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올해 상반기 5조원 예산 조기 집행
국토부, 올해 상반기 5조원 예산 조기 집행
  • 홍성완 기자
  • 승인 2016.01.31 1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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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선도로망 적기 확충으로 경제활성화 등 지원
국토교통부가 경제활성화를 위해 올해 상반기 5조원을 조기 집행한다.

국토교통부는 31일 “올해 도로분야에서는 간선도로망 적기 확충을 통한 경제활성화 지원과 국민편의 증진을 위한 생활밀착형 서비스 추진에 중점을 둘 계획”이라며 “전체 도로예산(8조 3752억 원)의 60%인 5조원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해 경제성장 동력을 강화하고, 고속도로·국도 적기 확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적극 기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고속도로에 총 21개소에 1조3927억 원을 투자해 상주-영덕 등 6개 노선(241km)을 개통하고, 광주-완도(강진) 등 7개 노선(164km)을 신규 착공한다.

이에 따라 상주-영덕, 주문진-속초, 동해-삼척 고속도로 개통(12월)으로 경북내륙과 강원도 낙후지역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작년말 부분 개통한 울산-포항 고속도로도 오는 상반기 안에 전 구간이 개통된다.

또한 광주-원주 고속도로도 11월 중 개통해 평창동계올림픽을 지원하고, 영동고속도로 정체를 완화하는 한편, 수원-광명 고속도로를 4월 중 개통해 수도권 서남부 지역 혼잡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광주-완도(강진), 창녕-현풍(중부내륙선), 동이-옥천(경부선) 확장 등 지역 숙원사업을 착공하고, 봉담-송산, 이천-오산, 파주-양주·포천 구간 착공으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건설이 가속화된다.

이와 함께, 서울-세종 고속도로는 연내 서울-성남 구간을 우선 착공하고,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는 민자적격성 조사를 착수해 사업추진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국도는 총 217개소에 3조4925억 원을 투자해 고군산군도 등 58개소 497km를 개통하고, 충청내륙 등 23개소 246km를 신규 착공할 계획이다.

올해 개통되는 오수-갈마 등 10개소는 굴곡이 심한 도로 선형이 반듯하게 펴져 사고위험이 줄고, 단양-가곡 등 48개소는 4~8차로로 확장돼 지역간 소통이 보다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신규 착공하는 23개 사업의 전체 사업비는 1조7861억원에 달해 앞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건설경기 활력 회복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대도시 혼잡도로 11개소에 950억 원, 지자체간 광역도로 17개소에 663억원을 지원해 도심부의 교통 혼잡을 개선하는 한편, 국가지원지방도 61개소에도 4795억원을 지원한다.

금년 하남산단 외곽도로(혼잡도로)와 인천서구-김포 등 광역도로 5개소가 완공되면 이 지역 교통흐름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고, 국가지원지방도 3개소도 개통돼 지역 내 이동이 원활해진다.

국토부는 도로망 확충과 더불어 기존 인프라를 활용해 이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생활밀착형 서비스 사업과 미래산업 지원도 다양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연휴 등 교통량이 집중되는 시기에 혼잡구간, 예상 이동시간을 미리 알려주는 교통예보 서비스를 6월부터 제공해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이용자 편의 증대를 도모한다.

또한, 사고정보를 후속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안내해 2차사고를 예방하는 네비게이션 서비스를 기존 아이나비, 티펙에서 티맵과 올레내비 등까지 확대 시행한다.

고속도로 정체개선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영동선 등에 갓길차로를 추가 설치하고, 나들목 접속도로 확장, 휴게소 혼잡안내 등도 병행해 2017년까지 정체구간을 30%(251→176km) 줄일 계획이다.

고속도로-대중교통 연계 환승센터를 개설하고, IC 간격이 먼 구간에 진출입이 쉽도록 하이패스 나들목(IC) 5개소를 12월까지 추가 개통해 고속도로 접근성도 개선한다.

또한, 경부-용인서울, 서울외곽-인천공항 고속도로간 미연결된 분기점 연결을 추진해 고속도로 이용 중간에 다른 고속도로로 갈아타기 어려웠던 불편함도 해소할 계획이다.

재정-민자 고속도로를 연속으로 이용하는 경우, 중간에 여러 번 요금을 내는 불편이 사라진다.

오는 11월부터 중간에 정차하지 않고 최종 목적지에서 한 번에 요금을 내는 원톨링시스템이 도입되기 때문이다. 여기에 요금소 없이 자동으로 요금을 징수하는 스마트톨링도 2020년까지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주차장, 주유소에서도 하이패스로 결재할 수 있는 하이패스 Pay, 도심지 주차정보 안내서비스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도 선보인다.

6월에는 인천공항 주차장, 올해 하반기 중에는 고속도로 주유소에서 하이패스 결재가 가능해지고, 향후 코엑스 등 도심주차장까지 확대한다.

또한, 백화점, 쇼핑몰 주차장이 가득 찰 경우, 여유 있는 주변 주차장을 실시간으로 안내하는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전기차, 자율주행차,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등 미래 먹거리를 위한 기반마련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전기차 활성화를 위해 고속도로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소 30개소를 설치하고, 2017년까지 100개소로 확대한다.

자율주행 시험운행을 위해 차선·표지판·포장 등 인프라를 정비하고, 7월에는 차량-도로 통신으로 사고를 사전에 차단하는 C-ITS 시범서비스를 세종-대전간 도로(87.8km)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김일평 도로국장은 “막대한 도로예산이 경제활성화의 마중물이 되도록 집행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며, 더불어 국민이 느끼는 불편함을 찾아 개선하는 것이 올해 중요한 정책 목표”라고 밝히며, “국민여러분의 좋은 생각을 ‘도로정책 아이디어 플랫폼’ 등 소통창구를 통해 제안하면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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