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위해정보, 인증정보, 피해구제 신청 기능 한곳에 모아
소비자가 상품·안전정보를 인터넷이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하고 피해구제 신청까지 쉽게 할 수 있는 공공 애플리케이션이 21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행복드림은 국내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는 리콜·위해정보, 인증정보, 피해구제 신청 기능을 한곳에 모아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행복드림에는 국가기술표준원, 식품의약품안전처, 관세청, 농림부, 환경부 등 7개 기관이 제공하는 상품 정보가 모두 실렸다.
소비자들은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앱으로 촬영해 상품별 리콜·위해정보를 한눈에 확인해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가령 세균 수가 많아 회수 조치된 건어물의 경우 해당 바코드를 촬영하면 관련 내용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가 구매한 상품을 관심상품으로 등록해 놓으면 리콜·위해 관련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알림 메시지도 받을 수 있다.
리콜·회수 조치가 내려져도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과 달리 소형 유통점에는 물건 회수가 잘 되지 않아 소비자 피해가 계속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3∼2015년 리콜상품 회수율은 41%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공정위는 행복드림을 통해 소비자에게 리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해 피해구제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외에도 축산물 이력번호를 입력하면 생산·도축 가공정보, 등급·백신 접종 정보 등 유통 이력을 볼 수 있고 병행수입상품은 수입자, 상품명도 확인할 수 있다.
행복드림에서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연합회, 특허청, 법률구조공단 등 26개 기관이 제공하는 상담, 피해구제 신청 서비스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행복드림에서 해당 기관을 선택해 상담·피해구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소관기관을 모르는 경우에는 상담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각 구제기관에서 진행 중인 조사·조정절차는 행복드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정위는 화장품·의약품·자동차의 리콜·인증정보, 국외리콜정보, 금융상품 정보 제공과 의료·금융·주택 등 분야별 피해 구제 신청은 내년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다.
식품 영양정보, 가전제품 품질보증 기간 등 정보는 연계기관 확대, 기업 정보제공 참여 유도 등을 통해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이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행복드림은 국내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는 리콜·위해정보, 인증정보, 피해구제 신청 기능을 한곳에 모아 소비자들이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행복드림에는 국가기술표준원, 식품의약품안전처, 관세청, 농림부, 환경부 등 7개 기관이 제공하는 상품 정보가 모두 실렸다.
소비자들은 상품에 부착된 바코드를 앱으로 촬영해 상품별 리콜·위해정보를 한눈에 확인해 구매를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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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가 구매한 상품을 관심상품으로 등록해 놓으면 리콜·위해 관련 상황이 발생했을 때 알림 메시지도 받을 수 있다.
리콜·회수 조치가 내려져도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과 달리 소형 유통점에는 물건 회수가 잘 되지 않아 소비자 피해가 계속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2013∼2015년 리콜상품 회수율은 41%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공정위는 행복드림을 통해 소비자에게 리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해 피해구제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외에도 축산물 이력번호를 입력하면 생산·도축 가공정보, 등급·백신 접종 정보 등 유통 이력을 볼 수 있고 병행수입상품은 수입자, 상품명도 확인할 수 있다.
행복드림에서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연합회, 특허청, 법률구조공단 등 26개 기관이 제공하는 상담, 피해구제 신청 서비스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소비자는 행복드림에서 해당 기관을 선택해 상담·피해구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소관기관을 모르는 경우에는 상담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각 구제기관에서 진행 중인 조사·조정절차는 행복드림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공정위는 화장품·의약품·자동차의 리콜·인증정보, 국외리콜정보, 금융상품 정보 제공과 의료·금융·주택 등 분야별 피해 구제 신청은 내년부터 서비스할 예정이다.
식품 영양정보, 가전제품 품질보증 기간 등 정보는 연계기관 확대, 기업 정보제공 참여 유도 등을 통해 추가로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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