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미중 무역전쟁·4차 산업혁명中" ... 정부·기업, 전략적 대응 필요
"2019년 미중 무역전쟁·4차 산업혁명中" ... 정부·기업, 전략적 대응 필요
  • 정성훈 기자
  • 승인 2018.12.14 11:3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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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세계 트렌드… 복합화, 지속가능성, TaaS 3.0 시대의 본격화 
 
2019년도 경제· 통상 전망을 할 때 빼놓지 않고 나오는 말은 미중 무역전쟁과 4차 산업혁명의 큰 흐름의 지속이다. 
 
따라서 정부와 기업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며, 복합화· 지속· 공유 등 전 세계를 강타하는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업의 혁신이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전망됐다. 
 
▲  (앞줄 왼쪽에서 6~7번째) 권평오 KOTRA 사장, 홍석우 세계로 포럼 회장(前 지식경제부 장관) 등 행사 참석 주요 인사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무역협회)
 
KOTRA는 13일 서울 서초구 JW 메리어트호텔에서 '미리보는 2019 글로벌통상․산업 트렌드'를 주제로 'KOTRA 세계로 포럼' 하반기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글로벌 통상환경변화와 4차 산업혁명 등 변혁의 시대를 헤쳐 나갈 해법을찾기 위해 기업과 학계, 정부기관 등 주요 인사 200여명이 참석했다. 세계로 포럼은우리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화 전략모색과 정책연구를 위해 2017년 KOTRA가 설립한 무역투자 싱크탱크이다. 
 
첫 번째 주제인 '2019 세계무역환경 전망과 과제'는 박태호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명예교수(前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가 발표했다. 
 
먼저 최근 가장 이슈인 90일간의 미-중 협상에 대한 전망을 내놓았다.
 
중국의 양보로협상 타결 시, 중국의 대규모 미국상품 구매, 미국의 자동차 등 주요 수출품에 대한추가 시장개방, 지재권보호 강화, 투자정책 투명성 제고 및 과도한 보조금 축소‧지양 등을 예상했다.
 
반대로 타결되지 못할 경우에는 신흥국 자금이탈, 다국적 기업의 외국인직접투자 축소, 세계 주식 및 외환시장 악화 등에 따라 우리처럼 대외의존도가 높은 국가가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처럼 불확실성이 높은 통상환경에서 살아남으려면 "RCEP(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CP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등지역통합체제 적극 참여, 中企 글로벌가치사슬(GVC) 편입 지원, 외국인투자유치 강화 등 정부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수출품목 다변화, FTA 활용 극대화, 중국 내수시장 참여 확대, 해외 조립 및 생산기지 재검토, 신남방/북방 등 대체시장 발굴 같은 기업의 발 빠른 대응도 주문했다. 
 
두 번째 주제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글로벌 비즈니스'에 대해 산업연구원 장윤종 박사는 "미국을 비롯해 독일, 일본 등 주요국들은 미래 제조업의 핵심인 사물인터넷(IoT)을 비롯해 IT 기반 유비쿼터스 맞춤형 생산 및 로봇기술 활용 등 이미 대변혁의 흐름을 타기위해 준비 작업을 착실히 해오고 있다"며, "우리도 4차 산업혁명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기 위한 전략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우리 기업은 신기술 도입을 통한 혁신 비즈니스로의 전환, 제품‧공정‧비즈니스모델 등3대 혁신으로 미래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지막 세션은 '사례로 본 세계 트렌드'로, 전우형 KOTRA 무역정보팀장과 고태봉 하이투자증권 리서치센터장이 발표했다.  
 
전우형 팀장은 내년 세계 비즈니스 모델을 선도하는 5大 트렌드로 편의점-헬스장,커피숍-빨래방 등 다양한 복합화(Combination), 폐플라스틱 재생 수영복과 먹는 빨대가돋보이는 지속가능 개발(Development), 낯선 것에 대한 열망을 실제 경험(Experience)하는여행상품, 영역과 경계없이 넘나들고 심지어 포장까지 없어지는 제품(Free), 공급자-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서비스 모바일화 (Go Mobile)의 앞글자를 딴 ‘CDEFG’를 들었다.  
 
고태봉 센터장은 가장 주목받는 트렌드 중 하나인 'TaaS(서비스로서의 교통; Transportation as aService) 3.0 시대'를 소개하면서 "빠르게 공유경제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기업의 시장점유율 경쟁시대가 저물고 소비자들의 시간점유율이 더 중요한 시대로 전환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자동차의 경우 전동화,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 더 이상 어떤 자동차를 만들고 판매할 것이냐가아닌 어떤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에게 더욱 편리한 '이동(모빌리티)'의 수단을 제공할것인가가 중요한 시대가 됐다"고 밝혔다.  
 
특히 승차공유(Ridesharing)에 대해, 많이 늦었지만 우선 한국형플랫폼을 선 정착한 후 글로벌 네트워크에 편입할 필요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우리 기업들의 새로운 해외시장 진출과 효과적인 정책 수립을위한 활발한 논의가 이어졌다.
 
좌장을 맡은 홍석우 포럼 회장(前 지식경제부 장관)은 “미‧중과의 통상관계를 한 차원 고도화하면서 동시에 주요 신흥국과의 전략적 경제협력을 강화해야"하고,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인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창출에 학계, 정부,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준비해나가자"고 강조했다.
 
권평오 KOTRA 사장은 "글로벌 통상‧산업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 기업이 필요로하는 정보를 국내외 네트워크를 통해 신속하게 수집 및 전파해 나갈 것"이며, "글로벌밸류체인변화에 따른 세계 각지의 파트너 발굴은 물론 시장 다변화를 위한 신시장개척과 무역분쟁에 따른 대체시장 발굴에도 힘써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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