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태양광 기업들의 수명은 차별화된 기술력에 의해 좌우될 것으로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전세계 태양광 산업을 이끌고 있는 나라는 중국과 유럽이다. 유럽의 경우 1990년대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으로 태양광 산업을 적극 육성.지원하면서 초기 태양광 시장을 석권했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중국기업들이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저가의 태양광 제품을 들고 태양광 시장에 진출, 결국 유럽은 태양광산업을 선두자리를 중국에 내주고 말았다.
즉, 중국은 세계 태양광 시장의 선두자리를 탈환하기 위한 전략으로 '가격경쟁력'을 내세웠다. 또한, 중국의 태양광 업체들은 현재도 유럽 내 태양광 모듈 시장의 70%를 점유하면서 세계 시장 장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 태양광 산업을 이끌고 있는 나라는 중국과 유럽이다. 유럽의 경우 1990년대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산업으로 태양광 산업을 적극 육성.지원하면서 초기 태양광 시장을 석권했다.
하지만, 이것도 잠시 중국기업들이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저가의 태양광 제품을 들고 태양광 시장에 진출, 결국 유럽은 태양광산업을 선두자리를 중국에 내주고 말았다.
즉, 중국은 세계 태양광 시장의 선두자리를 탈환하기 위한 전략으로 '가격경쟁력'을 내세웠다. 또한, 중국의 태양광 업체들은 현재도 유럽 내 태양광 모듈 시장의 70%를 점유하면서 세계 시장 장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 태양광 기업들의 생존 전략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한국신용평가는 지난 7월 태양광산업 최근 동향과 업체별 시나리오 분석 리포트에서 국내 태양광 업계를 향해 " “세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전략 수립이 절실하다" 고 밝힌바 있다. 즉 세계 태양광 시장의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선 이젠 새로운 전략과 대안이 필요한 시점이 되었다는 것이다. 현재 태양광 시장은 '가격'과 '규모'의 두가지 경쟁요소로는 이젠 더이상의 승산을 장담하기 어려운 시기에 도래했다. 이는, 가격과 규모의 경쟁요소는 일정 부분 국가간. 국내외 태양광 기업간에 이미 대동소이한 상황에 이르렀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다. 그렇다면, 국내 태양광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우위를 석권할 수 있도록 하는 경쟁력 있는 요소로는 무엇 일까? 그것은 바로 국내 기업들의 태양광 산업 관련 차별화된 기술력의 선점과 확보이다. 태양광 산업은 최초 시장의 선두 주자가 태양광시장을 장악하였고, 이어 '가격 경쟁력' 의 무기를 들고 나타난 자에 의해 그 선두자리가 바뀌었다. 하지만, 이젠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 및 국가가 태양광 시장의 선두자리를 탈환할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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