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 신뢰지수 세계 ‘최하위권’
한국 소비자 신뢰지수 세계 ‘최하위권’
  • 김상호 기자
  • 승인 2015.01.28 16:0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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닐슨, 60개국서 59위 그쳐…향후 전망도 ‘비관적’
▲ 한국은 지난 분기 대비 4%포인트 하락한 48을 기록하면서 전분기에 기록한 57위보다 더 낮은 59위에 머물렀다.(자료사진)



한국 소비자 신뢰지수가 세계 최하위권을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다.

28일 글로벌 정보분석기업 닐슨이 발표한 2014년도 4분기 세계 소비자 신뢰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 분기 대비 4%포인트 하락한 48을 기록하면서 전분기에 기록한 57위보다 더 낮은 59위에 머물렀다. 이는 조사가 실시된 총 60 개국 가운데 두 번째로 낮은 것으로 최근 경제 위기를 겪고 있는 이탈리아를 제외하면 가장 낮은 것이다.

세계 소비자 신뢰지수는 지난 분기 대비 2%포인트 하락한 96을 기록한 것으로 밝혀졌다.

대륙별 소비자 신뢰지수는 지난 분기 107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과 북미 지역은 이번 분기에 각각 1%포인트씩 하락한 106으로 나타났지만, 낙관적 소비 심리를 나타내는 100을 넘어 안정적인 소비 심리를 보여줬다.

이어 중동-아프리카 지역은 1% 포인트 하락한 95, 남미 지역은 3%포인트 하락한 88, 유럽지역은 2% 포인트 하락한 76을 기록했다.

주요 경제 대국 중에서는 미국이 106(-2pp), 중국이 107(-4pp), 일본이 73(-4pp)으로 나타났고, 독일과 영국은 각 1%포인트씩 상승해 각각 98과 94를 기록했다.

인도는 3%포인트 상승한 129를 기록, 최근 3분기 연속 소비 심리가 가장 활발한 나라로 나타났고, 인도네시아(120, -5pp)와 필리핀(120, +5pp)이 그 뒤를 이었다.

이번 분기 소비자 신뢰지수가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국가는 말레이시아(89, -10pp)로, 정부의 '상품 및 서비스세(GST)' 도입을 앞두고 소비 심리가 크게 위축된 것이 반영 됐다.

반면, 최근 경제 회복세에 들어 선 아일랜드 (90,+6PP)의 소비자 신뢰지수는 지난 분기 대비 가장 큰 폭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소비자 신뢰지수는 지난 분기 대비 4%포인트 하락하며 48을 기록하면서 45를 기록한 이탈리아 다음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치에 머물렀다.

또한, 한국인들은 향후 1년간 일자리 전망에 대한 질문에 52%의 응답자들이 "나쁘다"고 응답해 지난 분기에 비해 부정적 의견이 9% 포인트나 늘면서 고용 안전성에 대한 비관적인 인식이 팽배해 있음이 뚜렷이 드러났다.

뿐만 아니라 향후 1년간 개인 재정 상황에 대한 전망도 "나쁘다" 또는 "좋지 않다"는 응답이 지난 분기 대비 5% 포인트 상승한 81%로 나타나 개인 재정 상황에 대한 불안감도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 중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것으로 밝혀졌다.

앞으로 6개월간의 주요 관심사를 묻는 질문에서 한국인들은 ‘경제 (26%)’와 ‘일과 삶의 균형(26%)’ 두 가지를 꼽았으며, ‘고용안정성 (25%)’, ‘자녀 교육 및 복지 (20%)’, ‘건강 (20%)’ 등 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71%의 한국 응답자들이 생활비 절감을 위해 지출 방식을 바꾸었다고 대답했고, 구체적인 실천 방법으로는 ‘외식비 절감 (58%)’, ‘의류 구입 자제 (53%)’, ‘더욱 저렴한 식료품 브랜드 제품 구입 (47%)’, ‘가스와 전기세 절감 (39%)’ 등을 꼽았다.

닐슨코리아 신은희 대표이사는 “2014년 4분기 한국의 소비자 신뢰 지수는 조사 국가 60개국 중 최하위권에 머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가 회복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내수 경기가 장기 침체의 늪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경기 부양책이 나와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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