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차량은 주행킬로수가 많아도 판매에 문제 없어
수출차량은 주행킬로수가 많아도 판매에 문제 없어
  • 정성훈 기자
  • 승인 2014.03.03 10:1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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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관리법이 엄격해 지면서 중고차매매의 최대의 적인 주행거리 조작도 점점 치밀해지고 있다.

중고차 매매 시 가격산정에 가장 큰 요인은 사고여부와 주행거리다. 주행거리는 보통 일년에 2만키로를 표준으로 산정하는데 이보다 많은 거리를 주행한 중고차들은 감가폭이 커지고 20만km를 넘기면 중고차 딜러들은 매입을 꺼리기 때문에 주행거리가 많은 중고차 주인들은 난감해진다.

그나마 수출이 되는 중고차들은 중고차 수출업체에서 주행키로와 무관하게 매입을 해가지만 수출이 안 되는 차량을 가진 중고차 차주와 중고차딜러들은 주행거리 조작의 유혹에 빠지게 된다.

해마다 주행거리 조작으로 입건되는 중고차 매매사업자와 딜러들이 근절되지 않는 이유는 주행거리를 조작하면 수백 만원씩 중고차 시세가 올라가기 때문이다.

중고차 주행거리 조작이 거의 없어진 걸로 아는 소비자도 많으나 일선 중고차딜러들의 얘기는 그렇지 않다.

실제 계기판주행킬로는 20만킬로이고 차량등록증에는 12만키로가 적혀있는 경우 13만-14만키로로 조작하는 것이다. 이렇게만 해도 차종에 따라서 수십 만원에서 수백 만원이 왔다갔다 한다. 가장 흔하고 대표적인 중고차 주행거리 조작이다.

주행거리가 많으니 중고차를 매입할 때 큰 폭으로 감가해서 매입을 하고 주행킬로수를 조작해서 정상가로 판매해 이윤이 그만큼 커진다. 중고차 딜러들도 몇 십 만원 더 받으려고 주행거리를 조작하는 위험을 감수하지는 않기 때문에 일단 손을 대면 몇 백 만원을 더 받는다.

두 번째는 차를 출고하면서부터 조작하기로 마음 먹고 AS센터도 안 다니고 정기검사도 안 받는 경우다. 이렇게 몇 년을 타다가 팔아야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주행거리를 정상거리 이하로 조작하고 난 다음에 정기검사를 받고 중고차시장에 내다 파는 경우다. 이런 중고차는 주행거리가 아주 많다는 것을 차주가 처음부터 알고 작정하고 덤빈다. 정기 검사 미필 과태료를 내고도 크게 남는 장사다. 이런 경우는 중고차 딜러들도 모르고 당하는 경우가 많다.

셋째는 계기판을 중고로 하다 더 사서 평상 시에 중고 계기판을 꼽고 다닌다. 승용차는 최초 등록 4년이 지나면 정기검사를 받는데 3년 넘게 중고계기판을 달고 다니다가 검사가 다가오면 정상 계기판을 바꿔 달고 다니면서 주행거리를 적당히 올려놓는것이다.

자동차 등록증에 아주 작은 주행킬로수가 기록된다. 중고차를 팔 때는 이 작은 주행킬로수가 적힌 차량등록증과 계기판으로 시세보다 더 받고 중고차를 매매한다.

넷째는 아예 주행거리가 올라가는 계기판의 전원을 뽑고 운전을 하는 것이다. 이 경우에도 다시 꼽을 때까지 주행거리가 올라가지 않게 되어 결국 주행거리 조작에 해당된다.

웬만한 전문가가 아니면 찾아내기 어렵긴 하지만 드라이버로 계기판 나사를 푼 흔적 등으로 찾아내기도 하고 계기판의 짧은 주행거리와 달리 차량의 상태가 마모되거나 노후화된 점 등으로 발견된다.

중고차매매업자들의 중고차 주행거리 조작이 많긴하지만 두번째와 세번째서 보듯이 일반인의 조작도 심심찮게 일어난다. 현재 중고차 주행거리 조작은 매매업자에 의한 조작은 줄어들고 있으나 개인에 의해서 조작되는 비율은 늘고 있다는 분석이다.

주행거리가 많은 중고차를 팔려는 사람들은 자기의 차가 수출이 나가는 경우에는 주행거리에 크게 상관없이 판매가 가능함으로 주행거리 조작의 유혹을 받기 전에 중고차 수출업체에 문의해 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일본에서는 수 십년 전부터 정부의 감독 하에 자동차 주행거리 관리기록 전산망을 운영해 오고 있는데 일본도 과거에 그만큼 주행거리의 조작이 많았다는 반증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올해 들어서부터 자동차 관리법이 강화되어서 정기검사와 정비 시에는 물론이고 수출말소를 하거나 폐차를 하는 차량들도 주행거리를 입력해야만 전산처리가 가능할 정도로 차량이력관리가 엄격하게 시행되고 있다.

또한 이런 중고차 주행거리조작이 근절되지 않는 이유로 솜방망이 처벌도 한몫을 한다는 지적이다. 주행거리를 조작해서 얻게 되는 금전적 이익을 훨씬 넘는 강력한 처벌이 중고차 주행거리 조작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으며 자동차 제조사들도 주행거리 조작을 원천적으로 불가능하게끔 생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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