정한 ICT 기업으로 거듭난다
KT, 혁신을 통해 진정한 ICT 기업으로 거듭난다
  • 정성훈 기자
  • 승인 2013.09.30 09:3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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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F 합병 이후 지난 3년간의 IT 혁신 성과

KT(회장 이석채)는 세계 최초로 광대역 LTE-A 상용 서비스를 개시하며 통신시장에 혁신을 가져온 것에 이어 내부 IT 전산시스템의 혁신을 통해 제2의 도약을 추진하고 있다며 2009년 KTF 합병 이후 지난 3년간의 IT 혁신 성과에 대해 30일 밝혔다.

KT가 2009년 KTF와의 합병 이후 추진해온 BIT(Business & Information system Transformation) 프로젝트는 유무선 전산시스템의 통합을 비롯해 전사 IT 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KT는 BIT 프로젝트의 완성에 따라 급변하는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되었으며 고객 중심의 프로세스 전환을 통해 서비스 경쟁력을 더욱 높이게 되었다.

▲ 기업의 전체 IT시스템 혁신으로 재 창업 수준의 노력 수반

BIT 프로젝트는 영업전산시스템을 비롯해 전사 IT 플랫폼을 새롭게 구축하는 것으로 KT와 사업규모가 비슷한 해외 모 통신사의 경우에도 2조 이상이나 투입되는 등 시작 단계부터 복잡성과 난해함에 대해 IT 컨설팅 업계에서도 우려할 정도의 대규모 프로젝트였다.

KT는 과거 외부에 의존했던 구축 방식에서 벗어나 내부의 전 역량을 주도적으로 투입해 내부 IT전문가를 육성하고 대규모 처리용량이 요구되는 통신회사의 상용시스템에 KT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을 세계 최초로 적용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구축 기간 단축과 함께 당초 업계가 예상한 2조 보다 획기적으로 절감한 9천억원의 비용으로 사업을 추진 중이다.

▲ BIT 구축을 통해 경영 속도 향상 및 고객중심 서비스 혁신

KT는 BIT 프로젝트 완성에 따라 스마트하고 스피디한 경영, 책임단위 경영, 선진 인사관리 등을 구현하고 상품 중심에서 고객중심의 운영모델로 전환했으며 상품 구조를 단순화 함으로써 기존 3개월 이상 걸리던 신규 서비스 개발도 1개월 이내에 가능하게 되는 등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9월에는 고객 접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유무선통합영업지원시스템(BSS) 오픈을 통해 각 개별 고객에 대한 통합 상품 컨설팅이 편리해지고 불편사항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해져 영업생산성 향상은 물론 고객 불만도 획기적으로 감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KT는 BIT 프로젝트의 6개 분야 중 5번째 BSS에 이어 내년 1분기 운영지원시스템(OSS) 오픈을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시스템 안정화까지 내년 중에 완료할 예정이다.

▲ BIT 구축을 통해 축적한 역량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모델 발굴

KT의 BIT 프로젝트는 이미 해외 사업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어 혁신 과정을 배우고자 여러 해외 통신사(Telstra 호주, Celcom 말레이시아, PT Telekom 인도네시아, Singtel Optus 호주)에서 방문했으며 내부적으로 글로벌 패키지 전문가가 이미 850여명 이상 양성 되어 클라우드 기반으로 BIT에 전면적으로 활용된 SAP, Oracle과 같은 글로벌 기업도 KT의 BIT 구축 기술력을 인정하고 있다.

KT는 글로벌 최고의 ICT 회사 수준으로 체질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물론, 이러한 체질 개선 과정을 통해 얻어진 혁신 노하우를 자산화하고 비즈니스 모델화할 계획으로 2014년부터는 시스템 고도화 및 안정화와 함께 축적된 SW 역량을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역량과 결합하여 글로벌 시장 진출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KT 표현명 사장은 “KT는 BIT 프로젝트를 통해 내부혁신과 함께 새로운 재도약의 기회를 만들고 있다”며, “르완다 정부와 추진중인 LTE 인프라 구축사업이 일회성 구축이 아닌 운영 방식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처럼 글로벌 통신사업자들에게 네트워크 구축과 함께 통신사의 운영 전반에 대해 컨설팅을 제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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