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소기업 통합 ‘유통플랫홈’ 구축
정부, 중소기업 통합 ‘유통플랫홈’ 구축
  • 김상호 기자
  • 승인 2014.11.19 13: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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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혁신제품 유통채널 확대…신규 수요 창출
▲ 정부는 19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중소기업 판로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자료=중기청)



‘중소기업 통합 유통플랫홈’ 이 구축된다. 정부는 19일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기발한 아이디어 상품들이 유통시장에 원활히 진입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수요견인형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내용을 담은 ’중소기업 판로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현재 기발한 상상력이 가미된 아이디어 제품, ICT와 결합된 신제품, 기술개발제품 등 수요자의 선호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신제품을 의미하는 ‘창조혁신제품’이 연간 약2만개가 상품화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번 대책은 창조혁신제품이 수요자를 쉽게 만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을 확대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한편, 업계에서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해 온 최저가 낙찰제, 홈쇼핑불공정 행위 등 시장의 불합리한 관행의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최근 창조경제에 대한 기대감으로 창업이 증가하고 있으나, 이들 창업제품이 시장에 진입하지 못하면 실패기업 양산이 우려되고, 유통대기업의 시장과점 심화, 공공조달 최저가 낙찰제 등으로 중소기업의 창조혁신제품이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고, 적정가격 확보도 곤란한 상황이라고 정부는 진단하고 있다.

또한 과도한 판매수수료, 갑을관계, 덤핑낙찰 등 불합리한 거래관행이 중소기업의 수익성을 악화시켜 고용창출 및 투자로 이어지지 않는 악순환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창조혁신제품의 선도적인 시장창출과 함께 시장의 불합리한 거래관행을 개선하는 종합대책을 마련하게 됐다고 밝혔다.

앞으로 추진될 주요 대책으로는 ‘유통플랫폼 구축’을 통해 ‘방송ㆍ인터넷ㆍ모바일ㆍ오프라인’이 연계된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을 구축해 창조혁신제품의 시장진입 교두보 역할 수행 및 시장진입을 촉진할 계획이다.

정책매장을 도큐핸즈式 매장으로 개편하고, 민간보조사업자의 중기제품 구매의무화, 판매조건부 기술개발과제 신설해 초기 유통채널을 확충하고, 기술개발제품 공공구매 확대, 상용화 기술개발제품 지원 강화, 공공조달 우수 기술개발제품의 해외조달 시장진출 지원해 공공조달시장을 창출을 지원한다.

이어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온 최저가 낙찰제를 개선, 덤핑 수준의 예정가격 산정 금지 및 다량납품 시 최대 할인율 설정(10%) 등 공공조달 시장의 적정가격 보장과 백화점의 직매입 확대 유도, 홈쇼핑사 등의 불공정 거래행위 근절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방송ㆍ인터넷ㆍ모바일ㆍ오프라인’이 연계된 ‘유통플랫폼’을 구축해 창업기업제품 및 창조혁신제품의 유통시장 진입장벽 해소해 창조혁신제품이 ‘유통플랫폼’을 기반으로 국내외 온·오프라인 유통채널에 보다 원활히 진입하고, 내수시장 유통채널 조성을 통해 투자 및 고용으로 이어져 실물경제 선순환을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또한, 유통대기업의 불공정 거래행위 근절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창조혁신제품의 판매 증가와 중소기업 적정 수익성 확보로 ‘창의성이 보상받는 창조경제’ 구현과 동시에 ‘내수경기 활력 회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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