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고객 소리' 담은 제품으로 인도시장서 선풍 일으켜
LG전자, '고객 소리' 담은 제품으로 인도시장서 선풍 일으켜
  • 박광원 기자
  • 승인 2009.05.20 11: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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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고객 소리' 담은 제품으로 인도시장서 선풍 일으켜
lg전자 인도법인이 소비문화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인도 고객들의 잠재 욕구를 발굴, 이를 제품에 적용한 인디아 인사이트 제품들.
lg전자가 인도에서 ‘고객 인사이트’를 통해 개발한 제품을 시장에 출시해 선풍적인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lg전자 인도법인은 소비문화가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인도 고객들의 잠재 욕구를 발굴, 이를 제품에 적용한 「인디아 인사이트 제품(india insight products)」 6종에 대한 런칭 캠페인을 시작해 인도시장 공략에 나섰다.

인디아 인사이트 제품은 인도 고객들의 삶에서 출발해 고객의 생각과 판단을 담아 개발된 현지 특화제품이다. 인도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과 제품에 대한 니즈 파악은 물론, 제품 컨셉트 수립 단계부터 개발, 시제품 테스트, 기능개선,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고객을 참여시켜 제품을 개발했다.

이들 제품은 현재 인도시장에서 날개 돋친 듯 판매되고 있다.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lcd tv는 100%, gsm 휴대폰이 30%, 냉장고가 10% 이상 판매량이 증가를 보이며 시장을 리드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lg전자 인도법인은 새로 출시된 인디아 인사이트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올해 전년 대비 약 10% 정도 향상된 21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중 인디아 인사이트 제품이 약 1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tars of india’라 이름 붙여진 이들 제품의 특성은 철저하게 인도 고객들의 니즈를 최적화한 제품이란 점이다.

lg전자 인도법인은 2007년 하반기부터 본사 ini(insight & innovation)연구소와 공동으로 인도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 연구와 함께 인사이트 제품 개발 프로젝트를 전개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먼저 고객의 집을 방문해 인도 고객들의 생활 패턴과 제품 사용 형태를 관찰하고, ▶고객의 동의를 얻어 수 일 동안 가정집에 카메라를 설치해 24시간 관찰하는 등 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제품개발 컨셉트를 만들었다.

이후 ▶제품 컨셉트와 시제품에 대해 fgd(focus group discussion)주1)와 clt(central location test)주2) 등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모니터링하고 결과를 반영하는 등 전 과정에 거쳐 고객으로부터 아이디어를 구하고, 고객의 요구를 반영해 인도 고객만을 위한 제품을 개발했다.

이들 제품의 특성을 보면, △재즈 lcd tv는 춤과 노래를 좋아하는 인도인들의 성향에 맞춰 tv의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강화한 제품이다. tv를 켜는 순간 양쪽 사이드에서 숨겨진 스피커가 나타나며, 500와트의 강렬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채식주의자를 위한 냉장고는 다양한 야채를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도록 내부 공간을 쉽게 조절하는 기능, 약품과 화장품을 보관하는 박스, 냉동된 음식을 용기 채 바로 전자레인지에서 요리할 수 있는 냉동실 용기, 인도인들이 좋아하는 색상을 적용한 세련된 디자인 등을 구현했다.

△세탁과정 음성알림 세탁기는 세탁 전 과정을 힌두어와 영어로 안내해주는 세탁기로 간편한 기능과 함께 편의성을 높인 제품이며, △천정형 선풍기와 연동한 에어컨은 천정형 선풍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인도 가정환경에 맞춰 에어컨과 선풍기를 하나의 리모컨으로 작동해 냉기를 집안 전체로 전달함으로써 냉방효과를 높이는 동시에 절전기능을 강화했다.

△간편한 인도요리 매뉴 기능 전자레인지는 인도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요리 77가지를 간단한 작동만으로 조리할 수 있는 메뉴 기능을 채용한 전자레인지이며, △사운드 기능을 강화한 gsm폰은 2.1채널 스테레오 우퍼 기능을 채용해 돌비 사운드를 구현하고, 대화하기 좋아하는 인도인들의 니즈를 반영해 11시간까지 방해 받지 않고 통화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채용했다.

lg전자 인도법인장인 신문범 부사장은, “인디아 인사이트 제품은 인도 고객들의 삶의 질 향상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며, “이는 세련된 디자인과 스마트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인도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선도하는 고유한 제품을 만들어가겠다는 약속을 실현한 것이다. 이를 통해 lg전자는 인도 고객들의 마음 속에 리딩 브랜드로서, 그리고 고객에 대한 열정을 가진 브랜드로서 확실하게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1) fgd(focus group discussion): 타겟 고객층을 한자리에 모아 전문가의 주도 아래 주어진 이슈에 대해 토론하는 방식으로 고객들이 필요로하는 것, 고객들의 목소리, 불만사항 등을 조사하는 방법

주2) clt(central location test): 시제품이나 출시가 예정된 제품에 대해 고객들의 반응을 살피거나 선호도를 조사하는 방법. 사람이 많이 오가는 자리에 제품을 전시해 고객의 반응을 살피거나, 타깃 고객을 모아놓고 제품의 컨셉트에 대해 설명한 후 설문조사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진행한다.
lg전자 소개: lg전자는 이동통신, 생활가전, 디스플레이, 디지털미디어 등 4개 사업군으로 구성된 세계 전자 이동통신 산업의 중심기업으로, 휴대전화, 에어컨, 세탁기, 평판tv, 홈시어터시스템, dvd플레이어 및 광 저장장치 등에서 세계시장 선도 위치에 있다. 2007년 말 현재 글로벌 매출 규모는 41조원으로, 전 세계 114개 해외 법인 및 지사에서 8만2천여 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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