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대우조선 민영화 개시...현대중공업과 기본합의서 체결 합의"
산업은행 "대우조선 민영화 개시...현대중공업과 기본합의서 체결 합의"
  • 임권택 기자 기자
  • 승인 2019.01.31 17:2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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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은 보유 대우조선 주식의 현물출자 방식으로 '민간 주인찾기' 돌입

[파이낸셜신문=임권택 기자] 산업은행은 31일 대우조선 매각 관련하여 현대중공업과 기본합의서 체결에 합의했으며, 조만간 삼성중공업과 인수의향 확인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산업은행은 대우조선에 대한 정상화 기반이 마련됨에 따라 조선산업 재편(Big3→Big2)을 수반하는 방식의 '민간 주인찾기에 돌입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sbs cnbc방송캡처
사진=sbs cnbc방송캡처

대우조선을 매각하기로 결정한 것은 무엇보다도 2015년 이후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 기반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했기 때문이다.

그간 대우조선은 강도 높은 자구노력으로 지속적인 Down-sizing과 체질 개선을 이뤄냄에 따라 유휴 생산 능력 및 고정비가 대폭 감축된 것으로 보인다.

산업은행측은 대우조선이 재무구조 및 수익성 개선을 통해 Turn-around 여건이 조성된 것으로 평가했다. 

2016년말 부채비율이 5,544%에서 작년 3분기 현대 222%로 대폭 낮아졌다. 영업이익도 2017년 7천억원, 작년 3분기 7천억원을 실적을 거두웠다.  2018년 전체로 약1조원의 영업이익이 예상된다.

따라서 산업은행은 근본적인 경영 정상화를 위해서는 M&A를 통한 '민간 주인찾기‘가 필수라 판단했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대우조선에 대한 유동성 공급, 채무조정, 자구계획 이행 등 채권단 차원의 구조조정은 마무리 단계에 도달했다.

이에 조선업 비전문가인 산업은행의 관리체제 하에서는 대우조선의 추가적 경영개선에 한계가 있으므로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조선업에 정통한 민간주주의 자율·책임경영이 필수조건이라고 판단했다.

따라서 산업은행은 Big 2 체제로의 조선산업재편 추진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조선산업 재편을 통해 현재의 Big 3 업체간 중복 투자 등에 따른 비효율 제거가 수반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조선업 Big 2 체제 전제시 '민간 주인찾기' 상대방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으로 한정되어 양 사만을 대상으로 본건 Deal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산업은행은 현물출자 및 대우조선 앞 유상증자를 전제로 한 Deal을 추진했다.

구주 매각 방식의 경우 매수자 자금부담 과다로 성사여부가 불확실하며, M&A 절차 장기간 소요로 진행 기간 중 대주주 변경 가능성에 따른 대우조선 영업 등 경영 전반의 악영향도 배제할 수 없다고 산업은행은 밝혔다.

또한,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개선이 수반되지 않는 현금 매각거래로 진행 시 매수자의 동반 부실화가 우려되어 현물출자 방식의 경영권 이전을 추진하게 됐다고설명했다.

이 같은 원칙을 전제로 우선 현대중공업과 협의를 진행한 결과, 대상기업이 산은 보유 주식을 현금으로 매입하는 대신 대우조선 앞 대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함으로써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개선 및 유동성 확보를 지원할 방침이다.

또 M&A추진 정보 유출에 따른 주가 변동 시 상기 방식의 Deal 성사 가능성이 크게 악화되는 바,먼저 현대중공업과 가격을 포함한 거래 조건 확정 후 삼성중공업의 의사를 추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31일 산업은행 이사회 결의를 통해 산은 보유 대우조선 주식 전부를 현대중공업 앞 현물출자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된 기본합의서 체결에 합의했다.

아울러 절차 공정성 확보 등을 위해 삼성중공업 측에도 접촉하여 인수의사 확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며, 삼성중공업 측에서 거래 제안을 할 경우 평가절차에 따라 인수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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