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원리조트, ‘지역밀착형 사회공헌’ 활발
하이원리조트, ‘지역밀착형 사회공헌’ 활발
  • 김바울 기자
  • 승인 2014.05.14 18:2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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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광지역 공동체 회복과 상생발전 주안점
▲ 하이원 임직원들은 ‘더 가까이, 더 깊이, 더 멀리’ 라는 3대 사회공헌 원칙에 따라 폐광지역 공동체의 회복과 상생발전에 주안점을 두고 연간 25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해 왔다.(사진=하이원리조트 제공)

하이원의 사회공헌 활동은 공공기관이자 향토기업으로서의 책무 이행을 위해 ‘지역밀착형 사회공헌’을 목표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더 가까이, 더 깊이, 더 멀리’ 라는 3대 사회공헌 원칙에 따라 폐광지역 공동체의 회복과 상생발전에 주안점을 두고 연간 25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 사업을 진행했다. 이는 매출액 대비 약 4%, 순이익 대비 약 14%에 달하는 액수다.

지난 1998년 강원도 폐광지역의 경제활성화를 목적으로 설립된 하이원리조트가 올해로 창립 16주년을 맞이했다. 최초 카지노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이제는 스키장, 골프장, 콘도미니엄, 컨벤션 등 사업 다각화를 통해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리조트로 자리매김했다.

사계절 가족형 종합리조트로 변모하고 있는 하이원리조트는 회사의 설립목적에 따라 폐광지역을 기반으로 지역밀착형 사회공헌을 꾸준히 펼쳐왔다.

▶ 지역밀착형 사회공헌 모델 정착

하이원리조트는 ‘지역밀착형 사회공헌’을 지향해 오고 있다. 특히 폐광지역의 대체산업으로 시작된 만큼 폐광지역 공동체의 회복과 상생발전에 역점을 두고 2013년 기준, 250억원 규모의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했다.

사회공헌프로그램도 이러한 폐광지역이라는 지역사회의 현실과 니즈를 반영하고 일회성이나 이벤트성 사업이 아닌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중장기적 전망을 바탕으로 운영되고 있다. 핵심 사회공헌사업인 ‘교육‧문화사업’과 ‘지역재활력사업’ 역시 이러한 지역사회 발전에 초점을 맞췄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특히 지역재활력사업은 지역주민 스스로 지역사회를 변화시켜 나아 갈 수 있도록 주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공동체의 대안을 모색해, 사회적기업 지원사업과 커뮤니티비즈니스사업이라는 두 축으로 나뉘어 운영되고 있다.

▶ 지역재활력 사업 성과 도출

그 일환으로 도박중독자의 사회복귀 및 재활을 지원하는 ‘하이원 베이커리(예비)사회적기업’이 있다. 2010년 말, 재활의지를 가진 도박중독자중 참여자를 모집해 교육하고 베이커리 공장과 기숙사를 완공해 2013년 4월부터 생산에 들어갔다.

현재 생산된 제품은 하이원리조트 호텔 식음영업장, 직원식당 등에 공급되고 있고, 앞으로 인근지역 학교와 복지시설,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본격적으로 판로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또 지역재활력사업의 하나인 커뮤니티비즈니스 지원사업의 첫 성과가 지난해부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커뮤니티 비즈니스는 지역의 자원을 비즈니스에 활용해 그 이익을 지역에 환원하는 사업으로, 지역주민 중심의 공동체를 형성해 운영해 나가는 방식이다.

하이원리조트는 이를 위해 정선 커뮤니티비즈니스 센터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창업교육, 선진사례지 답사, 창업 준비를 지원하며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렇게 탄생한 정선 고한시장 ‘상상 초콜릿’은 커뮤니티 비즈니스 아이디어 공모전에 선발된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준비과정을 거쳐 창업으로 발전시킨 커뮤니티 비즈니스의 첫 사례로 지역주민들과 관광객으로부터 커다란 호응을 얻고 있다.

▲ 사계절 가족형 종합리조트로 변모하고 있는 하이원리조트는 회사의 설립목적에 따라 폐광지역을 기반으로 지역밀착형 사회공헌을 꾸준히 펼쳐왔다.

▶ 하이원 매칭그랜트

이외에도 각종 매칭그랜트 제도를 도입해 십시일반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회공헌사업 시행기관에 지정기탁을 통해 모아지는 매칭그랜트 기부금은 현재 임직원의 봉사활동 시간을 시간당 2천원으로 환산한 해피머니 캠페인과 스키시즌권 1매당 4천원을 기부하는 행복나눔N캠페인이 대표적이다.

해피머니 캠페인을 통해 모인 기부금은 폐광지역 아동들을 위한 장난감도서관을 건립하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지난해 7월 영월에 ‘하이원 장난감 도서관 1호점’ 개관을 시작으로 주변 폐광지역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행복나눔N캠페인은 하이원리조트에서 운영하고 있는 하이원스키장의 시즌권 판매수익금으로 기금이 조성되며, 대중에게 판매되는 일반 영업상품과 연계하여 사회공헌활동의 폭을 넓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아울러 지난 2009년부터 하이원 임직원들의 월급에서 매월 1004원의 급여공제를 통해 기금을 조성, 소외계층을 지원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하이원 천사펀드도 우리 사회에 따뜻한 나눔의 정신을 전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 임직원이 함께하는 사회공헌활동

하이원리조트의 사회공헌의 저력은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있다. 교대근무제라는 환경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3천여 임직원의 94.5%가 사회봉사에 참여하여 1인평균 20시간의 봉사활동 성과를 기록했다.

하이원리조트 사회봉사단은 테마(25)/팀(43)/가족봉사단(18) 등 총 86개 팀, 3천여 임직원으로 구성되어 유도지도, 공부방운영, 음식만들기, 미용봉사 등 각자의 재능과 특기를 살려 지역사회의 조력자 역할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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